정리와 기술 레포트

 1  정리와 기술 레포트-1
 2  정리와 기술 레포트-2
 3  정리와 기술 레포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리와 기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카이브즈와 매뉴스크립트 보존소는 역사적 가치가 있는 기록물들을 보존하고, 그것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존재한다. 정리와 기술은 그러한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보존소 내부의 작업이다. 정리와 기술은 처리과정이라는 이름아래 하나로 묶인다. 처리과정은 기록물을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면서 기록물 수집과 보존을 의미 있게 해준다. 처리과정은 아키비스트가 자기가 보관하고 있는 기록물을 통제, 관리하는 핵심방법이 된다.
아카이브즈와 매뉴스크립트는 물리적 형태와 관계없이. 조직이나 개인에 의해 일정 기간의 활동 과정에서 생산되었고, 이후의 어떤 활용 목적을 위해서 영구적으로 저장되는 기록물이다. 모든 아카이브즈, 매뉴스크립트 자료의 본질적인 특징은 어떤 활동의 결과물이며, 그 활동을 통해서 생산되고 축적된다는 점이다. 아카이브즈와 매뉴스크립트는 단순히 조직이나 개인의 “오래된 파일”이 아니라 아키비스트가 볼 때 미래에 어떤 잠재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남겨둔 기록이다. 그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을 “평가”라고 부른다.
“아카이브즈”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매뉴스크립트 컬렉션이나 보존소까지도 포함한다. 엄격히 말하면 아카이브즈는 조직이나 기관에서 현재 사용되지는 않지만 그 조직이나 기관에 의해서 보존된 유용한 기록물이다. 아카이브즈라는 용어는 기록물 자체를 가리킴과 동시에 그 기록물을 가지고 있는 보존소를 가리키기도 한다. 아카이브즈는 한 조직의 일부분이며, 그 조직의 기록물을 보유하고 있고, 그 조직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 주된 임무다.
반대로 매뉴스크립트 컬렉션은 어떤 조직이나 개인에 의해 생산되거나 수집되었지만, 원래의 보관자로부터 다른 수집 보존소로 이관된 기록물이다. 매뉴스크립트 보존소들은 주로 그들 조직의 외부의 연구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조직의 기록물과 개인적인 서류들을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수집한다. 예를 들면 한 역사협회는 그 자신의 기록도 보유하지만, 해당 지역의 중요 인물이나 기관의 기록물 수집에 더 중점을 둔다는 것이다.
아카이브즈와 매뉴스크립트 보존소의 이러한 차이는 처리과정에 차이를 만든다. 아카이브즈에 있는 기록물들은 오직 하나의 원천으로부터 왔기 때문에 통일성과 구조를 제공해 주지만, 매뉴스크립트 보존소에 있는 기록물들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왔기 때문에, 매뉴스크립트 큐레이터는 분리된 기록물을 정리, 기술해야하면서 이질적인 기록물들을 보존소 전체의 체계 속에서 서로 연관시켜주는 구조를 만들어 내야한다.
아카이브즈와 도서관
아카이브즈와 매슈스크립트는 책이나 잡지, 자동화된 데이터베이스 같은 다른 원천들과 함께 사회의 전반적인 정보원을 형성한다. 아키비스트는 그들의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조직하기 위한 책무를 갖고 있다. 아키비스트는 조직에서의 자료 처리 프로그램을 구축해 내야한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물리적 형태와는 관계없이 특정 사안에 대한 정보를 원하기 때문이다. 아키비스트의 이러한 작업들은 도서관 업무와 비교할 때 가장 잘 이해 될 수 있다.
도서관에 새로 들어온 책들과 새로 이관된 아카이브즈 자료들의 물리적인 차이가 작업상 실제적인 차이를 만들어낸다. 아카이브즈에 새로 이관된 자료들은 대부분은 문서 형태겠지만 사진이나 두루마기 지도 등 다양한 자료들이 있을 수 있다. 자료들은 생산자나 기증자 같은 원천을 알 수 잇끼는 하지만 도서와 같이 저자나 제목 등이 들어있는 표제지가 없다. 일반적으로 기록물군(群)들은 도서나 정기간행물보다 훨씬 규모가 크고, 물리적인 형태가 이질적이다. 서가에 꽂힌 도서들과 다르게 아카이브즈 자료들은 관련 파일들의 세트를 보여주며, 전체가 큰 유기적인 통일성을 갖는다.
아카이브즈 컬렉션은 도서나 논문처럼 지적 창작이라는 활동의 산물이 아니라 일정 기간의 활동의 결과가 점차적으로 쌓여가면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기록물은 그 생산자들이 결정한 특정 목적을 위해서 남겨지는 것이 아니라, 예상되는 이용가능성 때문에 보존된다. 여러 부를 찍어내는 도서와는 달리, 문서에 따라 유일본이 아닌 것도 있지만, 대개의 컬렉션은 유일본인 경우가 많다.
아카이브즈 기록물들은 특정한 유일 활동의 산물이기에, 아카이브즈 보존소들은 도서관들처럼 공통된 소장물들을 공유하지는 않는다. 공통된 소장물이 없기 때문에 아카이브즈는 공통된 분류 체계가 없다. 아카이브즈는 그들의 소장물을 조직화하거나 서가배치를 미리 결정하는 식의 방법론은 없다. 실무에서의 관행이나 사회적 책무, 잘의 특성 등에 있어서 중요한 유사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카이브즈는 도서들이 갖고있는 커다란 공통 핵심이 없고, 그 결과 도서관에서 토대로 삼고 있는 공유된 목록화 방법과 분류방법이 결여되어 있는 것이다.
아카이브즈 정리와 기술의 성격
기록물 처리 과정은 아카이브와 매뉴스크립트 자료의 성격, 아카이브즈 작업의 흐름 및 기록물의 잠재적인 용도에 따라 짜여진다. 넓은 의미의 아카이브즈 작업은 입수와 평가, 처리과정과 물리적 보존에서부터 열람 제공과 이용 촉진에까지 걸친다. 새로 입수된 기록물의 특성과 상태는 대체로 아카이브즈의 경우는 기관의 기록물 관리 프로그램에 따라, 매뉴스크립트의 겨우는 보존소의 수집 정책에 따라 결정된다.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서 처리과정은 아카이브즈 이용자들의 요구에 맞게 조정되어야 한다. 아카이브즈 자료는 도서관과 같이 쉽게 범주화 되지 않는다. 하나의 자료가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해 활용될 수 있게 때문이다.
처리과정은 기록물 활용을 촉진시키면서 기록물의 안전한 물리적 보존이 보장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다양한 유형의 보존, 복원 작업이 처리과정과 함꼐 동시에 진행된다. 각 보존소는 자체 소장물과 사용자를 겨낭한 이관과 처리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그런 프로그램이 아카이브즈 작업에 의해 개발되거나 채택된 공통 실무나 표준과 일치하여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