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의 시대적 상황과 건축

 1  일제강점기의 시대적 상황과 건축-1
 2  일제강점기의 시대적 상황과 건축-2
 3  일제강점기의 시대적 상황과 건축-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제강점기의 시대적 상황과 건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본은 자본주의로 인한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해서 조선을 식민지화해서 식량을 해결하고 1차세계대전으로 수출을 증대시켜 잘 극복하였다.
일본제국주의는 제1차 세계대전은 통하여 확장되고 본격적으로 그 체제를 확립하였다. 그리하여 1차 세계대전이 끝났을 때에는 본국 면적의 78.5%의 해당하는 식민지를 영유하게 되었다. 이와같은 식민지의 영유는 1860년대에 근대 일본의 통일정권으로서 천황제정권이 수립된이후부터 일관되게 추지해온 군국주의적 침략정책이 주도하고, 1890년대 특히 청일전쟁이후에 급격히 발달된 일본자본주의의 해외시장과 자원을 획득하려는 욕구에의해 군국주의적 침략충동이 배가되어 이루어진 것이었다.
제1차세계대전에 전승국의 일원으로 참가하였던 일본은 열강의 힘이 아시아로부터 후퇴한틈에 독일이 조차하고 있던 중국산동성을 점령하였고 전후 파리 강화회의에서 열강으로부터 산둥성에서의 구독일 이권의 일본으로의 이양의 인정받았다.
중국내에서는 민족운동이 진전되기 시작하였다. 국민당에 의해 진행되고 있었던 중국의 통일운동으로 국민당에 세력은 1928년 북경 천진지방까지 뻗치게 되었다. 일본군부는 만주의 지배가였던 장작링을 살해해서 중국통일운동에 만주에 파급되는 것을 저지하려고 계획하였으나 장작링의 뒤를 계승한 장학량은 국민당정부와 연휴해서 일본이 오랜세월에 걸쳐 만주에 쌓아온 제국주의적 권익을 심히 위협하게 되었다.
1931년 만주사변은 이와같은 사태에 대한 일본의 반격이엇다. 영국은 일본이 대륙에 대해 그 지배를 확대강화하는 것을 좋아하지는 않았지만, 일본을 약화시키면 직접적으로 중국에서 또 넓게는 아시아 식민지 각지역에서 민족해방운동을 고무시키는 결과로 되는 것을 우려했다. 또한 미국도 공산주의에 대한 경계로 인하여, 미국과 협력해서 일본의 침략을 저지할 것을 거듭 제의한 소련의 제의를 거부했다. 결국 만주에 대한 일본의 제국주의정책은 극동에 있어서 거대한 국제적 긴장을 낳으면서도, 미국과 소련과의 심각한 대립관게와 함께 일본의 제국주의정책의 좌절에 자극된 아시아에서의 민족해방운동이 영국의 식민지에 미칠 영향을 고려한 영국의 복잡한 국가이익이 대일 공동전선의 형성장애가 됨으로써 일본제국주의에 행동의 폭을 넓혀주는 결과가 되었던 것이다.
1936년 만주사변을 계기로 중국의 항일민족통일전선의 결성이 급속히 진전되자, 이에 초조해진 군부는 1937년 7월 중일전쟁을 일으켰다. 그러나 중일전쟁이 중국의 민족해방전선의 저항에 의해 수렁에 빠지고, 중국철병문제로 미국과 교섭이 막힌 일본정부는 1941년 12월 미국과 영국에 대한 개전에서 그 활로를 구하게 되었다.
1940년 7월 일본내각은 의 구상을 발표하고 실지로 동남아시아를 침략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시화해 나갔다.
9월에는 일본, 독일, 이탈리아 세나라가 삼국동맹을 체결하여 영국과 미국에 함께 대응해 나갈 것을 결의한다. 일본은 미국과의 관계회복을 위한 교섭을 추진해 나가지만 미국측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경제봉쇄를 단행해 나가면서 중국으로부터 철퇴할 것을 요구해 나갔던 것이다.
그러자 결국 12월 8일 새벽 진주만 공격이 결행되었다.
동시에 미국, 영국에도 선전포고를 하였고 이로써 이 시작되었다.
1945년 8월 6일에 히로시마 9일에는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이 투하되자 8월 15일 포츠담선언이 무조건 받아 들인다. 그리고 9월 2일 미국전함 선상에서 항복조인식이 행해지고 태평양전쟁은 막을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