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

 1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1
 2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2
 3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3
 4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4
 5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5
 6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6
 7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7
 8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8
 9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9
 10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10
 11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11
 12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12
 13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13
 14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14
 15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15
 16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16
 17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17
 18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18
 19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19
 20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내용을 교육과정이라고 일반적으로 말하지만, 교육학에서 교육과정처럼 다양한 정의를 가지고 있는 용어도 드물 것이다. 체육교육과정의 정의도 그 용어에 대해서 개개인이 서로 다르게 말한다. 그 정의들을 살펴보면, 이념적 수준, 문서적 수준, 실천적 수준들로 체육교과과정의 개념을 다루고 있는데, 이 세 가지 수준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가. 이념적 수준
인간의 반사작용이나 충동적 행동은 사고의 영향권 밖에서 이루어지지만, 인간의 행동은 모두가 생각과 이념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진다. 체육교육 활동도 체육교육 이념의 영향을 받아 실행되는 것이다. 이 수준에서의 체육교육과정은 체육교육에 관여하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체육교육의 철학이나 근본 생각을 말한다. 즉, 체육교육과정은 올바른 체육교육의 모습이 무엇인가. 어떤 목적을 성취해야 하며, 어떤 내용과 방법으로 실현하며, 올바른 평가방법은 무엇인가를 이론적이고 논리적 수준에서 체계화한 것이다. 여기에서 나타나는 체육교육과정의 모습은 체육교육의 가치 또는 목적을 논리적으로 체계화한 “체육교육과정 사조”와 이를 보다 구체적인 모습으로 체계화한 “체육교육과정 모형”으로 집약된다.
체육교육과정 사조는 체육교육과정관, 체육교육가치관, 체육교육철학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 개념은 체육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에 관하여 가장 포괄적인 수준에서 어떤 한 방향으로의 일관된 이론적 주장을 말한다. 교육철학 분야에서 말하는 본질주의, 항존주의, 실용주의, 낭만주의 등의 사조와 같은 수준에서의 체육교육과정에 관한 논의를 말한다. 그 동안 체육교육학자들에 의해 제시되고 널리 인정받아온 체육교육과정 사조들은 내용숙달중심 사조, 자아실현중심 사조, 사회개혁 중심 사조, 학습과정중심 사조, 생태통합중심 사조의 5개 사조이다.
체육교육과정 모형은 체육교육과정 사조를 구체화된 형태로 체육의 목적내용방법평가 등에 대해 어떤 체계화된 방식으로 진술해 놓은 것을 말한다. 체육교육과정 모형에는 발달단계 모형, 직접교수모형, 탐구수업모형, 전술게임모형, 협동학습모형, 스포츠교육모형, 동료교수모형, 사회성 개발 모형, 체력중심 모형, 개인의미 모형, 그리고 최의창(2003)에 의해 새롭게 연구개발된 통합교육 방법인 하나로 수업모형이 있다.
나. 문서적 수준
이념적 수준에서의 체육교육과정은 대개 지도자가 되기 이전, 즉 학생으로서 이론적으로 배우고 체육교육교재에서 대하는 것과 달리 실제 지도자가 되면 문서적 수준의 체육교육과정을 먼저 접하게 된다.
체육교과에서 어떻게 가르치고, 어떤 방식으로 평가해야 된다는 것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으며, 이 수준에서의 체육교과과정의 모습은 일반적으로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제정한 체육교육과정 문서와 체육교과서의 두 가지로 나타난다.
우선, 체육교육과정 문서는 ‘고시형’과 ‘가이드형’으로 대별될 수 있다. 고시형은 우리나라와 같이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나라에서 채택하는 방식으로 학교교육의 실천은 반드시 이 고시된 교육과정을 따라야 한다. 가이드형은 국가교육과정을 채택하지 않고 교육자치제가 이루어지는 나라에서 군이나 도, 또는 주별로 모범이 되는 교육과정 가이드를 제작하여 이를 실 예로 삼아 교육구별, 학교별로 교육이 다양하게 실현되게 한다. 우리나라는 기본적으로는 교육자치제를 실시하고 있으나 교육과정만큼은 국가수준 교육과정 제도를 근본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다. 실천적 수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