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교육개혁

 1  아시아 교육개혁-1
 2  아시아 교육개혁-2
 3  아시아 교육개혁-3
 4  아시아 교육개혁-4
 5  아시아 교육개혁-5
 6  아시아 교육개혁-6
 7  아시아 교육개혁-7
 8  아시아 교육개혁-8
 9  아시아 교육개혁-9
 10  아시아 교육개혁-10
 11  아시아 교육개혁-11
 12  아시아 교육개혁-12
 13  아시아 교육개혁-13
 14  아시아 교육개혁-14
 15  아시아 교육개혁-15
 16  아시아 교육개혁-16
 17  아시아 교육개혁-17
 18  아시아 교육개혁-18
 19  아시아 교육개혁-19
 20  아시아 교육개혁-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시아 교육개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시아의 교육열은 다른 어떤 곳보다 뜨거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09년 PISA에서 주최한 국제학력평가의 결과에서도 아시아의 주요국가들이 유럽과 미국을 앞지른 것으로 나왔다. 이는 단기적으로 교육성과를 이뤄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학력신장의 이면에 창의력, 표현력 증진에 부적합한 교육환경을 가지고 있다는 평가도 받았다. 이것은 아시아 전반에 걸쳐져 이미 고착화되어 있는 획일화된 주입식 교육제도 때문일 것이다.
일부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아시아의 주요국가들의 공통된 문화에서 찾으려고 한다. 한국,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의 주요 국가들은 대부분 중국의 한자문화를 공유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유교사상에 기반한 사회적 질서를 공유하고 있다. 인, 의, 예, 지, 충, 효 등의 아름다운 이념을 가지고 있는 이 유교의 특성이 권위주의의 방향으로 잘못 흘러가게 된 것이다. 자녀는 부모의 말을 따라야 하며, 학생은 스승의 말을 따라야만이 유교의 도리에 맞다는 생각들이 아이들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을 표출할 기회를 차단 당하게 했다.
따라서 이들의 교육은 위에서 아래로 단 방향으로 흐르는 하달방향의 교수법이 대부분이었다. 평가방법 또한 학생들이 배우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하여 암기의 비중을 크게 두어 진행되었다. 이러한 수업 분위기는 학생과 교사 사이의 대화를 단절시켜 교류가 줄어들게 했다.
이러한 사태는 결국 다양한 교육문제를 야기하기에 이르렀다. 수업은 점점 더 비인간화 되어가고있으며 학교, 공교육은 붕괴되고 있다고까지 말한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의 주요국가들이 겪었고, 또 겪고 있는 교육의 문제점들, 그리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내놓은 교육개혁안들을 살펴보고, 한국 교육의 개혁방향에 대해 함께 토의 해보고자 한다.
I .교육개혁의 의의 및 목적
1. 교육개혁의 의의
교육개혁이란 시대적·사회적 요청에 부응하고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시키기 위해 교육제도·내용·방법 및 행·재정 등, 교육운영(敎育運營)의 모든 국면을 변혁하는 일.
2. 교육개혁의 목적
국가의 미래는 곧 국가의 교육을 받는 미래세대의 역량에 의해 좌우되기에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각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산물로써 교육개혁의 목적을 찾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