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사상과 도덕교육 진여에 도달하기 위한 방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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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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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인과의 법칙, 즉 인간과 세계 등 일체는 동시적, 이시적으로 상호의존하여 성립되며, 모든 관계는 상호의존의 관계가 성립된다.
2) 사성제 (四聖제) - 넉‘사’, 성신‘성’, 진리‘제’
-> 고성제, 집성제, 멸성제, 도성제
-> 영원히 변하지 않는 ‘네가지 성스러운 진리’를 의미한다. (‘제’가 진리를 의미한다)
① 고성제(苦) - 괴로울‘고’
: 인생의 현실은 괴로움으로 충만해 있으며, 생존이 곧 ‘고’라는 것이다. 인생의 ‘고’는 생, 로, 병, 사 의 4고외의 4고가 합쳐져 8고가 있다고 제시한다. 이러한 고성제는 다른 철학, 종교와 불교를 구별하는 특징 중 하나가 되었으며 사성제 중에서도 가장 중심이되는 진리이자 불교 인생관의 이론적 기초이다.
② 집성제(集) - 모을‘집’
: ‘고’가 발생하는 근본을 밝히는 것이다. 위에서 말했다 시피 인간에게 ‘고’가 발생하는 이유는 마음 깊이 ‘갈애’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갈애는 욕망을 의미하는데 인간이 이와같이 욕망하며 끝임 없이 만족을 추구하는 것이 괴로움을 일으키는 것이다. 즉, 고제와 집제는 원인과 결과를 표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인간의 괴로움의 원인을 외부에서 찾지 않고 내부에서 찾음으로써 불교의 성격이 드러난다.
③ 멸성제(滅) - 멸할‘멸’
: 불교의 ‘이상경’ 이다. 집성제에서 말한 ‘갈애’가 사라져 없어진 상태를 말하며, 이것은 이상적 경지로써 ‘열반’이라고도 말하고 갈애의 속박에서 벗어난 상태이기 때문에 ‘해탈’이라고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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