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체육과 연간 학급 교육과정 편성

 1  6학년 체육과 연간 학급 교육과정 편성-1
 2  6학년 체육과 연간 학급 교육과정 편성-2
 3  6학년 체육과 연간 학급 교육과정 편성-3
 4  6학년 체육과 연간 학급 교육과정 편성-4
 5  6학년 체육과 연간 학급 교육과정 편성-5
 6  6학년 체육과 연간 학급 교육과정 편성-6
 7  6학년 체육과 연간 학급 교육과정 편성-7
 8  6학년 체육과 연간 학급 교육과정 편성-8
 9  6학년 체육과 연간 학급 교육과정 편성-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6학년 체육과 연간 학급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 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체육과의 교육 목표 체계를 충실하게 반영하여 ‘전인적 성장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인간 형성’을 목표로 초등학생의 기본 적인 욕구인 움직임 욕구의 실현, 기능과 체력의 증진, 운동과 건강에 관한 올바른 지식의 이해와 습득, 적극적인 태도, 협동심, 타인 배려 등의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함양으로 교과목표로 하여 몸과 마음이 균형 있게 자랄 수 있는 다양한 신체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체육과에서도 다른 교과와 마찬가지로 심동적 영역,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의 고른 발달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운동기능을 습득하고 체력을 증진시켜 몸과 마음의 균형적인 발달을 꾀하고, 운동과 건강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나은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기본 바탕을 제공한다. 또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 타인 배려, 협동심, 규범 준수 등의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형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2.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의 특성
초등학교 6학년의 아동은 유년기와 청소년기의 중간단계로 이 시기의 아동들은 이 두가지 단계의 특성을 고루 보이는 것이 특이하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논리적,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지만 개인차가 심할 수 있어 아직 유년기의 구체적이고 단순한 사고의 단계에 머물러 있는 아동들도 있다. 대부분 구체적 사고에서 논리, 추상적 사고로의 이행 단계에 있으며 체육활동에서 나름의 규칙을 정하고 이를 실제로 적용하여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아동에 대한 배려 또한 필요하다.
이 시기는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시기이므로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시기이다. 2차 성징은 누구나 같은 방향 진행되지만 발달 속도의 차이가 있으므로 다른 학생들과 외모가 달라졌다고 해서 부끄럽거나 수치스러운 것이 아님을 알게 하고 또 아직 2차 성징이 나타나지 않은 학생들은 초조해하지 않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시기는 이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이므로 잘못된 이성관이 형성되지 않도록 담임교사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자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매사에 비밀이 많아져 자신만의 세계 또는 또래 집단의 세계를 형성하려는 경향이 높다. 또한 자신들의 집단 밖의 일이나 사태에 대해서는 매우 비판적인 성향을 보인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체육활동과정에서 또래 집단끼리 대립하거나 남학생과 여학생의 대립, 교사와 학생들간의 대립 등 여러 가지 형태의 대립양상을 보일 수 있으므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체육활동의 운영이 요구된다.
또한 체육 활동에 대한 무관심, 흥미 상실, 체육 활동 중의 소극적 태도를 보이는 학생에 대한 교사의 특별한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다. 이리하여 체육 시간이 소수의 우수한 능력을 보이는 학생들에 의해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일이 없도록 누구나가 다 참여하고 즐겁게 활동할 수 있도록 능력별 활동계획, 체육활동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이나 기구 고안 등의 보다 적극적인 교사의 노력이 요구된다.
체육과는 다른 교과목과 마찬가지로 통합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교과 간 통합, 게임의 활용, 다른 예술과의 결합 등을 통해서 아동의 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이 고루 계발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진행되어야 한다.
3. 지도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