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교육개혁1

 1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교육개혁1-1
 2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교육개혁1-2
 3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교육개혁1-3
 4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교육개혁1-4
 5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교육개혁1-5
 6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교육개혁1-6
 7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교육개혁1-7
 8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교육개혁1-8
 9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교육개혁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교육개혁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鄧小平에 의한 자본주의 경제제도 도입 등의 改革 개방 이후, 中國 경제는 급속히 발전하였다. 中國 정부는 안정된 성장을 유지해 오면서 중요한 국가 산업중 하나인 敎育부문에도 많은 투자를 했다. 사실상 中國은 인구수에 비하여 敎育받은 인구비율이 그다지 높지 않다. 中國은 市場經濟 도입 후 敎育받은 인재의 부족함을 뼈저리게 경험했다. 따라서 中國정부는 다양한 시대의 변화를 敎育이 수용할 수 있도록 九年義務敎育導入, 文盲退治 등 새로운 敎育관계 법령과 체제를 改革하여 中國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을 확대하였다.
따라서 본인은 이번 보고서에서 改革개방 市場經濟體制 도입 후의 中國의 敎育改革과, 체계에 대해 알아보고, 少數民族의 敎育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또한 변화된 敎育制度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中國의 敎育制度와 敎育課程을 알고, 그들이 지향하는 敎育의 방향을 이해하는 것은 中國학을 전공하는 본인에게 있어서도 의미가 크다. 또한 中國의 敎育 역사는 유구하고 내용도 풍부하여 中國을 알고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고 생각 한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 한층 더 中國에 대해 깊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Ⅱ. 中國의 敎育改革
中國은 小平中育的振兼中育改革15年源 / 未知 [1970] P.1 인용. 2009.06.13
世界에서 敎育을 제일 먼저 발전시켜야 함을 중시한 소수 몇 개 國家중의 하나이다. 中國에서는 원시사회 후기에 이미 " 학당. 곧 中國 상(商)나라의 학명(學名).
상(庠)"이라고 하는 敎育의 형태가 싹트고 있었는데, 그것은 中國의 가장 원시적인 敎育 형태라 볼 수 있다. 商代에 이르러 정식적인 학교가 생겨나기 시작했으며, 그 후 기나긴 奴隸社會와 封建社會시기에 학교의 규모와 명칭에는 변화가 있었지만 敎育의 기본 형식에는 그다지 큰 변화가 없었다.
中國은 1976년 文化大革命이 끝나고 市場經濟體制를 도입하면서 본격적인 敎育改革을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이 시기의 敎育改革은 낙후된 中國 敎育이 鄧小平이 한 학교에 써준 제사로서 中國敎育改革의 중요한 지도사상의 하나.
“현대화, 세계, 미래를 향하여” 나아가야 한다는 기본 입장에서 추진되었다. 네이버블로그(9년의무교육보급 인용). 20090520
1985년에는 교육체제 개혁에 관한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