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교육미디어리터러시과국어교육의 접점 찾기

 1  매체교육미디어리터러시과국어교육의 접점 찾기-1
 2  매체교육미디어리터러시과국어교육의 접점 찾기-2
 3  매체교육미디어리터러시과국어교육의 접점 찾기-3
 4  매체교육미디어리터러시과국어교육의 접점 찾기-4
 5  매체교육미디어리터러시과국어교육의 접점 찾기-5
 6  매체교육미디어리터러시과국어교육의 접점 찾기-6
 7  매체교육미디어리터러시과국어교육의 접점 찾기-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체교육미디어리터러시과국어교육의 접점 찾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생들의 삶을 둘러싸고 있는 우리 사회의 이미지, 또 그들이 앞으로 살아가게 될 성인으로서의 삶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있어 대중문화가 지닌 엄청난 영향력에 대해서는 두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패션, 음악, 교우 관계 등을 포함한 그들의 사회적 삶과 문화적 세계에 대한 그들 자신의 목소리를 교육의 장으로 이끌어내고 싶은 교사에게 있어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는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Y. Lincoln. In Search of students voice, Theory Into Practice, 1995)
흔히 요즘 아이들을 가리켜 ‘영상세대’, ‘N세대’라고 부른다. 이런 아이들을 가르치는 이 시대의 교사에게 ‘대중문화’와 ‘미디어’는 나날이 그 교육적 비중을 높여가고 있다. 이제 학생들과 미디어에 대해 이야기함에 있어 중요한 것은 그들의 삶에 있어 대중문화나 미디어가 차지하는 비중이나 그 중요성, 또는 교육적 의미에 대한 것이 아니라 미디어 그 자체에 대한 교육이 절실하다는 것이다.
현재 교육계 안팎에서 이뤄지고 있는 많은 논의 속에서의 ‘매체 교육’은 매체에 대한(about) 교육과 ’매체를 통한(through) 교육‘으로 대별된다. ’매체를 통한 교육‘이란 매체란 수단을 이용하여 다른 것(국어나 사회 등 여러 교과의 학습 내용)을 가르치려고 하는 것이고, ’매체에 대한 교육‘이란 매체 자체의 소통적 측면에 대해 다루는 교육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미디어교육(Media Literlacy)이라는 말 대신 국어교육계에서는 매체교육(김대행), 매체언어교육(최병우), 전자말교육(김수업), 매체말교육(전국국어교사모임 매체연구부) 등의 단어가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이 글에서는 ‘매체교육’이라는 단어를 선택하여 사용하겠다.
현재 국어과에서 하고 있는 매체 교육의 형태는 다음과 같다.
1. 매체를 통한 교육 - 교육 내용이 전통적 국어과의 영역에 있으면서 학생들의 동기 유발이나 이해를 돕기 위해 매체를 이용하는 형태
예) 소설 ‘서편제’를 가르치면서 영화 ‘서편제’를 보여주는 경우
2. 매체에 대한 교육 - 매체를 교육의 내용으로 여기고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고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의 형태로서 미디어 리터러시(문해력)를 기르는 형태
이 글에서는 매체교육의 여러 모습과 매체에 대한 이해를 국어교육 내에 수용하려는 여러 움직임에 대해 살펴본 후 매체교육의 국어교육적 수용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본 론
1. 리터러시의 개념
참고문헌
참고 문헌
-참고 도서-
스가야 아키코/안해룡, 안미라 옮김(2001), . 커뮤니케이션북스.
데이비드 버킹엄(2003/2004), . JNbooks.
데이비드 버킹엄(2000/2004), , 우리교육
박인기 외(2000), , 삼지원.
정현선(2004), 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과 문화교육. 역락.
진중권(2004). . 휴머니스트
2004 여름 매체연구부 워크숍 자료집(2004). 국어교육과 매체교육의 접점을 찾기 위한 현장교사 워크숍. 전국국어교사모임
-참고 논문-
김대행(1998). 매체언어교육론 서설, 국어교육 제 97호, 한국국어교육연구학회.
김정자(2002). 국어교육에서 미디어교육의 수용, 국어교육학연구 제 15집, 국어교육학회.
정현선(2004). 디지털 리터러시의 국어교육적 고찰, 국어교육학회 여름 정기학술대회 발표 원고.
정현선(2004). 동화와 애니메이션 ‘보기’를 중심으로 한 멀티리터러시의 국어교육적 고찰, 국어교육 제 114호.
홍완선(2003). 국어교사들이 펼치는 매체교육, 초중고 교육 현장 속에서 미디어 교육: 미디어 교육 사례 발표와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한국 언론학회 미디어교육위원회.
홍완선. 국어교사들이 펼치는 매체교육-현장의 인식과 논의, 그 현장 사례를 중심으로
최병우, 이채연, 최지현(2000). 매체언어와 국어교육:매체언어의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연구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