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교육과정의 모형

 1  체육과 교육과정의 모형-1
 2  체육과 교육과정의 모형-2
 3  체육과 교육과정의 모형-3
 4  체육과 교육과정의 모형-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육과 교육과정의 모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문명의 발달과 아울러 점차 증가하고 있는 수많은 체육 프로그램은 학생의 학습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특징적인 주제를 강조하는 체육교육과정 모형을 채택하고 있다. 체육교육과정모형은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체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운영하기 위해 활동될 수 있는 포괄적이고 일관성있는 계획으로 볼 수 있는데, 교육경험(내용)을 선정하고 구조화하며, 계열성의 결정에 근거를 제공해 주는 체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모형은 전체 체육 프로그램을 개념화하고 계획하며 적용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을 제공해 주고 있으므로 많은 학교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체육과 교육과정모형에는 교육과정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선정된 내용의 비중 정도에 따라 초등학교 수준에서 활용될 수 있는 움직임교육 모형, 주제중심 움직임교육 모형, 체력교육 모형, 게임지도 모형 등과 중등학교 수준에서 활용될 수 있는 다활동 모형, 스포츠교육 모형, 야외 및 모범활동 교육 모형, 사회성 개발 모형, 학문중심 모형, 개인체력 모형 등 여러 가지 모형으로 분류된다. 여기서는 학교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모형 9가지(발달교육 모형, 움직임 교육 모형, 개인의미 모형, 인간중심 모형, 체력교육 모형, 학문중심 모형, 놀이교육 모형, 스포츠교육 모형, 사회성 발달 모형)에 대하여 개념, 내용, 개념틀 그리고 해당 모형에 대한 평가에 대하여 조사해 보기로 한다.
1. 인간중심 교육모형(Hummanistic Physical Education Model)
인간중심 모형은 인간 개개인의 개별특성을 강조하여 체육이 학생 자신의 정체성을 갖고 자아를 실현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것을 교육의 주된 목표로 삼고 있다. 따라서 이 모형은 체육이 개인의 전체적 행복에 기여해야 한다는 발달교육론자들의 주장을 수용하면서도 각 개인의 개별적 특성을 강조한다.
인간중심 교육과정모형의 기본개념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첫째, 인생의 주요 목적은 개인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스스로의 꿈을 달성하며 유능한 인간이 되는 것이다. 둘째, 각 개인은 독특한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어떤 정해진 틀속에 맞추어 학생을 교육해서는 안된다. 셋째, 자신의 발달이 저해되지 않도록 기존 문화로부터 탈피할 수 있는 선택권이 부여되어야 한다. 넷째, 인간이 어떻게 느끼는가 하는 것은 그가 무엇을 알고 있느냐 보다 중요하다. 다섯째, 학습의 방법과 가장 의미있는 학습의 내용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학습자 자신이다.
인간중심 교육모형의 개념틀은 궁극적으로 자아실현에 이르도록 발달단계를 설정하는 것이다. Hellison이 제시한 인간중심 모형의 개념틀 5가지 발달단계(모험단계, 참여단계, 자기방향설정단계, 친사회적 행동단계, 통합단계)로 나누었다.
이 모형의 프로그램은 일주일 중 이틀은 체력운동, 또 이틀은 놀이를 곁들인 기술지도, 나머지 하루는 새로운 게임 및 협동활동을 하도록 구성된다. 운동참여는 학생 각자가 선택해서 할 수 있으나 선택결과에 대해서는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
교육학분야에서는 인간중심적이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체육학 분야에서는 인간중심적 모형이 그다지 널리 사용되고 있지 못한다. 그러나 Hellison의 워크샵 운영 결과를 보면 이 인간중심 모형의 영향력이 크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이 모형을 적용할 때 요구되는 사항은 전적으로 교사와 학생 사이의 개인적인 관계에만 의존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교사는 학습활동을 지시하는 것이 아니고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한 학습활동을 도와주고 상담해 주는 역할을 한다.
평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