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초등학교체육과정에 대한 생각

 1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초등학교체육과정에 대한 생각-1
 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초등학교체육과정에 대한 생각-2
 3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초등학교체육과정에 대한 생각-3
 4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초등학교체육과정에 대한 생각-4
 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초등학교체육과정에 대한 생각-5
 6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초등학교체육과정에 대한 생각-6
 7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초등학교체육과정에 대한 생각-7
 8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초등학교체육과정에 대한 생각-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초등학교체육과정에 대한 생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시대의 흐름과 사회적 요청에 따라 체육과 교육과정도 여러 모습으로 변화되어, 이러한 과정 속에서 체육과 교육과정 모형은 교육내용의 선택, 구조, 계열성을 결정하는 근거를 제공해 주는 체계이며, 그 모형은 발달 단계, 인간 중심, 체력 중심, 움직임 중심, 학문 중심, 놀이 중심, 개인의미 체육과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강신복, 1994).
가. 발달 단계적 체육과 교육과정
이 모형은 신체를 통한 교육에 근거를 두며 학생의 신체 및 정신의 성장과 발달을 자연적인 성숙 이상으로 촉진시킨다. 기본 가설은 일반적으로 모든 인간은 일정한 발달 단계를 거치면서 성장하고, 교육은 각 단계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잠재성을 완전하게 밝혀 주어야 하며, 교사는 그러한 환경을 조성해 주고 올바르게 지도해 주는 책임자이다(Gallahue, 1975).
발달 단계적 교육과정 모형의 대표적인 것으로 Thompson과 Mann(1981)에 의해 개발된 ‘Project SEE 교육과정 계획안’을 들 수 있다.
Thompson과 Mann에 의하면 각 학급의 모든 아동들에게 개별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는 없지만,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 환경, 수업, 운영 방법, 교수 전략 및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각 아동의 학습 태도와 학습 속도뿐만 아니라, 여러 발달 단계에서의 개인차 및 급우간 차를 인정하는 것이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이다 라고 하였다.
SEE에서 제시한 체육의 목표는 첫째, 능력 발달로서, 학습자 스스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자신의 능력을 알고 고난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한다. 둘째, 개성 발달로서 학습자 스스로 직면하고 있는 과제를 처리할 수 있도록 진취적 기상과 창의적인 사고력 그리고 자율성을 길러준다. 셋째, 사회성 발달로서 학습, 놀이, 토론, 동정심을 나눌 때 다른 사람과 적절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개발시킨다. 넷째, 통합성 발달로서 사고와 감정, 지각적 운동의 통합과 감정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반응체계를 개발시켜 개별 경험들을 종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체육과 교육과정의 여러 모형들 가운데 발달교육 모형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으며 많은 체육프로그램의 목표는 이 모형의 목표와 일치하고 있다. 그러나 이 모형에 근거한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다양한 활동종목을 포함하고 있으며 발달단계에서의 개인차가 고려되지 못하는 교수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나. 인간중심 체육과 교육과정
이 모형은 학습자 개개인의 흥미, 요구 수준, 능력 등 특성을 강조하여, 체육이 학생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자아를 실현하며, 스스로 창조하는 인간 육성에 초점을 둔다.
참고문헌

강신복(1994)-체육과정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