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교육의 부재

 1  예체능 교육의 부재-1
 2  예체능 교육의 부재-2
 3  예체능 교육의 부재-3
 4  예체능 교육의 부재-4
 5  예체능 교육의 부재-5
 6  예체능 교육의 부재-6
 7  예체능 교육의 부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체능 교육의 부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공교육에서 예체능을 고교 1년까지 필수 교과로 지정하고 있는, 세계에서 몇 안되는 나라다. 그러나 속을 들여다보면, 교육철학의 빈곤과 제반여건 미비, 입시위주의 교육현실 등으로 크게 부실화돼 사교육의 왜곡까지 초래하고 있다. 창의성, 감수성이 강조 되고 있는 21세기에는 내실있는 예체능교육이 더욱 요구 된다, 예체능교육의 현주소와 방향을 살펴보자
"체육수업요? 그냥 눈치로 하죠." 서울 ㅇ초등학교 김교사의 말이다.
대부분의 초등 교사들은 "교대에서 예체능을 아이들한테 가르칠 수 있는 전반적인 교육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교대에서 익힌 지식으로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기에는 역부족 이라며 교사가 된 뒤 특히 음악에 대해 여기저기 쫓아다니며 배워 나름의 수업 방식을 터득했다"고 말한다.
많게는 10개 과목을 가르쳐야 하는 초등 교사들에게 예체능은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막막한 기피 과목일 뿐이다. 그래서 교육부는 예체능 교과를 위주로 교과 전담제를 시행하고 있다.
현행 초중등교육법에는 예체능 과목이 있는 초등 3-6학년 3학급당 교과 전담교사 0.75명을 배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부의 최근 통계인 지난해 4월 현재, 전국의 교과전담교사 법정 정원이 1만 7700여명인데 비해, 실제 교사 수는 9180여명으로 확보율이 51.7%에 불과한 실정이다.
시설의 열악함은 더 말할 나위가 없다. 대부분의 초등학교에는 음악 미술실이 없어 일반교실에서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음악시간에는 다른 수업에 방해를 안 주기위해 노래한번 마음껏 못 부른다. 또 미술 시간엔 물을 뜨기 위해 멀리 화장실이나 수돗가까지 가야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교육당국자들은 학급당 인원수 감축 등으로 교실 수가 절대 부족한 상황에서 음악. 미술실 확보는 엄두도 내지 못한다고 털어 놓는다.
예체능 교육은 과정보다 결과만 중시하여 즐겁고 신나는 교육이 실종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아이 그림을 잘 그리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거울 고일 초등학교 미술전담 이부영 교사는 학부모로 부터 이런 질문을 많이 받는다고 한다. 이교사는 "상당수 부모들이 아직도 미술을 잘 그리는 것 만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안타까워했다.
현행 7차 교육과정은 미술. 음악교육의 목표를 창의성. 정서함양을 통한 전인적 인간 육성에 두고 있다. 하지만 국,영,수 등 주지과목에 비해 개념이 매우 추상적인 데다가 교육시설, 환경 부족으로 인해 교육의 부실로 이어진다.
교육철학의 빈곤은 학생의 그림이나 음악을 표현의 과정으로 보지 않고 자꾸 결과적 작품으로 보게 한다. 잘 그렸다 못 그렸다 또는 잘 부른다 못 부른다로 평가하려는 경향은 전 사회에 퍼져있는 경쟁 논리의 단면이다. 이 때문에 예체능 시간이 경직 되고 획일화되어 일부 학생들은 아예 흥미를 잃는다.
주대창(41) 음악교육학 박사는 "우리 현실에 맞는 예체능 교육의 노하우를 쌓지 못해 아직까지 교육이 목적 없이 표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각국의 음악교육 과정 장기범, 민경찬, 이내선
음악교육의 기초 석문주, 최은식, 권덕원, 함희주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이홍수, 1990 세광 음악 출판사
일반 고등학교 미술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김영미 논문 2003. 2
미술교육의 동향과 전망 한국미술교육학회 편 학지사
평가방식 전환 및 현안과제 월간미술 특별논단 2003. 5
미술교육의 모든 것 김정 저 예경
참고site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 서울신문 2005.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