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전통놀이문화

 1  중국의 전통놀이문화-1
 2  중국의 전통놀이문화-2
 3  중국의 전통놀이문화-3
 4  중국의 전통놀이문화-4
 5  중국의 전통놀이문화-5
 6  중국의 전통놀이문화-6
 7  중국의 전통놀이문화-7
 8  중국의 전통놀이문화-8
 9  중국의 전통놀이문화-9
 10  중국의 전통놀이문화-10
 11  중국의 전통놀이문화-11
 12  중국의 전통놀이문화-12
 13  중국의 전통놀이문화-13
 14  중국의 전통놀이문화-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전통놀이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재 中國은 끊임없이 發展해나가고 있는 나라로 有名하다. 全 世界에서 人口가 가장 많으며 面積이 世界에서 3번째로 큰 나라로 알려져 있으며, 다양한 民族이 어울려 살고 있는 나라이다. 中國語 역시 영어 다음으로 반드시 배워둬야 할 言語로 알려져 있으며, 全 世界에서 中國에 대해 끊임없이 硏究하고 分析해나가는 추세이다. 이 가운데 中國의 놀이文化는 빠질수 없는 硏究對象이며, 硏究主題이다. 현재 中國에는 아직까지 이어지고 있는 여러 傳統놀이文化가 있으며, 현재 中國에서 盛行하고 있는 다양한 놀이文化가 있다. 현재 13억명으로 알려진 中國人들 모두 즐기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요즘 시대에 이르러, 인터넷과 다양한 通信媒體로 인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우리나라의 傳統놀이文化와는 달리, 中國의 傳統놀이文化는 인터넷과 다양한 通信媒體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成長해나가고 있다.
2. 硏究의 方向
이 論文에서는 中國의 傳統놀이文化에 대하여 다양한 觀點에서 接近해보았다. 놀이文化의 槪念과 대표놀이文化의 種類, 그밖의 놀이文化, 대표놀이文化의 歷史와 하는 方式, 대표놀이文化를 포함한 각 놀이文化들의長點과 短點, 각종 인터넷과 通信媒體의 등장으로 놀이文化가 어떻게 바뀌어가는지, 이 놀이文化가 中國人들에게 어떠한 影響을 미치고 있는지를 硏究해보았다.
본론
제 1장 傳統놀이 文化의 槪念과 種類
제1절 傳統놀이 文化의 槪念
13억 人口와 다양한 民族이 얽혀 살고 있는 中國은 그만큼 각 지역마다 즐기고 있는 놀이文化가 틀리다. 가령, 廣東省의 廣州는 이 놀이文化 중의 爆竹놀이를 人命사고와 火災防止차원에서 禁止하였다. 하지만 中國의 각 지역에서는 아직도 爆竹놀이가 盛行하고 있다. 傳統놀이는 文化적인 觀點에서 파악하면 自然的, 精神的인 風土와 社會를 기반으로 한 그 지역 庶民들이 생산해 낸 歷史적 소산이며 인간의 生活을 反影한 文化사적 소산이라 할 수 있다. 傳統놀이란 옛날부터 민간에 의해 傳乘되어오는 여러 가지 놀이로서 鄕土色을 지니며, 傳統적으로 해마다 행해져 오는 놀이이다. 中國의 傳統놀이는 原始信仰에 根源을 두고 있으며, 향토성을 그 기저에 두고 있다. 傳統놀이는 歷史性과 傳統惺을 떠나서는 이해할 수 없으며 줄기차게 傳乘되는 持續性을 지니지 못하거나 民俗 文化로서의 固有性을 지니지 못할 때 그 의미를 상실하는 것이다. 中國人들은 傳統놀이를 통하여 共同體儀式을 기르고자 했으며 이웃과 함께 傳統적인 놀이를 즐김으로써 生活의 단조로움에서 벗어나 情緖的으로 慰安을 받으며 마을 共同體의 한 성원으로서 공감대를 形成하려 했다.
제2절 傳統놀이 文化의 種類
참고문헌
참고자료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6&dir_id=61403&eid=BjNOByhJ/v8ZyYH2B2v8UIDoYrZQsEqS&qb=wd+xucDHs+7AzLmuyK0= “중국의 놀이(블로그)”
http://www.riesh.com/games/majiang1/2.php “마작의 역사”
http://blog.eduol.cn/user1/5058/archives/2006/52513.html “사자춤의 역사”
http://www.yclongwu.com/%C1%FA%D6%AE%CE%C4%BB%AF.htm “용춤의 역사”
http://baike.baidu.com/view/30305.htm “폭죽”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10&dir_id=100906&eid=LrqIjLItrXwEsvukbmp+cDzdcfr3tdy+&qb=wd+xubmrvPrAxyC/qrvn “중국무술의 역사”
http://cafe.naver.com/os99kwo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9899 “영화로 본 중국 놀이”
http://blog.naver.com/soju6666?Redirect=Log&logNo=90012778612 “중국 그림자극의 오색찬란한 빛의 세계로”
http://cafe.naver.com/tosldl.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9 “패왕별희를 보고나서”
http://blog.naver.com/tdolbin?Redirect=Log&logNo=30008755432 “성룡의 사제출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