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레포트

 1  교육과정 레포트-1
 2  교육과정 레포트-2
 3  교육과정 레포트-3
 4  교육과정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과정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Which philosophical approach reflects your beliefs about (a) the schools purpose, (b) what subjects are of value, (c) how students learn, and (d) the process of teaching and learning?
(a)학교의 목적
: 학교의 목적은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목적과 일맥상통하는 바가 있다. 학교의 목적은 단순한 지식을 전해주는 과거의 교육방식을 넘어선 일명 전인교육이라 불리는 지, 덕, 체의 세가지가 조화된 사람을 기르는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장소가 학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본질주의 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지식외의 절대적인 가치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장소가 학교가 되어야 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b)가치있는 교과
: 가치있는 교과에 대한 관점은 매 시대마다 바뀌어 왔다. 교육의 목적이 바뀜에 따라 가치있다고 여겨지는 교과 또한 달라진 것이다. 과거 도덕적 가치가 우선 할 때에는 철학, 신학등이 가치있는 교과로 여겨졌으며, 근대를 거쳐 과학의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오던 시기에는 과학과 수학, 경영학 등의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교과들이 가치있다고 여겨졌다. 그러나 요즈음에는 진보주의 적인 입장에서 학생들이 원하고 그들의 흥미와 욕구에 합하는 교과가 가치있다고 여겨지며, 여기에는 어느 정도 나도 동의하는 바이다. 또한 단순한 지식습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사회성 함양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것이 가치있는 교과라 할 것이다.
(c)어떻게 학생들이 배우는가?
: 학생들이 배우는 과정에 있어서 교수 전문가가 전해주는 단순한 지식의 습득에만 그칠 것인가, 아니면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그 들의 활동을 통한 경험을 제공하여 줄 것인가의 문제라고 본다. 현재 교육의 목적도 단순한 여러 지식들의 습득이 아닌 지식을 찾아가는 방법, 사회성과 자신의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있는 만큼,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모습이 아닌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생들의 모습을 이끌어 내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d)교수-학습의 과정은?
: 학생들이 배우는 과정은 교수방법과 연관지어 볼 수 있다. 주입, 훈육, 계몽등의 여러 가지 방법을 언제 어떻게 사용하여, 그들의 효과적인 학습을 줄 것인가의 문제이다. 과거 단순한 지식의 전수에는 주입과 훈육, 단련등의 단순한 일방적인 교육이 효과적이고 쉬웠겠으나, 이젠 단순 지식의 전수를 넘어서, 개인의 욕구 실현과 사회성 함양에 목적을 두고 교육이 이루어지는 만큼 교수-학습 과정에 변화가 오게 되고, 이에 이용할 수 있는 것이 구성주의 철학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한 지식의 재구성에 초점을 두는 구성주의는 교육의 방법에 있어서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을 원하는 만큼 지금에 맞는 교육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4. Should curriculum workers adopt a single philosophy to gude their practices? Why? Why n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