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와 관련된 교육방법

 1  정보화와 관련된 교육방법-1
 2  정보화와 관련된 교육방법-2
 3  정보화와 관련된 교육방법-3
 4  정보화와 관련된 교육방법-4
 5  정보화와 관련된 교육방법-5
 6  정보화와 관련된 교육방법-6
 7  정보화와 관련된 교육방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화와 관련된 교육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컴퓨터와 정보통신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하려 생활, 교육, 문화, 정치, 경제, 공공서비스 등 모든 분야에서 일대 혁신이 일어나 이른바 ‘정보화 사회’라는 새로운 형태의 사회로 변하고 있다. 교육분야에서도 이러한 정보화사회의 도래는 교육방법의 개선, 교육환경 및 교육내용의 변화 등 새로운 과제로 등장하고 있으며 교육개혁이라는 이름으로 구체화 되고 있다. 따라서 기독교교육환경도 정보사회에 알맞게 변화해야 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사회 구성원들의 정보활용 능력 함양을 위한 기독교교육에서의 정보교육 방향을 중심으로, 그에 따른 기독교교육의 역할과 형태는 어떠한 변화를 수용해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지원 체제로써 교회, 교단, 그리고 기독교계의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통하여 기독교교육의 정보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방향과 과제를 찾아 그 대응 방안을 제시해 볼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Ⅱ . 본론
1. 정보화 사회의 개념과 특징
1)정보화 사회의 개념
초현대사회, 미래사회를 표현하는 ‘정보화사회’라는 말의 의미를 한마디로 표현하기는 어렵다. 미국의 사회학자인 벨(D. Bell)은 라는 저서를 통해 정보화 사회를 후기산업사회라 하였고 미래학자 토플러(Alvin Toffler)는 에서 컴퓨터와 일렉트로닉스 기술의 혁신이 몰고 올 근본적인 사회변혁의 물결을 지적하면서 미래사회의 특징으로서 다품종 소량생산, 가족구조의 변화, 분권화에 의한 다양화, 탈획일화 사회 등을 규정하였다. 김희자, (서울: 총신대학교출판부, 1996), 24~25
정보화 사회는 정보가 중심이 되는 사회이다, 과학기술의 중에서도 반도체의 발달로 상징되는 정보처리기술, 위성통신과 광통신으로 대표되는 통신기술의 유기적 결합에 의해 형성된 정보통신기술을 그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의 종합체 중의 하나가 바로 인터넷이며 이것은 사람들의 세계관을 바꾸어 놓기에 충분했고, 또한 앞으로도 세계와 세계관의 변화를 주도해 갈 것이다.
2)정보화 사회의 특징
정보화사회는 현재 산업사회가 안고 있는 구조적인 모순과 한계, 즉 물질자원과 에너지의 고갈, 환경오염등의 문제를 극복하여 풍요롭고 복된 삶을 우리 인류에게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사회적 측면으로는 다양화 및 개방화를 통한 가치관의 변화와 정보의 원활한 유통으로 인한 사회생활 전 분야에서 정보이용이 가능해 질 것이며 실제 그렇게 되고 있다. 경제적 측면으로는 자원을 대량 소비하는 하드웨어형 경제구조에서 정보화, 지식집약화, 서비스화 등으로 집약되는 소프트웨어형 경제구조로 바뀔 것이다. 생산방식도 소품종 대량생산이 아닌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바뀔 것이며, 이와 더불어 자원과 에너지의 유한성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에너지 소비가 적은 서비스산업의 비중 증대로 자원절약형 시스템이 이룩될 것이다. 또한 국제화 개방화의 추세에 따라 정치, 경제, 문화, 등의 모든 영역에서 국가간의 교류가 증대될 것이며, 기업의 해외진출 확대와 서비스 시장의 국제화, 네트워크등에 의해 국제적인 상호의존 관계가 더욱 커지고 있다.
단점 또한 있다. 엄청난 양의 정보수집과 분배가 가능해졌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공공복지나 국가이익을 도외시한 소수에게 독점된다면 다량의 왜곡된 정보가 유통될 가능성이 높으며 정보를 많이 보유한 정보 독점계층이 그렇지 못한 계층들에 비해 사회적으로 우위에 서는 권력의 집중화를 초래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정보 통제 사회를 출현시킬 위험성이 대두되고 있다. 최근들어 문제가 되고있는 개인정보가 컴퓨터에 입력되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공개 될 수 있는 프라이버시 침해문제, 방대한 정보가 무질서하게 유통되어 인간들이 소화해 낼 수 없는 정보과잉현상이 야기되어 정보에 의해 지배되는 수동적 인간이 창출 될 우려가 있는 것 등 정보화 사회의 비관적 측면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