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정책3

 1  초등학교 영어정책3-1
 2  초등학교 영어정책3-2
 3  초등학교 영어정책3-3
 4  초등학교 영어정책3-4
 5  초등학교 영어정책3-5
 6  초등학교 영어정책3-6
 7  초등학교 영어정책3-7
 8  초등학교 영어정책3-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학교 영어정책3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번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우리나라 교육에 관하여 좀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아무 관심없이 지나쳐온 초등학교부터 현재인 대학교까지 수많은 교육정책들이 있었다. 지금도 대한민국 학생들은 이 교육정책들 밑에서 끊임없는 변화에 발맞추기 위하여 각고의 노력을 하고 있다. 그래서 나는 우리나라 교육의 시작이라고도 할 수 있는 초등교육의 실태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보기로 한다. 7개월 간의 영국에서의 어학연수기간 동안 우리나라의 많은 초등학생들을 만나 볼 수 있었다. 이미 익히 들어 알고 있듯이 조기영어교육의 열풍으로 인한 결과 현재 영국뿐만 아니라 다른 세계의 영어권 나라에서는 영어를 이른 나이에 배우고자 하는 아이들과 학부모들로 가득차 있다. 우선 영국의 영어선생들의 말을 빌리자면, 발음 부분에 있어서 어린 나이에 영어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원어민에 가깝게 말 할 수 있다고 한다. 때문에 나이가 어느 정도 이르고 온 사람들의 경우에는 다른 나라의 말을 배운다는 것에 많음 문제점에 부딪히게 된다. 하지만 조기영어교육의 효과를 논하기 이전에 과연 조기영어교육이 자라나는 어린 아이들의 사고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가를 논하지 않고 시작하는 조기교육의 현 실태에 많은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보이고 이번 과제에서는 조기영어교육의 현실과 그 문제점을 토대로 개선점을 서술하고자 한다.
Ⅰ. 교육정책이란?
간단히 교육이란 어원의 뜻은 무엇이며 여러 가지 측면에서 비추어 보아 교육은 어떠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먼저 교육의 어원적 의미에 대하여 알아본 다음 사전적 의미, 그 밖의 교육의 의미에 대하여 알아보자.
1) 교육의 어원적 의미에서의 교육
교육을 그리스어로는 pedagogy라고 한다. 이 단어의 어원은 paidagogos로서 ‘어린이’라는 뜻의 ‘paide’와 ‘이끈다’는 뜻의 ‘gogos’의 합성어이다.
영어의 educate는 기른다, 양육한다 또는 훈련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라틴어 ‘educare’에서 유래했고, 이 라틴어는 밖으로라는 뜻의 e와 끌어낸다는 뜻의 ducare의 합성어이다. 불어의 ducation과 독일어의 Erziehung도 같은 어원에서 나왔다.
한자의 敎育은 진심편(盡心篇)에 실려 있는 군자삼락(君子三樂), 즉 "부모가 모두 살아 계시며 형제가 무고함이 첫번째 즐거움이요, 하늘을 우러러 부끄러움이 없고 땅을 굽어보아 사람에게 거리낄 게 없는 것이 두번째 즐거움이요, 천하의 영재를 얻어 교육하는 것이 세번째 즐거움이다"라는 구절에서 유래되었다. 글자의 구성면에서 보면 敎는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인다는 뜻이고, 育은 갓 태어난 아이를 살찌게 한다는 뜻으로 기른다는 의미가 된다.
2) 사전적 의미에서의 교육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이라 한다. 즉, 인간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광범위한 시스템으로서 훈련시키는 것이다. 우리가 하는 학문 초, 중, 고등 과정의 학문도 교육이며 교회에서나 절에서 배우는 과정 역시 교육이고 가정에서 어른들의 행동을 통해 배우는 것들까지 교육이다. 다시 말해서, 보다 발전적이기 위해서 행해지는 우리가 익힐 수 있는 모든 것이 교육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3) 교육과 훈련의 차이점
교육에 반해 훈련은 일정한 기능이나 행동 등을 획득하기 위해 되풀이하는 실천적 교육활동이란 사전적 의미를 갖는다. 실질적으로 행하기 위해서 행해지는 보다 구체적인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상관관계로 따지면 훈련은 교육의 하위개념이다. 훈련은 전쟁이란 목적을 위해 행해지는 군사훈련, 혹은 의사들이 수술이나 약 제조 등을 위해 배우는 그런 보다 실질적이고 실천적인 그런 교육방식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훈련과 교육을 비슷한 의미로 쓰기도 하지만 보다 깊이 들어가면 훈련이 교육보단 하위개념이라는 걸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