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 관련 교육과정 평가

 1  상업 관련 교육과정 평가-1
 2  상업 관련 교육과정 평가-2
 3  상업 관련 교육과정 평가-3
 4  상업 관련 교육과정 평가-4
 5  상업 관련 교육과정 평가-5
 6  상업 관련 교육과정 평가-6
 7  상업 관련 교육과정 평가-7
 8  상업 관련 교육과정 평가-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상업 관련 교육과정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상업계열 고등학교의 교육은 정보화 사회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소양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에서 창의적인 경영 활동의 주역으로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체험 중심의 실무실습 교육을 통해 현장 적응 능력을 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현장에서는 상업회계경영무역경제전산 등과 관련된 전문적이고 수준 높은 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능력과 적성에 맞게 체계적으로 상업교과교육이 지도되도록 해야 한다.
내가 선택한‘상업계고등학교 ’에서 상업은, 상업 및 경영의 각 분야에 종사할 인재를 양성하는 직업 준비교육으로 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 지식을 배우고 상업 및 경영의 각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능력 있는 평생 직업인으로서의 태도를 갖출 수 있도록 교과 내용을 구성하며, 고등학교 1,2학년 동안 기본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에는 산업 현장에 근무하면서 실질적인 현장적응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상업은 실무경험이 요구되어지는데 비해 우리나라는 실무경험을 배울 수 있는 시설이 갖추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론에 기초한 공부만 하게 되어버리는 문제점을 낳고 있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하루빨리 실무연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할 것이며, 제공된 실무환경을 통해 상업 및 경영의 각 분야에 관한 전문교과교육을 균형 있게 실시하고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대처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이다.
◈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실업계 고등학교의 성격을 고등 직업 교육 기관과의 연계되는 기초 직업 교육 기관으로 규정하고 교육 목표를 관련 분야의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데 두고 교육 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 내용을 기초 이론 교과, 실무 기본 교과, 실무 심화 교과로 이행되어 가는 연계적이며 단계적 성취도를 이루도록 구성하였다.
- 제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상업에 관한 교과
교 과
과 목
기준학과
상업에 관한
교과
상업 경제, 회계 원리, 컴퓨터 일반, 경영 대요, 상업 법규, 상업 계산 실무, 경영 실무, 기업 회계, 원가 회계, 세무 회계, 회계 실무, 국제 경영, 무역 영어, 국제 상무, 자료 처리, 전자 계산 실무, 프로그래밍 실무, 사진, 시각디자인 일반, 시각디자인 실무, 그래픽 디자인, 컴퓨터 그래픽, 관광 경영 실무, 비서 일반, 비서 실무, 사무자동화 일반, 사무자동화 실무, 문서 실무, 마케팅, 광고 일반, 유통 관리 일반, 유통 정보실무,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