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알아야 하고 그들의 훈련의 결과로 써 할 수 있는 것

 1  교사가 알아야 하고 그들의 훈련의 결과로 써 할 수 있는 것-1
 2  교사가 알아야 하고 그들의 훈련의 결과로 써 할 수 있는 것-2
 3  교사가 알아야 하고 그들의 훈련의 결과로 써 할 수 있는 것-3
 4  교사가 알아야 하고 그들의 훈련의 결과로 써 할 수 있는 것-4
 5  교사가 알아야 하고 그들의 훈련의 결과로 써 할 수 있는 것-5
 6  교사가 알아야 하고 그들의 훈련의 결과로 써 할 수 있는 것-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사가 알아야 하고 그들의 훈련의 결과로 써 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사는 연소자의 교육을 담당하는 특수하고 전문적인 직업인만큼 갖추어야 할 지식과 자질에 대해서는 이제까지 많은 논란이 있었다. 유네스코, 국제 노동기구 (ILO) 에서는 ‘교원의 지위에 관한 권고’에서 전문직으로서 교사의 위치를 명시한바 있다. 이러한 교사의 직업적 전문성은 더욱 강해지고 있으며 따라서 교사가 알아야 할 지식도 시대의 요구와 더불어 확장 변형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제시된 지식기반은 전문화된 교사의 영역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교수 행위가 개인적인 노동 이상이 되도록 하기 위해 무엇을 알고 행하고 이해하고 또는 가르쳐야 하는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교사가 무엇을 알아야하고 교사가 되기 위한 일련의 훈련들이 가져다주는 효과는 무엇일까? 여기 11장에서는 교사들의 전반적인 교수에 대한 관찰 결과가 명시되어 있다. 우선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숙지하고, 상황에 맞는 교수법을 적용할 줄 아는 ‘낸시’와 같은 베테랑 교사가 갖춘 자질을 객관화하고 훈련할 수 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와 같은 바람직한 교수의 사례에서 나타난 태도들은 교사의 교육과 평가의 기준의 절대적인 척도가 되어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관찰의 결과,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판명된 사항이라도 그것을 절대적인 기준으로 규범화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교사가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 것은 교과 내용과 교실 상황, 학생들의 정신적 육체적 특징이외에도 다양하고 포괄적인 지식과 적용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아인슈타인은 교사의 임무를 ‘독창적인 표현과 지식의 희열을 불러 일으켜주는 일’이라고 말했다. 독창적인 표현을 도출하고 지식의 희열을 불러 일으켜 주는 일은 교사 자신의 창조성과도 관련이 있다고 본다. 융통성 없이 규범화된 교수법으로는 학습자의 창조성과 흥미를 기대하기 어렵고, 교사의 창조적인 지식과 자질이 뒷받침 될 때 비로소 가능하다 할 것이다.
학생들의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교사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지식은 [교과 내용 지식/ 교과목 이상의 학급 운영 및 조직 전략과 일반적인 원리들과 관련 있는 일반적인 교육학 지식/ 교과내용과 교수법의 혼합인 교육학적 교과지식/ 학습자와 학습자의 특징, 성격에 관한 지식/ 집단이나 학급의 운영, 관리, 학교의 재무부터 공동체와 그 문화의 특색에 이르는 교육적 상황에 대한 지식/ 교육목표, 목적, 가치관에 관한 지식, 철학적 역사적 근거에 대한 지식] 으로 요약할 수 있다. 교사들은 주어진 지식이 같은 주제 내에서 다른 지식과 어떻게 관계있는지 또한 다른 주제들내에서 지식과 어떻게 관계있는지 이해해야 한다. 학생의 다양성에 대하여 교사는 융통성이 있어야 하며 다방면에 걸친 이해력을 필요로 한다. 여기에는 교과목의 구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뿐만 아니라 가르치고 학습되는 것에 대한 교사의 태도와 열정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교사 교육의 목적은 교사에게 미리 정해진 방법을 주입하거나 훈련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을 만큼 그들의 교수에 관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데 있다. 우리는 표준화된 기준 없이 표준을 달성해야한다. 훈련의 결과로 일련의 고착화된 교수 행위를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개방성과 포괄적인 이해와 분석 능력을 갖추길 기대해야 할 것이다. 많은 과정들은 다른 순서로 일어 날수 있다. 어떤 과정들은 특정한 교수 행위동안 전혀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 몇몇의 과정들은 줄여질 수 있고 다른 과정들은 상세하게 정교화 될 수 있다. 교사는 요구받았을 때 이러한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해야하고 교사교육을 통해서 교사들은 여기에서 제시된 것처럼 완전한 교육적 행위를 제정하는데 그리고 그들의 방식을 통해서 추론하는데 필요로 하는 이해력과 수행능력을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토론]교사가 알아야하고 그들의 훈련의 결과로써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교수전략하고, 교사교육, 교사훈련 중에서 신규교사 훈련 관련내용과 교내장학, 창의성교육에의 교사의 역할 및 자질을 중심으로 자료 찾았었는데, 살펴보면,
-먼저 교수전략은,
전략 교수법들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교사와 학생의 역할을 어떻게 가정하느냐에 따라 교사 주도적 전략 교수법과 상호작용적 전략 교수법으로 나뉠 수 있는데, 교사 주도적 전략 교수법은 주로 행동주의와 인지심리학에 토대를 둔 전략교수법으로서 학생들의 숙달을 강조하고 교사가 지식의 전달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교수법이래. 교사는 전략이나 개념을 분명하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제시하고, 또한 교사는 필요에 따라 전략의 활용방법을 시범해 보이고, 학생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전략을 적용할 수 있도록 연습의 기화를 많이 제공해 주는거야. 교사주도적 전략 교수법의 대표적인 예는 직접 교수법과 직접 설명법인데, 직접 교수법의 핵심은 아동들에게 시범을 보이고, 학생들을 학습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시키는데 있으며, 교수-학습의 중심은 교사이며 교사는 학생들에게 학습내용을 직접 가르쳐야 하는 거야.
-난 교사는 기본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한 지식을 갖추는 게 필수적이라고 봐. 근데 학교 교육에서 추구해야할 학생들의 발달은 지적 발달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의적, 사회적 발달까지도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해.
-맞아. 그리고 내 생각에는 흔히 말하는 창의성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자질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내가 찾은 자료에 보면 Torrance(1963)은 창의적인 교사와 함께 한 유아가 창의적이지 못한 교사와 함께 한 유아보다 좀 더 창의적이라고 하였으며, 교사들이 유아의 창의성을 인식하고 그에 적절한 태도를 보일 때 유아의 창의성은 증진된다고 보고하였다고 해. 이는 교사의 자질과 유아에 관한 교사의 관점이 유아의 창의성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하는데, 이를 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연관하여 연장하여 생각해보면, 교사의 인식 및 신념이 얼마나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고 따라서 그것이 교사에게 요구되는 필수적 자질이라는 거야. 교사는 교실내의 분위기를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하고 유아들이 감정적으로 편안함을 느끼도록 해주어야 하는데, Feldhusan(1975)은 교사를 대상으로 창의성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조사한 결과, 교사의 96%가 창의성을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교사의 83%이상이 더 많은 교수법을 알기를 원하는 반면에,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수방법에 대한 인식은 9%에 불과했다고 보고한 적이 있다고 해. 국내에서도 많은 연구가 행해졌지만 모두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어. 교사들은 자신들의 역할에 대해 인식하고, 그 영향이 학생들에게도 미친다는 사실을 주지해야 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