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

 1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1
 2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2
 3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3
 4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4
 5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5
 6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6
 7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7
 8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8
 9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9
 10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10
 11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11
 12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12
 13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13
 14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14
 15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15
 16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16
 17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17
 18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최근 우리는 급격한 사회 변화 속에 살고 있다. 학교에서 일어나는 교실붕괴, 왕따, 청소년의 약물남용 및 청소년의 비행 등 학교교육의 한계점은 극에 다다랐다. 도덕적, 사회적 혼란을 더 이상 보고 있을 수만은 없다. 이제 이를 극복하여 전인적 인간교육의 목표에 접근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이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은 학교 혼자만이 교육을 전담하는 체제에서는 극복하기 힘들다. 교육의 근본이 가정에서 시작되었듯이 이러한 어려움의 극복도 가정의 교육에서 시작 되어야 한다.
가정은 출생 후 최초의 생활환경이며, 부모와 자녀라는 애정관계를 바탕으로 양육과 교육적 기능을 수행하는 교육의 원형으로 오랫동안 유지되어 왔다. 이러한 가정이 공식적인 학교교육에 밀려 그 기능이 축소되고 약화되어 왔다. 그러나 가정의 건강한 유지가 사회의 건전한 유지와 발전에 가장 기초적이라는 인식이 형성되면서 학교교육의 정상화와 사회적 혼란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가정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가정교육이 다른 교육유형과 구별되는 특성을 살펴보면, 가정교육은 모든 교육의 원형으로 가장 기초적이라는 점이다. 즉 한 인간의 교육은 부모가 자녀에게 행하는 가정교육에서 시작된다. 가정에서 시작된 대인관계는 곧 사회의 대인관계로 발전하며 여기에서 각 영역의 사회적 반응이 재현 된다고 한다. 이렇듯 가정교육은 생물학적, 사회학적, 심리적 기초로서 인격형성과 기초적인 사회화를 진행시키는 모든 교육의 원형으로서의 특성을 지닌다.
또한 가정교육은 전체적이며 종합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이는 생활체로서의 가정이 그의 의식적, 무의식적인 교육의 원리에 의해 개인에게 반복적 지속적인 영향을 주며 단순히 예의범절을 익히게 하는 가르침이상의 교육력을 가진다. 한 개인의 전체로서의 성장 발달에 기능하는 것이다. 이는 인간의 신체적 보호나 발달은 물론이고 언어, 생활습관, 간단한 생활기능, 기술 등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일생을 통해 영향을 주는 태도, 규범, 가치관, 이념, 역할의식 등의 성장에 기초를 형성시켜 주면서 전체로써 인지적, 정서적, 도덕적, 사회적인 제 발달에 기능하는 종합교육의 성격을 가진다. 가정교육은 어느 한 영역이 아닌 전반적인 생활의 영역에서 전개되며 자연스럽게 전체적인 성장에 기능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지, 덕, 체를 조화시킨 전인양성을 교육의 목표로 삼는다. 이러한 교육은 인간의 성장발달이 종합적이라는 것을 인식함으로서만 가능한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심신 양면의 성장발달에 종합적으로 기능하는 생활교육으로서의 가정교육은 전인형성을 위한 가장 바람직한 교육의 유형임을 알 수 있다.
페스탈로치는 가정은 모든 인간 능력의 동등한 발달이 지도되고 보장될 수 있으며 어린이가 완전한 삶을 살 수 있은 유일한 장소이고 바깥의 큰 사회의 소세계적인 가정에 모든 교육의 모델로서 가치를 두었다. 또 그는 어린이의 교육은 태어났을 때부터 시작된다고 확신하였다. 즉 어린이들은 요람에서 어머니의 목소리를 듣고, 어머니가 양육하고 먹이고 입히면서 어린이에게 말하는 것으로부터 안정된 환경을 즐긴다고 설명하였다.
페스탈로치 소설의 주인공인 게르트루트는 안정과 애정이 있는 가정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어린이들을 가르치는 방법의 이상적인 예가 된다. 게르투르트는 독립성과 개성이 발달하도록 어린이들의 마음의 힘을 양성한다. 이러한 입장에서 페스탈로는 자녀에 대한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대표적인 학자라고 할 것이다. 그는 가정을 사회, 국가, 세계를 구성하는 중핵으로 보고 인간 형성의 기초가 이루어지는 신성한 교육의 장으로 파악하였다. 또한 그는 1818-1819년 사이에 그의 영국인 제자인 그리브스에게 보낸 34통의 서신 ‘영국의 어머니들에게’를 통해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울 것을 강조하였다. 이들 서한에서 자녀교육 체계는 모성에 의한 가정과 생활권을 중심으로 한 조기교육으로서 자녀에게 내재하고 있는 여러 소질과 능력을 조기에 발견하고 있다. 이것을 조화적으로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인간 교육의 기초를 다지는 교육의 이념, 내용, 방법, 체계를 포괄하는 일련의 체계로 파악되었다. 그는 자녀교육을 일상생활을 소재로 한 가족 공동체 안에서의 대화를 강조하고 가정을 자녀교육의 마당으로 신성시 할 것을 주장하였다. 즉 페스탈로치는 전인으로서의 인간 육성 교육을 가정을 통해 이룰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오늘날의 인간성 상실, 양적 교육의 팽창, 메마른 교육 및 사회 풍토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지표를 제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지금의 현실은 핵가족화, 아동의 창의성, 개성에 너무 치중하여 자신 밖에 모르는 이기적인 개인화 현상과 도덕교육의 부재로 치중되고 있다. 이는 페스탈로치의 가정교육론을 통한 가정과 사회와 교육의 관계를 고찰함으로써 가정교육의 중요성과 아울러 기존의 페스탈로치의 교육철학, 사회교육, 국민교육, 전인교육의 연구에 더해 그의 가정교육론을 조명하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페스탈로치의 생애, 주요 교육사상, 가정교육론을 고찰하고, 현재 우리교육과 페스탈로치의 가정교육론을 비교 고찰하여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을 얻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II. 본 론
1. 페스탈로치의 생애
1) 가정생활과 학창시절
근대의 위대한 교육사상가이며 교육 실천가였던 페스탈로치는 1746년 1월 12일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신교의 목사인 조부, 외과 의사였던 부친 Johan Heinrich 페스탈로치(1718-1751)와 모친 Susanna Holtz Wadenswill(1720-1796)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페스탈로치가 다섯 살을 겨우 넘었을 때 부친이 사망하여 빈곤한 가정에서 모친과 가정부(Babel)의 헌신적인 도움으로 성장하였다. 이 두 여성에 의하여 감성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성격이 형성되었다. 어머니는 남에게 지기를 싫어하는 여장부였고 퍽 검약한 생활을 하였으나 공공 자선 사업이나 축의, 선물 등에는 돈을 아끼지 않고 지출하였다. 가정부는 의리심과 의협심이 강한 처녀로 30여 년 동안 페스탈로치 일가에 봉사하였으며 한 통의 배추와 몇 개의 사과를 싸게 사기 위하여 장사꾼이 파하고 돌아가는 시간에 시장에 나갔으며 옷을 더럽히지 않도록 늘 충고 하였다. 페스탈로치는 자서전 격인 ‘백조의 노래 (1825)’에서 어머니와 가정부를 다음과 같이 회상하고 있다. “어머니는 젊은 나이에 세속적인 유혹에 매력을 느꼈지만 눈을 감고 우리의 교육만을 보람으로 삼았다.” 페스탈로치는 자신의 교육소설 또는 교육이론을 쓰면서 모성들의 위대한 교육적인 힘을 찬양하고 있는데 그 구원의 여성의 모델이 바로 가정부(Babel)였던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강진소(2000). 페스탈로치의 유아 교육사상에 대한 고찰, 대구산업정보대학 논문집
김정원(2002). 학교는 붕괴하고 있는가, 한국교육학회
김정환(2000). 숨은이의 저녁노을, 박영사
김정환(1999). 페스탈로치가 어머니들에게 보내는 편지, 양서원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2003).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Ⅲ. 교육과학사.
윤정일(2001). 현 교육상황의 진단과 전망, 지역사회
윤정일(2003). 학교교육 붕괴위기의 종합적 분석과 대책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행 정학회
이원필(1976).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부산교육대학 논문집
이혁규(2003). 질적 사례연구를 통한 교실 붕괴 현사의 이해와 진단, 교육인류학 연구
임진우(1992). 페스탈로치의 교육이념에 관한 연구, 김천과학대학 논문집
조화태, 유현옥(2007). 교육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최교명(1977). 페스탈로치의 가정교육원론,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