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 간호 ISSUES간호교육에서

 1  국외 간호 ISSUES간호교육에서-1
 2  국외 간호 ISSUES간호교육에서-2
 3  국외 간호 ISSUES간호교육에서-3
 4  국외 간호 ISSUES간호교육에서-4
 5  국외 간호 ISSUES간호교육에서-5
 6  국외 간호 ISSUES간호교육에서-6
 7  국외 간호 ISSUES간호교육에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외 간호 ISSUES간호교육에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가오는 21세기의 한국사회는 인구의 노령화와 핵가족화, 청소년문제 및 성 문제 등으로 인하여 복지정책이 노인복지와 여성복지, 아동 및 청소년 복지를 지향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민들의 건강문제도 지금과는 달리 만성퇴행성 질환과 스트레스 질환, 사고, 중독질환 등이 주로 이루게 되고 정신 보건분야의 건강관리, 보건교육, 건강습관훈련 등에 대한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김모임, 1985 : 김수지,1985 :Loustau, 1990, 1997 : PEW, 1995), 아울러 과학기술의 발전과 복지사회의 지향, 인간의 인식발달 등이 간호학의 복지사회의 지향, 인간의 인식발달 등이 간호학의 발달을 촉진하게 될 것(이, 1995)으로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급격한 변화가 예상되는 21세기 미래의 국민건강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간호사를 준비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틀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에서 1955년에 최초로 정규대학과정의 간호교육이 시작되어 1978년에 간호학 박사과정이 개설되기까지 간호학은 한국적 간호학 특성을 확립하고 수준 높은 전문직 교육을 제공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간호이론의 발달과 연구활동의 활성화로 간호교육의 지적기틀을 이루게 되었다(이, 1997 : 하, 1987 : 이, 1995 : 홍등, 1993).과거 우리나라 최고수준의 대학원에서의 간호교육을 보면 간호교육자 부족현상을 메우기 위한 교수의 배출에 치중하였으며(전 등, 1980), 최근까지도 전공영역 중 분야별 간호전문가(Clinical Nurse Specialist, Nurse Practitioner)를 육성하는 대학원 프로그램 등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하(1988)에 의하면 미국의 경우, 대학원중심대학교와 종합대학교에서 운영하는 대학원이 있고, 대학원 중심대학교는 전문영역별로 독립된 대학원체제(school system)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였다. 대학원기능은 대학교원의 양성기능, 학문성 재고기능, 고급전문직의 재교육기능 등이다.
미국의 경우 간호학 석사과정은 거의 모든 대학원에서 전문간호사를 육성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김(1994)은 「대학원 간호교육은 학사교육과는 달리 다양하고 복합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 간호사를 배출하여 전문직 간호의 질적 보장과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Katherine(1989)은 간호학 박사과정의 초점은 연구자와 간호학자를 육성하는 준비과정으로 일련의 철학과 윤리를 포함한다고 보고, 박사과정에서 간호관련연구를 구성하는 논문의 주제에 대해 거론하였다. 즉 간호사는 다양한 위치와 입장에서 근무하게 되므로 여러 분야로부터 지식을 얻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박사과정의 논문의 주제는 임상간호실무분야 뿐 아니라 간호행정과 간호교육분야도 포함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Rita(1986)는 미국 8개 대학원의 간호학 박사과정 프로그램에서 연구중심 프로그램과 전문직 중심프로그램간의 교과과정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조사한 결과, 이 두 가지 유형간의 명백한 구분이 부족하여 향후 이들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고 함으로써 대학원간호교육과정의 개선을 제안하였다.


교육목표
한국
미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