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주의 교육철학의 고찰

 1  본질주의 교육철학의 고찰-1
 2  본질주의 교육철학의 고찰-2
 3  본질주의 교육철학의 고찰-3
 4  본질주의 교육철학의 고찰-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본질주의 교육철학의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에 있어서 본질주의는 첫째, 사회에서 소용되는 본질적인 습관 기술 미 지식을 젊은 세대로 하여금 지니게 하는 것 - 사회의 재생산 둘째, 사회질서의 영속과 안정을 위하여 문화유산으로서 가치 있는 요소를 보존하는 것 - 문화재의 전달 이상의 두 가지를 특히 강조한다. 본질주의는 우리 인류가 쌓아온 문화적 전통 중에서 가장 본질적이고 정수적인 것을 학습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본질파의 교육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진보주의 교육이 과신한 오류 즉, 진정한 사회적 유산의 뜻을 망각하고 지나친 아동중심주의를 강조한 점을 비판하여 이를 시정하려고 하는 사람들에 의해 주어진 명칭이다. 즉 본질주의 교육이 출현하게 된 것은 진보주의 교육이 판을 치면서 교육을 아동의 판단에 맡기는 상황으로부터이다. 대략 제 2차 세계대전의 시작과 함께하는 본질주의는 1938년 ‘미국 교육 향상을 위한 본질파 강령’ 이 선포된 때로부터 이제까지 산발적이던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공격이 하나의 집중된 세력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본질주의 교육은 인류의 문화유산 중에서 가장 본질적인 것을 골라 조직적인 학교교육을 통하여 다음 세대에게 계승시키는 데 있다. 진보주의가 교육 목적을 교육의 과정에서 내재하는 것으로 보고, 어떤 가치도 객관적으로 외부로부터 설정되는 것을 반대하는 것에 반하여, 서양의 정신적도덕적 전통과 과학적 전통을 맥락으로 한 본질주의는 교육의 목적을 그들이 추구하는 절대적인 가치의 실현이라고 보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가치도 문화유산 속에 내재하는 것이라 보고 교육의 목적을 전통적인 문화유산 가운데서 가장 본질적인 것, 즉 인류의 예지를 대표하는 것을 선택하여 다음세대에게 전달하는 데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이 주장하는 교육내용이란 진보주의에서와 같이 아동의 흥미나 관심에 따라서 변화되는 경험의 과정이 아니라, 이미 그 가치가 증명되고 보장된 문화유산의 핵심적인 것을 교과로 조직하여 전달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따라서 교육방법면에서도 진보주의와 대조적인 입장을 취한다. 문제해결학습이나 활동을 중심으로 한 것이 아니라 강의식, 주입식 교육, 예시, 감각적 접촉 등이 강조된다. 또한 노력과 흥미의 관계에 있어서 진보주의자들은 흥미가 먼저이고 노력이 뒤따르는데 비하여 본질주의자들은 노력을 하다 보면 흥미가 생긴다는 관점이다.
본질주의자들이 강조하는 몇 가지 테마가 있는데 그 첫 번째가 바로 읽기운동이다. 본질주의 교육에서는 학교의 기초학습의 교과목으로서 읽기를 강조한다. 두 번째 명확한 교수목적을 가진 학교 프로그램이다. 명확한 교수목적을 상실한 학교 프로그램은 진행되는 거의 모든 교육적 경확과 특성에 해를 끼친다고 본질주의자들은 말한다. 세 번째 본질주의자들은 또한 미국교사들의 교육에 대해 폐쇄된 시각을 가지는 경향이 있다고 보며, 이것에 대해 슬프게 생각한다. 그들의 불평은 교사들을 전문적인 준비를 하도록 하고 교육시키는 것에 있다. 네 번째 본질주의자들은 학교를 포기하는 것을 지지하지도 않고 사회변화와 불가피성을 무시하지도 않는다. 다섯 번째 사람들을 교육시키는 것보다 사회에 있어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본질주의자들은 말한다. 따라서 본질주의의 테마는 기본적 문화가 고통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교육목적은 사회견고성과 전체적인 풍요를 확신시켜주는 문화의 전달이다. 그리고 교육과정에서 기본교육인 읽기, 셈하기, 의사소통하는데 있어서의 기술은 학문적 성취와 원만한 사회생활을 하는데 본질적이기 때문에 학교와 교육과정은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를 포함하고 있어야만 한다. 또한 교육방법은 일시적 유행이나 주변적 방법을 벗어버리고 유연한 교육학은 포기하며 진지하고도 전통적인 교수방법에 초점을 둔다. 학교는 학생에게 진지한 교수를 제공할 책임이 있으며 학생은 단지 배우기 위해 학교에 가는 것이지 그들이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는 없다. 교사는 무엇보다도 자유스럽게 도덕적으로 건전한 사람이 되도록 학생들을 교육해야 한다. 더욱이 교사들은 학습과정을 지시하는데 기술적으로 능숙해야만 한다. 1950년대 말기 이러한 움직임은 진보주의 운동의 퇴조를 재촉했으며 각종 교육에서 학문의 중요성이 제시되었으며, 기초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철저히 기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계획되고 실천되었다. 그러나 본질주의자들의 견해가 전적으로 받아들여지지는 않았다. team teaching, 개별화 수업, 개방 학교와 같은 수업 방식을 도입시키고 보상교육, 직업 훈련, Head Start Project 등의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것은 모두 진보주의를 비판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했으나 결코 본질주의의 관점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지도 않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Bruner는 교육의 내용은 지식의 구조 또는 교과의 구조라는 것을 강조한다.
Ⅱ. 본질주의 교육이론
본질주의 교육의 특색.
첫째, 자유와 방종을 혼동하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아동들의 자유로운 활동과 성장을 조성한다. 따라서 필요할 때는 어느 정도의 교사의 통제가 필요하다.
둘째, 교육과정은 미리 계획하고 조직한 것을 사용하며 그 속에 사회전통으로서의 인간생활의 진보에 기여하는 본질적인 것을 첨가한다. 그러나 하급학교에서는 활동의 교육과정으로 경험적 학습을 추진한다.
셋째, 사회적 관심과 사회적 요구가 교육의 중심이 된다.
넷째,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일반공통의 복지 증진에 있다.
본질주의의 교육관은 많은 점에서 진보주의 교육관과 대비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