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교육사상가의 탐구를 통한 고려시대의 교육 최충 안향의 교육적 활동

 1  대표 교육사상가의 탐구를 통한 고려시대의 교육 최충 안향의 교육적 활동-1
 2  대표 교육사상가의 탐구를 통한 고려시대의 교육 최충 안향의 교육적 활동-2
 3  대표 교육사상가의 탐구를 통한 고려시대의 교육 최충 안향의 교육적 활동-3
 4  대표 교육사상가의 탐구를 통한 고려시대의 교육 최충 안향의 교육적 활동-4
 5  대표 교육사상가의 탐구를 통한 고려시대의 교육 최충 안향의 교육적 활동-5
 6  대표 교육사상가의 탐구를 통한 고려시대의 교육 최충 안향의 교육적 활동-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표 교육사상가의 탐구를 통한 고려시대의 교육 최충 안향의 교육적 활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 시대의 교육이념은 그 시대 교육사상가들의 활동에 영향을 주고, 교육사상가들 역시 당대의 교육에 영향을 미친다. 그 시대의 교육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시대적 흐름과 역사적 사실들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활발한 활동과 업적을 남긴 교육사상가들을 탐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고려시대는 중세국가로서의 기반을 닦고, 통치를 하기 위한 새로운 원리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했다. 훈요 10조를 통해 유교 겅전과 역사서를 읽을 것을 강조했는데, 통치이념으로써의 유교의 채택은 당시 교육과 중요한 관련이 있다. 교육제도의 완비를 국가의 최우선 과제로 제시하였다. 또한, 고려의 교육은 과거제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과거제도는 유교적 소양을 지닌 인재를 관리로 선발했고, 이는 귀족들의 세력을 약화시키려는 의도를 지니고 있었다. 한편, 고려의 지방 교육제도의 성립은 건국세력인 호족들의 회유와 관련이 있는 것이었다.
이러한 고려시대의 교육적 특징이 그 시대 교육사상가들에게 어떤 관련이 있는지, 대표적 인물이라고 생각되는 최충과 안향의 교육적 활동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Ⅱ. 고려시대 교육사상가들
1. 최충[崔沖, 984~1068]
고려의 문신. 문장과 글씨에 능하여 해동공자로 불렸다. 1013년 국사수찬관으로 《칠대실록》 편찬에 참여했다.1047년 법률관들에게 율령을 가르쳐 고려 형법의 기틀을 마련했다. 농번기의 공역 금지 등을 상소하여 시행했고, 동여진를 경계하여 국방을 강화했다. 벼슬에서 물러나 송악산 아래 사숙을 열고 많은 인재를 배출했는데 이를 문헌공도(文憲公徒)라 했다.
고려 역사를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이라면, 최충(崔沖, 984~1068)이라는 이름이 생소하지 않을 것이다. 최충은 학교 교육의 아버지였다. 그가 세운 9재학당은 사학교육의 원조였고, 고려시대 문신 배출의 산실이었다. 최승로가 유교적 정치개혁에 공헌한 인물이라면, 최충은 유교 교육을 제대로 받은 인물을 배출하는 데 이바지한 인물이라 평가할 수 있다. 물론, 그가 세운 9재학당이 과거시험 합격을 위한 입시 교육장이었다는 비판이 없지는 않다. 그러나 실제 유교 경전에 바탕을 둔 그의 학문 교육은 유학이 꽃피울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해 주었다.
가. 구재학당과 문교활동
이러한 관력이 말해주듯이 관인으로 현달하였을 뿐만 아니라 치사 후에 인재양성에도 힘썼다. 당시 개경에는 사학십이도라 하여 특히 이름난 사숙(私塾)이 있었는데, 최충의 구재학당(九齋學堂)은 그 가운데서도 성황을 이루어 과거에 급제하는 생도가 많았다.
예컨대 《고려사》 열전에 “동방학교의 일어남이 충에 비롯하여 그를 해동공자(海東孔子)라고 일컬었다.”라고 기록되어 있을 만큼 교육에 쏟은 공이 컸다.
이러한 그의 교육에 대한 정열은 그 시대적 배경에서 연유한 것이었다. 그가 활동하였던 문종초는 거란침입의 전화가 아문 뒤, 세상은 태평해졌지만 아직 국학(國學)은 유명무실이고, 향학(鄕學)도 갖추어지지 못한 때였으므로 문교(文敎)의 새바람이 점차 갈망되어졌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
- 네이버 백과사전
-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시스템 : 한국학 중앙 연구원
-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