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소크라테스

 1  교사 소크라테스-1
 2  교사 소크라테스-2
 3  교사 소크라테스-3
 4  교사 소크라테스-4
 5  교사 소크라테스-5
 6  교사 소크라테스-6
 7  교사 소크라테스-7
 8  교사 소크라테스-8
 9  교사 소크라테스-9
 10  교사 소크라테스-10
 11  교사 소크라테스-11
 12  교사 소크라테스-12
 13  교사 소크라테스-13
 14  교사 소크라테스-14
 15  교사 소크라테스-15
 16  교사 소크라테스-16
 17  교사 소크라테스-17
 18  교사 소크라테스-18
 19  교사 소크라테스-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사 소크라테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소크라테스가 생각하는 교사는 학습자와 지식을 향한 사랑받고 사랑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와 학습자의 유대는 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추진력이면서 또한 성공적인 교육의 결과에 해당한다고 말할 수 있다. 교사와 학습자의 관계에서 학습자의 자율성은 교사의 역할과 상호 모순되지 않는다. 지식을 가르치기 위해 학습자의 자율성과 모순되지 않게 지식을 제시하는 인격적 존재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필요하다. 소크라테스의 질문중심 대화식 교육법(논박법)은 학습자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자기주도학습을 유리하게 해 줄 것이다. 구성주의와 소크라테스가 강조하는 것은 교사의 역할의 변화를 의미한다. 일방적인 지식암기교육이 아닌 스스로 자신을 발견하고 진리에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만들도록 하는 산파로서 교사의 역할이다. 도덕적 판단과 실천에서 자율성이 중요하다는 점에 유념한다면 이러한 조력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은 더욱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Ⅰ. 서 론
오늘날 입시 경쟁교육과 이를 위해 실시되고 있는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방법은 학교 현장과 사회에서 많은 문제점을 만날 수 있으며, 이러한 교육의 결과를 놓고 국가적ㆍ사회적ㆍ개인적 차원에서 많은 의견들이 제기되고 있다. 제기되는 문제점들 중의 하나는 교사와 학생간의 교육적 의사소통을 들고 있으며, 또한 학교현장에서는 학생을 가르치는 일이 점점 더 어려워진다는 교사들의 하소연을 종종 듣게 된다. 이 말은 사회 질서의 기초로서 젊은이들을 올바르게 교육해야 하는 교사와 그 중심이 되는 학생이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나타낸다. 교사로서의 자긍심과 교사의 권위가 위협받는 오늘날의 세태는 많은 교육자에게 미래까지 생각할 겨를 없이 현재의 사태만으로도 회복되기 어려운 절망감을 안겨주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면, 교사는 교육에서 반드시 필요한 존재인가? 만약 교사가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역할은 어떠해야 하는가? 라는 의문이 생기게 되었으며, 이러한 의문이 생기게 된 원인을 사회적 환경변화에서 찾든, 교사에게서 또는 학습자에게서 원인을 찾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우리 모두의 몫이라고 본다.
유럽의 교육사에서 위대한 교육이론을 탄생시킨 그 첫째는 위대한 시대였다고 말할 수 있는 희랍시대, 둘째는 중세기가 끝나고 문예부흥으로 이어지는 시대, 그리고 셋째는 불란서 혁명을 중심으로 한 그 직전ㆍ후를 꼽는다. 이 시대의 공통점은 모두 격동과 급변의 시대, 즉 새로운 제도를 향하여 몸부림치면서 새로운 사회 질서의 기초로서 젊은이들을 올바르게 훈련하는 문제에 관심을 기울였던 시대라는 것이다. 기원전 4세기 초 아테네는 스파르타와의 오랜 전쟁과 패배로 시민들은 위기를 겪고 있었으며, 올바른 삶에 대한 문제는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심각한 것이었다. 소크라테스가 교사로 등장한 것은 바로 이 시기였다. 미국의 교육학자 Elmer Harrison Wilds(1944)는 ‘만약 소크라테스의 방법(the method of Socrates)만이라도 그가 죽은 후에도 계속해서 교육자들에 의해서 계승되었더라면, 전 세계의 역사와 문화에 엄청난 변화를 초래하는 교육적 효과가 있었을 것(이상오, 2006)이라고 하면서 소크라테스 교육방법의 훌륭함에 대해 역설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아테네 사회의 혼란과 모순 속에서 소피스트에 의해 왜곡된 교육을 바로잡고자 했으며, 소피스트가 아닌 진정한 교사이고자 했던 소크라테스가 실천하였던 교육방법을 살펴보고 최근 교육현장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구성주의적 교육방법과 비교해 보고자 한다.
첫째, 교사로서의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둘째, 소크라테스의 대화술과 자기주도학습법을 살펴보겠으며,
셋째, 구성주의적 교육방법과 소크라테스의 교육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교사로서의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
좋은 교사는 교사의 본질에 충실한 교사라고 본다. 여기서 좋은 교사의 조건은 보편적이거나 이상적이기보다는 현실적 의미에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의미한다.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공교육이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 집단 따돌림, 교내 폭력, 학부모의 교권 침해 등이 보편화되었고, 학교가 아닌 사교육기관이 학습을 위한 주 공간이 되었으며, 학교 구성원 상호간의 이해 부족과 교사 갈등도 심화되었다(이승미, 2002). 교사로서 학습자를 가르치는 일이 점점 더 어려워진다는 교사들의 하소연은 그 만큼 교사가 중심이 되어 교사와 학습자의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렇다고 해서 교사와 학습자의 관계를 이와는 다른 관계로 설명하는 것은 옳지 않다. 교사는 학습자로 하여금 지식의 인격화를 가능하게 하는 존재이다. 교사와 학습자의 인간관계는 교육의 추진력이며, 그 인간관계의 주체는 바로 교사이기 때문이다. 교사가 열심히 교육내용을 전수하는 사태에서 교사와 학습자는 여전히 친밀한 유대를 기반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보아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애당초 인격적 지식의 전달이라는 것은 가능하지 않기 때문이다.(김회용, 2004)
교사는 교육내용과 자신의 삶을 얼마만큼 일치시키느냐에 따라 두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즉, 교육내용과 자신의 삶의 거리를 좁혀서 하나로 일치시키고자 하는 교사가 모범으로서의 교사이고, 그 거리를 크게 벌려서 각각 별개로 하는 교사는 모범이 아닌 교사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가르치는 일을 하되 가르치는 내용과 자신의 삶을 별개로 놓는 교사가 있다면 그는 결코 모범으로서의 교사라고 말하기 어렵다. 가르치는 일을 잘하는 모범으로서의 교사는 단순히 가르치는 일만 잘 하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교과를 자신의 삶과 분리시키지 않고 언제나 탐구하면서 끝없이 탐구의 길을 따라가는 그런 사람이다. 고대 그리스에는 교육내용과 자신의 삶의 거리를 좁힌 소크라테스라는 교사가 있었다.(박영희, 2000)
참고문헌
참고문헌
C.C.W. Taylor(2001). 소크라테스, 문창옥 역, 서울: (주)시공사.
Edmund Jacoby(2001). 클라시커 50 철학가, 안성찬 역, 서울: 해냄.
T.W.F. Hegel(1996). 철학사Ⅰ, 임석진 역, 서울: (주)지식산업사.
Volker Spierling(2007). 세계사를 바꾼 철학의 구라들, 정대성 역, 서울: 이룸.
Willian Boyd(1921). The History of Western Education, 이홍우ㆍ박재문ㆍ유한구 공역, 서울: 교육과학사.
김선희(2008). 앎에 이르는 길로서 산파법, 변증법, 아이러니. 동서철학연구. 제47호.
김회용(1999). 소크라테스식 교수법에 관한 논의. 교육학연구. Vol.37.
______(2004). 통합적 인격교육과 구성주의적 도덕교육. 교육철학. Vol.32.
안광복(2005). Elenchos를 중심으로 본 소크라테스 철학방법론. 박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안승대(2008). 새로운 대화법 창출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 Vol.35.
연세대교육철학연구회(1996).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Ⅰ-고대에서 근대 초기까지-, 서울: 교육과학사.
오인탁(1993). 소크라테스와 교육철학의 탄생, 연세교육과학 Vol.42,
이상오(2006). 어떤 교육공백: 단절된 소크라테스의 유산. 교육철학. Vol.37.
이승미(2002). 지식교육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역할 고찰, 이화교육논총 Vol.12,
조미아(2006).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독서교육의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대학원.
최영란(2007). 자기생산(Autopoiesis)활동으로서의 자기 주도적 학습 원리 탐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황윤한(2001). 수업의 구성주의적 접근. 열린교육실행연구. Vol.-No.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