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 놀이 관찰지

 1  역할 놀이 관찰지-1
 2  역할 놀이 관찰지-2
 3  역할 놀이 관찰지-3
 4  역할 놀이 관찰지-4
 5  역할 놀이 관찰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할 놀이 관찰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특징 : 이 역할놀이를 통해 유아의 언어발달에 가정 환경적 요인이 많이 작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남자아이1의 경우 평소 음식에 대한 거부반응이 많아 늘 교사와 부모로부터 반찬투정을 하지 말라는 지적을 많이 받는 아이였습니다. 놀이에서 남자아이는 먹는 것에 대해 계속적인 칭찬과 인정을 받기 원하는 모습을 많이 보였고, 이는 언어적으로도 표현이 되었습니다. 남자아이2의 아버님은 평소에 표현을 잘 안하시는 분으로, 말수가 적다고 하는데, 역할놀이에서 아빠역할을 맡은 이 유아는 그런 모습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여자아이의 경우에도 어머니의 어투를 흉내 내는 것(어머님이 유난히 콧소리가 많이 나는 애교 섞인 말투를 갖추었다고 함)과 엄마역할을 할 때에 아빠역할을 맡은 친구에게 하는 언어를 통해 어머니의 말을 모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언어의 기능적 요인으로 볼 때, 이 놀이의 특성상 상상적 기능을 제일 많이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역할놀이인 만큼 상호작용적 기능도 많이 사용이 되었습니다.(상호작용적 기능과 상상적 기능은 밑의 예에서 별도로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만5세는 역할놀이(사회극놀이)에서 어느 정도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또래와 자신의 경험에 대한 표상이나 가작화를 즐기는 상호작용능력이 가장 절정기에 이르는 시기로, 저는 이 역할놀이를 통해 상위의사소통에 대해서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습니다. 상위의사소통이란 사회극놀이라는 작은 세계 속에서 사회극 놀이를 더 원활하게 하기 위한 의사소통으로, 놀이 간 연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놀이 밖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을 뜻합니다. 상위의사소통의 반대 개념은 가상의사소통(놀이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입니다. 상위의사소통의 주요 기능으로 역할경정과 재결정, 다른 유아의 초대, 또래 간 갈등 해결 등이 있습니다.
여: 야 내 이름은 가짜로 , 2) 역할결정을 위해 상위의사소통을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남1:(음식모형을 집으며) 다 먹을거야
여: 너 이름 뭐라고 할꺼야?
남1:달콤이
여: 달콤이? 달콤이 알았어. 얜 달콤이고 난 말콤이
남1: 야! 니 도시락은 먹었어? (거기 있는 음식 모형을 먹는 시늉을 한다)
여: (남2를 보고서) 씻지? 이거 제사할때 필요하잖아.
남2: 뚭뚜뚭뚜 의미 없는 의성어를 혼자 반복하며 독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