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할놀이란?
가작화놀이, 극화놀이, 가상놀이, 상징놀이 등 많은 용어가 함께 사용되고 있는 역할놀이는 유아로 하여금 상대방의 입장에서 그 사람의 역할이나 행동을 예측하여 직접 활동 해 보게 하는 투사적인 방법이다
(Walsh,1980). Shaftel & Shaftel(1982)은 역할놀이란 사회적 문제 해결과정의 하나
놀이 경험을 통하여 이루어짐을 일깨워주고 있다.
특히 어린이는 자기 중심적이고 타인에 대한 조망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다양한 극적놀이를 통해 친구들과 자유롭게 역할을 교환해 봄으로써 여러 종류의 사회적 역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각 역할에 적합한 행동을 취할 수 있게 된다고 이숙재는
Ⅰ. 서론
역할놀이 학습은 실제처럼 자연적인 상황으로 쉽게 유도할 수 있는 교수․학습활동이다. 어린이들로 하여금 실생활에 관한 대화를 자연스럽게 나누도록 하여, 잠시 동안 학생들을 교실 밖으로 데려가 사회에 접할 수 있는 생생한 상황을 조성할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의사소통 중심,
Ⅰ. 개요
역할놀이는 학생들에게 특정 역할을 부여한 다음, 각자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게 하는 절차에 따라 실시된다. 교수-학습 전략으로서의 역할놀이는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게 할 때, 그리고 학생들을 수업에 적극 참여시켜 함께 공부하게 할 때 매우 유용하다. 역할놀이는 또한 과학 및 기
Ⅰ. 서론
역할놀이는 다른 사람의 역할을 받아들이게 하는 방법이다. 역할놀이 학습은 목표보다는 과정을 중시하고, 학생들의 교육적 생활 세계에 접근하여 경험에 강조를 두는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수업 모형이며, 학습에서의 중요한 의사 결정에 학생이 참가하기도 하고, 과정을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