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주의 교육 레포트

 1  인문주의 교육 레포트-1
 2  인문주의 교육 레포트-2
 3  인문주의 교육 레포트-3
 4  인문주의 교육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주의 교육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근대의 여명을 알리면서 인간적 정신의 눈부신 각성이 나타난 역사적 시대를 일컬어 흔히 다시 태어난다는 뜻의 르네상스라고 부른다. 이 시대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고대적 사고방식과 문물의 재탄생이 아니라 인간을 유린하는 편협된 중세 문명에 대한 확고한 항거, 그리고 보다 넓고 충만한 개인의 삶을 위한 막연하지만 집요한 요구에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을 맹목적으로 추종하던 상태에서 벗어난 당시의 철학자와 과학자들은 바로 새로운 방향으로 그들 자신의 독자적인 사상을 정립하려고 한 것이 아니라 아리스토텔레스 이외의 고대 학자들의 이론을 배우는 일에 노력을 기울였다. 이렇게 진행되는 동안,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세계의 희미한 윤곽이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었다. 이 때, 국가 정신 또는 국가에 관한 의식이 싹터서 각 지역의 자국어로 된 진정한 문학이 출현하였다. 자연과학에서는 연구-능동적 추구-가 이루어졌다. 교육면에서는 르네상스의 충동으로 말미암아 새롭게 등장한 문학과 철학과 과학을 가르치느냐, 그렇지 않으면 과거로 되돌아가서 희랍과 로마 문학에서 교육내용을 구하느냐 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과거 천 이백 여 년 동안 해 오던 것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교육이었다. 아마도 이것을 받아들이기에는 그리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하여 르네상스의 교육자들은 고대 세계로부터 물려받은 작품으로 눈길을 돌렸다. 중세 동안에 대체로 억압되어 있던, 미와 진리와 자유에 대한 욕망이 진정한 만족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어디까지나 라틴 문학에서였다.
2. 이탈리아의 인문주의 교육
기원 14세기에 이탈리아의 페트라르카에서 시작된 학문의 부활은 거의 즉각적으로 교육에 영향을 미쳤다. 인문주의 사상은 이탈리아 전역에 급속도로 펴져서 여러 형식으로 사람들의 삶 속으로 파고들었으며, 그러한 인문주의의 형식 중에는 이교도적인 색채를 띠는 것도 있었다. 르네상스의 교육적 이상을 표명한 최초의 인물은 피에트로 파올로 베르게리오였다. 그는 퀸틸리아누스의 ‘웅변가의 교육’의 해설서를 발간했고, ‘신사의 처신과 자유교과’라는 책을 썼다. 그로 말미암아 퀸틸리아누스의 책은 그것이 처음 나왔던 그 당시보다 더욱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새로운 영감과 실재적 지침의 원천으로 다시 탄생하게 되었다. 베르게리오에 의하여 훌륭하게 제시된 교육이론이 교육의 실재로 실현된 것은 다음 세대에 가서, 최초의 현대적 교사라는 칭호에 거의 손색이 없는 펠트레의 비토리노에 의해서였다. 비토리노에게 있어서 지적 교육의 기본은 라틴어와 희랍어로 된 고전 작품을 세밀하고 광범하게 공부하는 것이었다. 교육내용으로서 라틴어의 작문과 연설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였다. 하지만 비토리노의 교육과정에 빠져 있는 것 중에서 한 가지는 자국어를 가르치는 데에 아무런 배려가 없었다는 점이다. 이 당시 교육의 쇠퇴를 나타낸 한 가지 특징은 키케로의 문체를 작문의 유일하게 정확한 모범으로 지나치게 추켜세웠다는 데서 찾아 볼 수 있다. 이것을 문제 삼아 열띤 논쟁이 벌여지는데, 이 논쟁은 르네상스에 내재해 있었던 취약점을 드러내었으며, 인간의 마음을 해방시키려고 했던 약속의 시대는 지나가고 그 영향 하에서 창조되었던 학교가 문학적 규칙과 형식이라는 부담을 안게 되리라는 불길한 조짐을 나타내었다.
3. 북유럽인문주의 교육의 태동
북부 유럽의 르네상스는 대략 1430년에서 1600년 사이의 기간에 일어났으며, 이 곳에서 르네상스 운동은 여기저기 흩어진 소규모의 예술가와 학자 집단에서만 통하는 은밀한 움직임이었다. 북부의 르네상스가 최초로 보금자리를 찾은 것은 네덜란드에서였다. 여기에 공동생활 형제단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종교 단체의 지도하에 훌륭한 학교 제도가 출현함으로써 교육이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 될 길이 열렸다. 이 학교가 우수하였다는 가장 명백한 증거는, 이 시대의 북부 유럽에서 학자로 또는 교육자로 명성이 높은 사람들은 거의 누구나 한때 그 학교의 학생이었다는 사실과 그 산하의 학교에 일으킨 변화 즉 교육과정에 인문학 교과를 도입하였다는 것과 새로운 학교 조직 방식을 성공적으로 시도하였다는 데에 있다. 이 학교는 여러 학교를 하나의 체제로 운영하는 방식을 창안했을 뿐 아니라, 일종의 사업가적인 수완으로써 그 모든 학교들이 동일한 정신과 방법을 따르도록 종용하였다. 이것은 이탈리아에서는 전연 찾아볼 수 없는 특징이었다. 형제단의 학교들은 상공업의 성장과 더불어 북부 유럽에 생겨난 새로운 사회생활 방식의 간접적 표현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이학교의 교장 알렉산더 헤기우스의 가장 가치 있는 업적은 학교조직에 관한 것 이었다. 그는 학생을 8개의 반으로 배열하였으며 모든 반은 교사 혼자서는 담당하기에는 학생 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10명씩 조를 짜서 각 조의 나이 많은 학생이 다른 학생들을 돌보도록 하였다. 이것이 북부 유럽의 초창기의 학교에서 갖추고 있던 교육 조직의 일반적 성격이었다.
4. 북부 유럽의 교육이론
에라스무스의 교육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은 학문은 신의 은총을 받기 위한 수단이라는, 그의 마음을 언제나 강하게 사로잡고 있었던 생각은 영어권과 독일어권에 사는 사람들의 특징인 깊은 도덕적, 종교적 인생관과의 정신적 유대를 보여준다. 그는 교육의 첫째 직분은 젊은이의 마음속에 경신의 씨앗을 심는 것이며, 둘째는 젊은이로 하여금 자유교과를 사랑하고 그것을 철저하게 배우도록 하는 것이며, 셋째는 삶에서의 자신의 의무를 수행할 준비를 갖추도록 하는 것이며, 넷째는 어릴 때부터 올바른 예법을 몸에 익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같이 종교적 신앙을 교육의 첫째 목적으로 내세운다든지, 학문과 품행을 밀접하게 관련짓는 것은 이탈리아 사람으로서는 생각도 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는 또한 교육의 과정에 관하여 세밀한 분석을 했다. 그의 교육철학에서 주목할 두 자기 점이 있다. 첫째는 교육이 아동에게 얼마나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것이며 개인의 성장 과정에 작용하는 요인을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①천성(훈련의 대상이 되는 생득적 능력과 완성을 추구하는 천부적 성향), ②훈련(능숙한 수업과 지도를 받는 것), ③연습(천성으로 주어지고 훈련으로 연마된 능력과 활동을 스스로 자유롭게 구사해 보는 것) 둘째로는, 교육의 사회적 의미, 다시 말하면 교육은 개인적 관심사임에 못지않게 사회적 관심사라는 것이다. 에라스무스는 이점을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한다. ①부모에게 그들이 사회에 대하여 의무가 있다는 점과 ②정치가와 종교인에게도 이에 상응하는 의무, 즉 젊은이들을 교육할 유능한 교사들이 충분히 배출되도록 제도를 마련하여 교육을 진흥시킬 의무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그의 교육관은 그것이 겨냥한 시대의 필요에 정확하게 부합되지 않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에라스무스의 교육방안 속에 자국어와 자국문학을 교육내용에 포함시키기 위해서는 인문주의의 확대가 필요하였다. 이 방향으로의 진보는 후안 루이스 비베스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그는 최초로 교육을 심리학의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했다. 심리학적 관심은 여러 가지 방면으로 비베스의 교육관에 영향을 미쳤다. 첫째로, 비베스로 하여금 학생의 개별성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였다. 둘째로, 고대의 언어를 가르치는 데에 아동의 모국어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그에게 일깨워 주었다. 셋째로, 감각경험이 지적 활동의 첫 단계라는 비베스의 생각은 일상생활의 사실에 익숙해지는 것이 교육의 요소로서 대단히 중요하다는 것을 그에게 인식시켜 주었다. 비베스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인문주의자들과 결별하고, 사실의 경험에서 교육의 내용을 찾으려고 한, 점점 불어나는 사람들의 대열에 한 발자국 가까이 다가간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