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 나를 소개합니다

 1  학습지도 나를 소개합니다-1
 2  학습지도 나를 소개합니다-2
 3  학습지도 나를 소개합니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습지도 나를 소개합니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매일매일 수업을 듣는 입장으로 이번 수업은 저에겐 제가 원하는 수업을 펼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로 다가왔습니다. 사실 저는 중학생 때의 수업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 중 특히 국어수업이 가장 싫었습니다. 매일같이 똑같은 패턴으로 아이들이 돌아가며 지문을 읽고 선생님이 갈래, 특징과 같이 이론적인 것을 칠판에 쓰면 따라 적으며 달달 외우기만 해서 배우는 국어는 표현, 이해능력보다는 암기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만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진정한 국어수업을 여러분에게 소개합니다.
중학교 교과서에서는 문학을 작가와 독자 사이의 연결다리라고 여러 번 언급합니다. 하지만 중학교 수업을 듣는 사람 중 실제로 작가와 소통을 해 본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현재 대한민국 교실에서는 이론적인 교육만 강조하여 학생이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할 수 없는 교육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어라는 과목은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하여 소통을 우수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교실에서 배울 수 있었던 것은 일방적인 듣기와 읽기에 편중되어있는 교육으로, 저 자신을 표현하는 법은 배울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일방적인 수업은 학생에게 진정한 가르침을 주지 못하여 시험을 친 후 지식이 모두 증발해버리기 일쑤입니다. 저는 교실 안에서 학생과 교사와의 소통을 강조한 수업을 계획하여 듣기와 읽기와 같이 언어를 수용하는 방법 외에 말하기, 쓰기 등 자기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 또한 강조하여 가르치려 합니다. 이론적인 것만 배우는 수업에서 벗어나 배운 것을 가슴으로 알게 하는 수업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2회의 수업을 거쳐, 자기소개를 청자의 관심을 고려하여 하는 방법, 여러 가지 매체를 이용하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 자신을 소개할 때 필요한 자료의 특징 이해에 대한 수업을 할 것입니다. 첫 번째 날에는 청자의 관심을 고려한 자기소개에 관해, 둘째 날에는 여러 가지 매체를 이용하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과 자료의 특징이해에 관해 가르칠 예정입니다. 첫째 날에 아이들의 관심과 의욕, 그리고 창의성을 자극하여 다음 수업의 활동이 비록 이론적일 지라도 이론 그 자체로만 받아들이지 않고 응용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첫날의 수업내용부터 소개하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자기소개를 할 때면 판에 박힌 종류의 말만 하게 됩니다. 이름, 기수, 계열, 출신중학교, 좋아하는 것 : 이것이 제가 예비교육 때 들은 아이들의 자기소개에서 찾아볼 수 있는 내용의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이것으로는 상대방에게 나를 기억시키기 힘듦니다. 상대방은 내가 어떤 중학교 출신인지 관심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의 해결을 위해서 우리는 상대방의 관심을 고려하여 자기자신을 참신하게 소개하는 법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이와 같이 사람의 인식을 고려한 소개와 그렇지 않은 소개의 차이를 광고를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보여줄 것입니다. 기발한 광고와 우리가 텔레비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무한반복 보험광고 중 어느 것이 더 효율적인가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참신한 광고와 같이 자신을 소개하기를 권유할 것입니다.
예비교육에서 학생들의 참신한 자기소개를 듣지 못한 것은 자기소개를 한 이유가 자신을 표현하려는 목적이 아니라 자신의 차례가 와서 한 것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저는 수업에서 매번 하는 학생들의 진부한 자기소개보다는 각자 에피소드와 특징이 나타난 민사고 면접의 자기소개를 연상시키기 위해 면접 상황을 조성하여 학생들에게 발표를 시킬 것입니다. 학생들은 각각 피면접자 또는 면접관의 역할을 맡아 짝을 이루어 면접관은 질문을, 피면접자는 자기소개를 할 것입니다. 제한시간은 2분이며 2분이 지나면 면접관은 합격 또는 불합격을 정할 것입니다. 학생이 다른 사람에게 깊은 인상을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나중에 롤링페이퍼를 돌릴 것이기 때문에 이름을 알아야 하기 때문이지요. 끝으로, 다음 수업을 위한 숙제로 국어 게시판에 사진, 그림, 동영상 등 여러 매체를 활용한 자기소개글 올리기를 할 것입니다.
둘째 날에 배울 것은 인터넷을 통한 자기소개를 할 때 이용할 수 있는 매체의 각 특성입니다. 이 날은 그 전 날 보다 이론적인 것을 배우되 학생들이 숙제로 한 자기소개와 연관 지어 설명을 해 학생들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일 것입니다. 그 학생의 자기소개가 과연 매체를 잘 활용하였는지 그렇게 하지 못했는지를 평가하며 고쳐야 할 점과 잘한 점을 말하며 수업을 진행할 것입니다. 이는 예시와 설명반복을 함께 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교과서에는 주로 글, 그림, 사진, 동영상인 네 가지 매체에 관해 설명하고 있는데요. 각각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