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

 1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1
 2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2
 3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3
 4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4
 5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5
 6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6
 7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7
 8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8
 9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9
 10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10
 11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11
 12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12
 13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13
 14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14
 15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15
 16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16
 17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17
 18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18
 19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19
 20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유아의 건강·안전·영양
건강관리
안전관리
영양관리
1)건강 관리의 이해
영아기는 다른 어떤 시기보다 질병에 대한 취약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건강한 생활에 기초가 되는 기본생활습관과 태도를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보육시설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영 ·유아는 보육시설의 공간, 소음, 습도, 공기, 청결 등과 같은 물리적 환경 등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영 ·유아의 건강은 보육시설 입소 이전부터 부모로부터 받는 유전적 요인과 영양 상태 등의 요인들에 의해서도 더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1.건강관리
2)보육시설에서의 건강 관리
(1)건강 정보의 수집
보육시설의 교사는 영 · 유아의 건강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영 · 유아의 모습이나 행동 변화에 면밀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육아시설에서 알고 있어야 할 영 · 유아의 건강 관련 정보
유아의 부모의 건강 내력
영 · 유아의 예방 접종 기록
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장애, 감각 기관 손상, 발달적 특성, 성장과정에서 발생한 특이한 문제 등에 관한 사항
성장의 척도가 될 수 있는 영 · 유아의 신장, 체중, 머리 둘레 등에 대한 기록
시력, 청력, 치아 상태, 영양 상태 등과 관련된 검진 결과
수두 등과 같이 전염성이 있는 질병에 걸렸던 기록
부작용이 있는 약품 및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식품
전에 앓았던 질병이나 손상, 수술 경험 또는 입원 경력
위급 상황 시 연락처
(2)영·유아의 건강 관찰 및 검진
건강관찰
영·유아의 기분과 건강 상태를 살펴서 영·유아의 몸과 마음의 건강을 확인하고 관리해야 한다.
정기 건강 검진
보육시설에서의 건강 검진은 반드시 실시하여야 하나, 건강 검진을 거부 또는 기피하는 보호자가 있을 경우에는 보호자 개인별로 건강 검진을 실시하도록 하고, 관련 서류를 시설에 비치하여야 한다.
영·유아의 정기 건강 검진에는 영·유아의 체력 및 건강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체격검사, 질병 유무를 조기에 파악하는 체질 검사뿐만 아니라, 영·유아 발달 단계에 따라 필요한 항복들이 추가 될 수 있다.
(3)질병 관리
첫째, 아픈 영유아가 있을 경우 조용한 활동을 하면서 쉬거나 잠을 잘 수 있게 한다.
둘째, 해열제, 감기야, 지사제 등에 대해서 교사가 임의적 판단에 따라 투약하지 않는다.
셋째, 아픈 영·유아에게 적절한 실내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 주고 공기를 자주 환기시켜 쾌적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게 한다.
전염병
보육교사는 영·유아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병의 증상을 미리 파약하여 영유아가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뿐만 아니라, 질병에 걸린 경우 신속하고 적절한 관리를 해야 한다. 전염병의 종류에는 홍역, 수두, 유행성 이하선염(볼거리), 풍진, 백일해, 유행성 감기, 유행성 결막염, 농가진, 수족구병, 전염성 설사증, A형감염, 디프테리아가 있다.
예방 접종
많은 영유아가 생활하는 보육시설에서는 전염성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적절한 시기에 필요한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3)건강 교육
(1)기본생활습관 지도
손 씻기
세균 감염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인 손 씻기 습관을 형성하도록 하기위해, 영·유아에게는 학기 초부터 손 씻기의 중요성, 올바르게 손 씻는 방법, 손을 씻어야 할 때를 지속적으로 반복 지도함으로써 항상 손을 씻는 습관을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 닦기
건강한 치아를 위해서는 매일 이를 닦는 습관을 기르는 것과 함께 정기적인 치과검진으로 치아를 지속적으로 관리해 주고, 이를 위해 교사나 부모는 칫솔질을 가르쳐 주고, 점차 영유아가 스스로 해보도록 지도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