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영화치료 레포트

 1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1
 2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2
 3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3
 4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4
 5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5
 6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6
 7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7
 8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8
 9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9
 10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10
 11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11
 12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12
 13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13
 14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14
 15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15
 16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16
 17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17
 18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18
 19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19
 20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6.27
  • 25페이지 / hwp
  • 1,000원
  • 3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연극 영화치료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 예술학의 입지는 단순히 문화생활 구현을 위한 존립을 떠나 광범위한 전문영역에까지 깊게 침투해 그 전문성과 영역을 확고히 하고 있다. 음악, 미술은 물론 연극까지도 병자들을 위한 하나의 치료 수단이 된다는 것은 이제 특별한 일이 아니다. 물론 예술이 완전한 치료요법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치료를 위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는 있다.
사회에 대한 소외, 열등, 욕구 불만 등이 위기를 형성하고 신경증에 빠지게 하여 결국은 범죄나 자살로 몰아넣기도 하는 데 이 위기를 예술행위가 승화, 방어 등으로 대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위기감을 가지는 사람들에게 바람직한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다.
이런 형식으로 발전한 연극치료에 대해 영국 연극치료협회(B.A.D. 1979)에서는 “연극치료는 사회적, 심리적 문제와 정신 질환 및 장애를 이해하고 증상을 완화시키며 상징적 표현을 촉진하는 수단으로서 그것을 통해 내담자들을 음성적이고 신체적인 소통을 유발하는 창조적 구조 안에서 개인과 집단으로서 자신을 만날 수 있다.”라고 말한다. 전미 연극치료협회(N.A.D. 1982)에서는 “연극치료는 증상 완화, 정서적이고 신체적인 통합, 개인의 성장이라는 치료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연극연극을 활용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David Johns(1980)은 “연극 치료는 다른 예술 치료(미술, 음악, 무용)처럼 창조적 매체를 심리치료에 활용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내담자와 치료사간에 치료적 이해가 확립된 상태에서 치료 목표가 진행되는 활동의 우연한 부산물이 아니라 그에 우선하는 그런 활동을 말한다.”라고 정의한다.
인간의 감성과 이성을 다루는 것만큼 복잡한 것은 없을 것이다. 인간의 감성과 이성이 지닌 개념 자체가 추상적이고 주관적이어서 명확한 정의를 내리거나 함축시켜 요약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므로 연극치료의 새로운 개념의 정의를 시도하기보다는 몇 가지 요점을 살펴보고 내담자의 역할 레퍼토리를 확장하고 개별 역할보다 효율적으로 연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연극치료의 구체적인 목표는 연극치료의 주변 상황과 내담자의 특성과 욕구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연극치료 작업의 본질은 분명히 치료에 있지만 때로 교육연극이나 레크레이션 연극과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는 작업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연극치료는 내담자를 무의식과 의식, 정신과 신체와 정서와 직관의 합체로 파악한다는 측면에서 주요 심리치료 이론들과 만나게 된다. 따라서 이런 맥락으로 볼 때 그 개념이 확장하게 되는 것이다.
2. 연극치료의 기원(역사)
연극치료(Dramatherapy)의 경우 모레노의 심리극이 1920년대부터 시도되고 있었지만 그 용어가 처음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56년 연극교육학자인 Peter Slade에 의해서였다. 이 후 연극이 완성된 공연의 형태로써가 아니라 연극의 과정이나 방법으로서 정규교과목에 채택 되었고 나아가 지체부자유자들과의 작업에도 큰 관심이 모아졌다.
이 후 배우와 교사로 구성된 치료극 그룹이 영국을 근거로 유럽의 여러 나라를 순회하였고 계속 확대된 이들의 활동은 정신병치료 뿐 아니라 사회사업가들에게서 요청 받은 고객이나 등교를 거부하는 정서불안 아동 등 그 대상을 점점 확대시켜 나갔다.
연극치료의 기원은 다른 예술들 그리고 다른 예술치료의 기원과 같은 맥락, 즉 원시시대의 종교의식에서 시작되었다. 원시의식에 음악, 춤, 가면 및 의상들이 항상 사용되었기 때문에 그 안에 벌써 연극의 씨앗이 내재되어 있는 것이다. 의식은 대개 성직자들이 행했으며 가면과 분장을 사용하여 사람 짐승 또는 초자연적인 존재들을 체현하였고 바라는 바를 배우처럼 무언극으로 표현했다. 여기서 제의는 중요한 의미로서 재조명될 필요가 있다. 흔히 봉고리듬에 맞춰 맨발을 구르며 추는 집단무의 동의어처럼 여기기 쉬운 ritual(제의, 의식)은 사실 그 이상의 본질은 가지고 있다.
우선, 동질성이다. 예를 들어, 토템폴을 둘러싸고 춤을 추는 북아메리카의 원주민처럼 대통령취임식을 바라보는 수백만의 군중들은 그들을 사회집단으로 한데 묶는 것을 느끼게 된다.
제의는 또한 고도로 상징적이며 은유적인 특성을 지닌다. 원시시대 샤만들의 제의가 그렇고 오늘날 교회의 예배가 그렇다. 또 하나의 특징으로 엑스타시 후에 오는 정화된 감정도 여기에 포함될 것이다. 그래서 제의의 목표는 동질성 회복을 비롯하여 고양된 수준의 의식, 존재의 본질에 대한 통찰, 개인의 세계 대응력의 회복인 것이다.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선 아직도 제의극이 치료의 기능을 하고 있는 곳이 많은데 우리의 굿도 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