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 음악극(바그너)

 1  [공연예술] 음악극(바그너)-1
 2  [공연예술] 음악극(바그너)-2
 3  [공연예술] 음악극(바그너)-3
 4  [공연예술] 음악극(바그너)-4
 5  [공연예술] 음악극(바그너)-5
 6  [공연예술] 음악극(바그너)-6
 7  [공연예술] 음악극(바그너)-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연예술] 음악극(바그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음악극의 정의
2. 음악극의 특징
3. 음악극의 시대적 등장배경-낭만주의
4. 바그너
5. 바그너의 주요 작품 소개
6.유도동기(誘導動起;Leit motiv)란 무엇인가?
7. 또 한가지의 장치 - 무한 선율
8. 바그너의 악극이 다른 장르들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낭만주의는 19세기 유럽의 예술과 문학에서 지배적인 태도였다. 음악은 낭만주의라는 양식개념을 가장 늦게 받아들였지만, 또한 이것을 가장 찬란히 꽃피웠다. 이처럼 음악이 중요하게 부상할 수 있었던 것은 음이 어나 몸짓, 선, 색 등으로 표현 할 수 없는 불가사의한 느낌을 전달해 주는 최고의 형식이자 개인의 내적 감정을 드러내는데 가장 효과적인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독일은 서구의 자본주의 세계와 동구의 봉건세계 사이의 중간적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 그리고 암울한 역사발전의 결과였던 ‘독일의 비참성’ 때문에, 독일 낭만주의는 모든 낭만주의 운동 가운데서 가장 모순적이었다. 하이네는 여기에서 반자본주의적 저항의 요소를 인식하기도 하였다. 바그너도 이러한 시대 분위기를 예민하게 감지하고 있었다. 즉 시민계급이 몰락해가는 귀족과 속박된 무산계급에 대해 승리를 거두었을 때 속물들로 타락해가는 것을 보았으며, 자본주의적 사회의 모순을 절감하였고, 모든 예술이 상품화되는 현장을 목격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양식, 도덕, 문화적 가치 등에 있어서의 변화들을 그 시대의 징표로 보았던 다른 비평가들과는 달리 바그너는 극장의 상태에 주목하였다. 그 시대의 극장에 대한 바그너의 비판은 그리스 극장에 대한 자신의 이상화된 시각에 비추어 가해졌다. 그리스의 극장은 전 공동체가 참여하였으며 신화적인 줄거리를 극적으로 표현해내기 위해 모든 예술들을 통합하였던 일종의 종교적 행사였다. 바그너는 이러한 관점에서 그의 종합예술작품의 이상을 펼쳐나가는데, 미래의 예술작품으로서의 종합적 예술, 즉 음악극에 대한 그의 이상은 19세기 중반의 문화, 예술상황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하는 고로, 바그너의 음악극은 기본적으로 낭만주의 시대정신에서 출발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