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다 컸지만 갈 곳 없는 청소년’

 1  감상문 ‘다 컸지만 갈 곳 없는 청소년’-1
 2  감상문 ‘다 컸지만 갈 곳 없는 청소년’-2
 3  감상문 ‘다 컸지만 갈 곳 없는 청소년’-3
 4  감상문 ‘다 컸지만 갈 곳 없는 청소년’-4
 5  감상문 ‘다 컸지만 갈 곳 없는 청소년’-5
 6  감상문 ‘다 컸지만 갈 곳 없는 청소년’-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감상문 ‘다 컸지만 갈 곳 없는 청소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 컸지만 갈 곳 없는 청소년이란 책은 전체 3부로 나누어져있고 제 1부에서는 특성: 성장의 시기, 제2부에서는 상황: 때 이른 성인기, 제3부에서는 결과: 스트레스와 그 여파로 구성되어있다.
과거에는 10대들의 단점과 무절제는 젊은이 다운 것으로 성인으로서의 책임과 예의를 갖추기 전에 필요한 참회로 양해되었다. 그러므로 그들에게는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졌었다.
그러나 현대의 급변하는 사회에서 청소년들은 과거에 부여 받았던 특별한 위치를 상실해버렸다. 그 대가로 그들은 성인기로 조급히 이해하도록 독려 받고 있다. 그들에게는 아무런 시간 여유조차 없이 인생의 도전에 대처하도록 요구되고있다. 일부 부모들은 자신의 생활을 재정비하는데 너무 골몰하여 10대 자녀들에게 관심을 쏟을 새가 없고, 또 다른 부모들은 그들이 아직 성인기를 도달하지 못해 10대를 훈련시킬 수 가없다. 그리고 매스컴과 광고업자들도 10대들은 보호와 양육이 필요한 특수집단이라는 불문율에 더 이상 구애 받지 않는다. 이제 10대들은 성인들과 동등한 대우를 받고있다. 과거에는 10대 특유의 언어와 문화의 장소였던 고등학교도 지금은 성인 사회의 축소판이 되어버렸다. 절도,폭력,약물 남용은 이제 고등학교에서도 보편적이 되었다. 현대의 10대들의 곤경을 가장 잘 묘사하는 말은 아마도 “서 자리가 없다”는 것이다. 그들은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위치에 있게 된 것이 아니고 잘못된 곳에 있는 것도 아니다. 계획적이고 조직적으로 성인기를 이끌어 갈 필요가 있는 젊은이들에게 있을 곳이 없다는 점에서 그들은 설자 리가 없는 것이다. 10대들에게 속한 특별한 시기는 인생의 주기에서 제외되어버렸다.
10대들은 개인적 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하여 보호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 기간이 없으면 가장 중요한 자기 정체의식을 형성하는데 지장을 받게되는데 개인적 정체감을 갖는다는 것은 청소년의 미래에 대한 지도와 방향을 제시해 주는 지속적인 자아의식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자아, 개인적 정체감에 대한 확실한 의식은 청소년에게 내적, 외적 요구를 일관성 있고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해주므로 자아의식은 10대들이 스트레스에 대응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어수단 중에 하나이다. 그러나 이런 기간이 없어짐으로 인해 현대사회는 10대들을 보다 취약하게 만들어 가고있고 인생의 불가피한 도전에 대응할 수 있는 힘을 약화 시키고 있다.
조숙한 성인기는 청소년에게 지나친 스트레스를 준다. 과거의 세대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있는 현대의10대들은 3가지 유형이 있다. 첫번째는 현대의 10대들은 이전 세대보다 훨씬 많은 자유를 누리고있고, 둘째는 그들은 이전 세대가 당면하지 않았던 기본적인 안정감과 미래에 대한 기대를 상실해가고 있다. 세 번째는 그들은 인생의 활동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이를 촉진시키기 보다는 지장을 초래하는 학교 상황에서 노력해야 하는 좌절감을 극복해야 한다. 그들은 스트레스에 대처하는데 이전 보다 취약해졌으면 이전의 청소년 세대가 당면했던 것 보다 새롭고 더 강한 스트레스에 직면하고 있다.
개인적 정체감을 에릭슨의 관점에서 보면, 10대들의 과업은 다양하고 때로는 모순된 자아의 모든 측면들을 과거로부터의 연속성과 미래의 방향 및 목표를 제공하는 전체적 활동으로 통합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인적 정체의식에는 여러가지 역할(아들, 또는 딸, 학생, 운동선수, 음악가 등), 다양한 특성과 능력(조용함, 외향적, 소심함, 관대함 등), 10대들의 개인적 기호, 정치적 및 사회적 태도, 종교적 성향 등이 포함된다. 그러므로 정체감을 형성하는 과업은 어렵고 복잡한 것이다. 정체감은 10대 시절이 되기까지는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는데 그 부분적인 이유는 정체감을 형성에 필요한 지적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집중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창의적인 일이다. 따라서 에릭슨은 10대들이 정체감을 형성하는 일에 몰두 할 수 있는 그들 자신을 위한 기간인 “유예기간”을 찾아내거나 스스로 만들도록 제안 하였다. 새로운 사고방식에 대한 적응은 10대들이 당면하는 가장 어려운 과업중의 하나이지만, 이것이 명백한 사실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바로 10들의 신체적 변화인데 신체적 변화보다 더 극적인 것은 정신적 변화이다. 청년기에는 보다 높은 수주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발달하는데 새로운 사고 능력은 청소년들이 체형과 외모의 변화에 대한 적응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들은 새롭게 변화된 자신의 신체에 익숙치 못한 것처럼 자신의 새로운 사고 능력에도 익숙치 못하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주요하다. 그들은 변화된 신체를 사용하는데 가끔 어색한 것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사고력을 활용하는 데에도 이따금 어색하다. 형식적 조작 능력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현실로 뛰어 넘어 가능성을 지향케하고, 이것은 이상적이고 완전한 세계를 그리게 하다. 청소년 초기에 나타나는 부모에 대한 비판적태도는 실제 부모와 대비되는 이상적 부모를 상상할 수 이는 10대의 능력에서 부분적으로 기인된 것이다. 어떤 10대들은 소위 주워온 애의 환상에 젖기도한다. 부모에 대한 새로운 비판은 흔히 돌연히 발생한다. 청소년들은 형식적 조작기로 넘어옴에 따라 지금까지 부모에 대해 존경하고 순종하던 그들의 태도는 변화 될 수 있다. 청소년 시기에 10대들의 부모에 대한 비판적 발언은 그들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해 보도록 함으로써 긍정적 성장의 기회를 제공한다.
사춘기의 위기는 심각성의 정도가 다른 많은 걱정과 불안을 동반한다. 이와 같은 근심은 건설적 형태의 성장을 나타내는 증후이므로 단기적으로 고통스러울지라도 장기적으로 본다면 건전한 것이다.
우리의 사회에서 10대들의 특별한 위치가 사라진 것은 그들의 변화 상태를 의미하는 “특징”의 점차적 소멸에 의해서 입증된다. 특징은 우리에게 성장하고 변화하고 있다는 느낌을 확인 시켜준다. 새로운 특징을 획득함으로써 얻는 만족의 상당 부분은 그와 함께 따라오는 공식적 인정이다. 공식적 인정은 10대들에게 진보와 성장의 느낌을 확인시켜 준다. 특징은 우리가 형성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하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기 때문에 그 소멸에 관해서는 관심을 두어야 한다.또 그들은 자신의 “위치”를 나타내는 여러 가지 특징이 사라질 대 더욱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10대들에게 복장의 특징 상실은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복장의 특성이 사라짐과 더불어 10대들은 그들의 특수한 위치를 나타내는 중요한 표시뿐만 아니라 그 위치 때문에 한때 부여받았던 보호마저 상실하게 되었다. 또 활동의 특징에서는 청소년들의 특징으로서 운동의 의미를 상실한 것은 역시 중요한 자발성과 스스로 경기를 하려는 의욕의 저하를 가져온다.
순진함의 특성에서는 지난 20년 동안에 아동에 대한 보호는 사라졌고, 오늘 날의 아동은 온갖 종류의 정보에 노출되어 있다. 포스트맨이 주장하듯이 사회는 아동을 더 이상 순진하게 생각하거나 아동기의 천진스러움을 긍정적인 특성으로 간주 하지 않는 것이 분명한 사실이다. 아동들은 온갖 종류의 부도덕과 타락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는 그들을 악에 대해 단련시키고 고결하고 명예로운 삶은 아니더라도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대비시킬 거시라는 잘못된 가정에 의한것이다. 순진함의 특성은 좋은 경험을 제공하며, 순진함이 없는 것은 흔히 나쁜 경험을 초래한다. 모습의 특징에서는 한 때 10대들은 성급하고 충동적이며, 무모하거나 지나치게 야심적인 계획을 세우고, 성인의 제약,상식,현명한 판단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묘사되었다.
이제 우리는 어른스러운 아동을 보게 되었다. 이렇듯 텔레비전과 영화에서 이전에 묘사된 10대들의 모습은 이상적 이였을지 모르지만 그들에게 나이에 알맞은 관심 내용인 학교,우정,방과 후 활동 등을 제시하였다
권위의 특징에서 성인의 우수한 능력,지혜,경험에 대한 자격을 잃을 때 10대들은 사회 구조에서 자신의 위치를 나타내는 매우 중요한 특징을 상실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