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시민교육의 목표로서의 인권 연구논평

 1  현대 시민교육의 목표로서의 인권 연구논평-1
 2  현대 시민교육의 목표로서의 인권 연구논평-2
 3  현대 시민교육의 목표로서의 인권 연구논평-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 시민교육의 목표로서의 인권 연구논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권이 시민교육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학생들은 인권교육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교사들마저도 인권에 관해 무지한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나 역시 교실을 통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아니면 내가 편하게 수업하고 생활하기 위한 목적으로 나도 모르게 아이들의 인권을 무시하지는 않는가 하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나도 인권에 관해 공부하면서 개인적으로 교실에서 얼마나 인권교육을 잘 실행시키고 있었는가에 대한 반성을 하면서 공부를 했다.
인권은 인류사회의 모든 사람이 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존엄성과 평등하고 양도할 수 없는 권리로서 인권은 세계의 자유, 정의와 평화의 기본이 되는 것이라고 한다. 인권교육 자체는 학교 교육에서 중요한 몫을 담당하기도 하지만 사회 전체적인 분위기와 풍토가 인권교육을 인권교육이 잘 이루어져야 인권 교육을 잘 받은 부모들이 아이들을 어려서부터 올바른 인권교육을 시킬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인권 교육은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여러 철학자들도 인권에 기초한 여러 생각을 철학 작품, 번전, 희곡작품에 전개하였다. 인권이라는 개념이 민주주의와 함께 탄생한 것이 아니라 인간으로서 고대부터 중시해온 개념이라는 것을 알 수있는 것 같다. 루크- 루소-칸트로부터 인권의 개념은 발전되고 시작되었다. 하지만 도든 철학자들이 자연법과 인간의 권리에 대해 동의하지는 않았고 여러 비판을 받았다. 칸트 이후 인권은 철학적이고 이론적인 것에서부터 정치학으로 옮겨져 갔다. 모든 인간의 권리를 지켜주기 위해서는 어느 한 쪽으로 치중하기 보다는 시민권, 국제적인 권리, 국가의 상호의존적인 권리 모두를 균형있게 지켜 주어야 한다.
인권이 보편적이며 명백한 것이기 때문에 지켜야 하는 것으로는 알고 있지만 모두의 인권을 지키기 위해서는 다른 하나는 포기해야하는가 하는 생각도 들었고 모든 권리를 가진 것들 중 가장 명백한 권리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파악해야 한다. 그것에는 안전, 생면, 자유, 재산, 해방, 생명, 시민권, 정중한 대우 등이 있었다.
인권의 개념에는 권리 뿐만 아니라 의무도 포함하고 있다. 모든 인간이 권리만을 누린다면 상대방의 권리는 무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의무에는 긍정적인 의무, 부정적인 의무가 있다. 의무는 내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권리를 존중받고 싶은 것처럼 남의 권리도 존중해주는 것이다. 인권은 명백하기 때문에 주관적이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했지만 인권은 인간의 권리와 관련이 있다. 개인들은 모두 권리를 가지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개인들의 권리가 실현될 수 있는 조건들은 개인들마다 다르기 땜에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환경들의 다양한 속에서 인권은 실현되기 때문에 그 주관적일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든다.
이 권리와 자유를 보편적으로 또 충실히 인식하고 준수하도록 노력해야만 인류 전체가 하나의 인간으로서 기본적으로 누릴 수 있는 인권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아직 인권에 관해 완전히 개념이 정립되지는 않았지만 인권이란 보편적인 것으로 인간이라면 누구나 누려야할 권리이자 의무라는 점을 마음속에 담아둔다.
현대 시민교육의 목표로서의 인권에 관한 연구
◎ 인권의 개념
○시민성의 역사
시민성의 역사는 ‘시민’에서 배제되었던 사람들이 시민으로서의 지위와 권리, 의무를 얻고 의무와 권리를 공동체 내에서 실천하기 위한 투쟁의 역사였다. 즉 시민성의 역사는 인권의 확장의 과정이었으며 이는 현대에도 계속되고 있다.
그리스의 시민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