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설교 로마서 단어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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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배와 설교 로마서 단어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1 예수 그리스도(크리스토스 이에수스) - 그리스도는 기름부음받은자란 뜻. 예수께서 구약에서 예언한 메시야임을 강조한 성호. 예수는 그리스도이시다는 초대교회의 신앙고백의 핵심이다.
1:1 사도(아포스톨로스) 아포 - ~로부터 와 스텔로 - 보내다의 합성어. 사명을 맡겨 특사로 파견한다는 뜻 천국 복음 전파를 위해 보냄 받은 전도자. 원래는 12제자를 가리켰다.
1:1 택정(아포리조) 원뜻은 한쪽으로 구분해 두다. 구원을 위해 따로 구분해 두신 하나님의 예정을 뜻한다.
1:5 은혜(카리스) 원뜻은 호의, 친절, 선물, 은총. 본문에서는 값없이 받은 사랑 곧 구원의 은총을 뜻한다.
1:17 믿음(피스타스) 페이도(확신하다, 설득하다)에서 파생. 복음이 진리며, 영원 불변한 사실임을 확신하는것. 동시에 믿음은 확신하는 복음을 다른 사람에게 권면하고 설득하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1:18 하나님의 진노(오르게 데우) 인간들이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지 못함으로써 받게 되는 당연한 심판을 가리킨다.
1:21 허망하여지며(마타이오오)원뜻은 폐기하다. 구원에 이르는 참된 지혜가 결여된 상태.
1:27 순리(퓌시케) 퓌시스(자연)에서 파생. 질서란 뜻. 하나님이 자연계 즉 동식물계에 세우신 질서. 여기서는 남녀관계나 부부사이에 주신 결혼질서.
1:28 상실한(아도키모스) 아(부정접두사)와 도키모스(용납할만한)의 합성어. 진리를 외면하고 거침없이 죄를 범하는 부패한 상태를 말한다.
2:3 판단(크리마) 크리노-(심판하다)에서 파생. 범죄한 자에게 내리시는 하나님의 형벌 혹은 최후 심판
2:7 썩지 아니함(아프다르시아) 아프다르토스-(부패하지않는)에서 파생. 성도의 부활을 가리키는 상징적 표현. 성도는 장래에 썩지 않을 영화로운 몸으로 부활할 것을 약속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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