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설교 정의 목적

 1  예배와 설교 정의 목적-1
 2  예배와 설교 정의 목적-2
 3  예배와 설교 정의 목적-3
 4  예배와 설교 정의 목적-4
 5  예배와 설교 정의 목적-5
 6  예배와 설교 정의 목적-6
 7  예배와 설교 정의 목적-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배와 설교 정의 목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예배의 4중 구조에 설교는 말씀 듣는 예배의 부분으로 반드시 성경봉독이 포함되며, 교회력에 따라 설교의 본문과 구별되어 봉독되어야 한다.
1. 율법서 봉독
성경봉독은 예배의 기본적 구성요소이며 그 가운데 율법서는 2세기에 가장 먼저 봉독되었으며, 4세기에 시편을 포함하여 봉독되었으나, 6세기경에 로마 예전에서 사라졌고, 9세기경에 동방교회 예전에서 사라지게 되었다.
2. 복음서(Gospel) 봉독
복음서는 예수그리스도의 생애와 사역을 죽심으로 기록되었기 때문에 예배와 설교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 한다. 이 복음서의 봉독은 예배순서에 비해 여러 가지 형식을 병형했다. 4세기경부터 복음서의 봉독은 집사들이 담당했으며, 복음서의 말씀이 봉독 될 때 예배자들은 주님의 말씀을 듣기 위해 모두가 일어섰다. 또한 복음서 봉독 이전에 봉독대로 강대상의 성경이 옮겨지는 형렬이 있었으며, 촛불을 켜서 성경봉독대 곁에 두며 향을 피우기도 했는데 이것은 복음서의 말씀에 대한 경외감의 표시였다.
3. 서신서 (Epistle) 봉독
기독교 예배에서는 서신서의 봉독은 구약의 말씀에 이어서 두 번째로 봉독되는 말씀으로 복음서를 제외한 신약성경의 말씀에서 봉독하는 것을 의미한다. 신약의 서신서들은 1-2세기에 초대 교회의 성도들에게 보낸 편지로 그들은 회람하며 서신서들을 예배에서 봉독했다. 서신서에 기록된 영적싸움, 격려와 교훈들은 현대 교회의 상황과 적절한 관계성을 가진다. 이 서신서의 교훈은 초대 기독교 설교의 핵심이 되었다.
B. 설교 설교란 말에 해당하는 신약성경에 나타나는 용어는 "κρυγμα"인데 키텔(G.Kittel)은 이 단어를 전달자에 의한 선포(proclamation by herald)라고 풀이하면서 한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왕의 명(命)을 받아 적전에서 선포함" 같은 의미라고 했다. 그 왕의 일을 받은 사람은 왕이 정한 사람, 왕이 보낸 사람, 왕의 권한을 대행하는 사람, 왕의 뜻에 제한을 받는 사람 등으로서 그 전달자의 신분을 설명할 수 있다. 즉 설교자는 하나님이 정한사람, 하나님이 보낸 사람, 하나님의 권한을 대향하는 사람, 하나님의 뜻에 제한된 사람, 자기의 신분에 대한 확실한 의식이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이 설교는 설교가 아니고 선포(prodlamation)이다. "Kerygma"의 어의(語義)와 같이 설교는 왕령(王令)의 설명이 아니고 그 선포이다. 다만 순종과 결단을 강요하는 선포인 것이다. 그 선포는 자신의 것이 아니고 왕의 것을 가감(加減)없이 선포하는 것이다. 설득이 결코 아니라 공명이나 동의를 구함이 아니고「구원을 목적으로 하는 장엄하고 숭고한 선포인 것이다」. Gerhard Kittel and G. Friedrich, "Theological Dictionary of the New Testament" Vol. III (W.M. B. Eerdmans publishing co.)1974, p.683~687.
의 정의와 목적
1. 정의
1) 어원적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