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의 발전적 관점 현대사회복지의 발전적 관점들1

 1  청소년 복지의 발전적 관점 현대사회복지의 발전적 관점들1-1
 2  청소년 복지의 발전적 관점 현대사회복지의 발전적 관점들1-2
 3  청소년 복지의 발전적 관점 현대사회복지의 발전적 관점들1-3
 4  청소년 복지의 발전적 관점 현대사회복지의 발전적 관점들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복지의 발전적 관점 현대사회복지의 발전적 관점들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생태학적 관점은 환경이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법과 인간이 환경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법을 바라보는 하나의 틀을 제공하고, 인간과 환경의 상호 교류가 일어나는 접점에 개입한다.
청소년 복지에서 생태학적 관점은 첫째, 청소년 클라이언트를 동반자적 관계로 인식하며 이들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이들의 능력 고취를 강조하여 개인의 성장을 도모한다. 둘째, 생태학적 관점에서 논의하는 비공식적 자원의 하나인 사회지지체계로서의 또래집단과 교사집단은 친구관계를 가족관계보다 더 중요시 여기게 되는 청소년기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셋째, 생태학적 관점에서는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체계에 대한 동시적 개입을 지향하고 있다.
2) 임파워먼트 모델
임파워먼트는 사회복지실천에서 개인의 내, 외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집단경험을 통한 지역사회의 소속감 및 관심 증대, 정의롭고 균등한 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지역사회의 변화 및 정책변화, 균등분배와 정책결정에의 참여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청소년복지에서 임파워먼트는 청소년을 서비스의 대상자로 보는 의존적인 존재가 아니라, 서비스의 내용이나 질, 종류 등을 주체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주도적인 존재로 여긴다. 이런 점에서 청소년복지와 관련한 임파워먼트 접근의 의미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청소년에 대한 개인차원의 접근에서 복지실천가는 청소년의 장점과 잠재력을 파악하고, 이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둘째, 청소년들이 대인관계에서 문제가 되는 영역을 판단하고 자기주장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우며 자신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원을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3) 레질리언스 모델
레질리언스는 적응유연성, 탄력성, 회복력, 역경극복 등으로 번역되고 있는데, 라틴어의 ‘resiliens’에서 유래된 용어이며 본래 물체의 신축적 혹은 유연한 성질을 일컫는 데 사용되었다. 청소년복지와 관련해서는 개인이 빈곤이나 아동학대 등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이해할 수 있다.
탄력성은 청소년들이 생의 도전들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냄으로써 긍정적으로 발달, 성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 핵심적 기술과 태도들, 능력들을 밝히는 데 유용한 개념적 틀이다. 다음은 탄력성에 관한 연구결과에 의해 입증되고 있는 네 가지 중요한 결과를 제시한 것이다.
1) 고위험 환경, 충격과 역경에 노출된 대다수의 개인들은 성공적인 삶을 살아간다. 개인들이 보이는 부정적이거나 문제 있는 행동이 그들의 변화능력을 반영하는 것은 아니다.
2) 어떤 강점들은 개인의 건강한 성장과 성공적인 삶이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강점들에는 사회적 유능감, 자립심, 문제해결능력, 목적의식과 미래의식이 포함된다.
3) 개인의 강점의 개발과 육성은 가족, 학교와 지역사회의 특정 조건, 즉 보호요인과 관련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