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신라 개관 레포트

 1  통일신라 개관 레포트-1
 2  통일신라 개관 레포트-2
 3  통일신라 개관 레포트-3
 4  통일신라 개관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통일신라 개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토와 인구의 축소, 외세이용 등의 요인으로 일부 사람들은 신라의 통일을 부인하기도 한다. 허나 신라의 통일이 불완전하다해도, 최초로 민족을 통일하여 하나의 국가를 이룬 것은 사실이다. 또한 통일 후, ‘일통삼한의식一統三韓意識’ 아래 고구려백제의 문화의 수용과 정치사회경제 등 사회 전반에 걸친 발전은 새로운 민족문화창조의 발판을 형성하였다.
1. 삼국통일
신라는 553년 120년간 유지되던 나제동맹을 깨고 한강남부유역을 차지하면서 비약적 발전을 이루었다. 특히 신라와 당의 연합은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는데 중요 변수로 작용한다.
삼국통일은 고구려백제의 정벌과 당 세력의 축출 과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무열왕武烈王 7년(660) 나당연합군의 공격으로 백제가 멸망하자, 당은 백제 땅에 다섯 개의 도독부都督府를 설치하였다가 이를 개편하여 웅진도독부熊津都督府만을 남기고 그 아래 7주州52현縣을 두어 백제 지역에 대한 통치권을 장악하였다. 하지만 신라는 당의 원조를 받아 고구려를 쳐야했기에 이러한 당의 처사를 묵인한다. 668년 고구려가 멸망하고 당은 9개의 도독부를 설치하고 그 밑에 42주100현으로 편성하였으며, 평양平壤에는 안동도호부安東都護府를 두었다. 명칭에서도 보이는 바처럼 고구려는 물론 백제 및 신라 땅에 설치된 도독부를 총관, 한반도를 지배하고자 하는 야욕을 드러낸 것이다.
이에 신라의 대당전쟁이 시작된다. 백제 땅을 수복하기 위해 고구려의 왕족 안승安勝(보장왕寶藏王의 서자)을 고구려왕으로 삼고(문무왕文武王 10년, 670), 고구려 부흥운동을 대당항쟁에 이용하려 한다. 李丙燾, 『韓國古代史硏究』, 博英社, 1976
671년 사비성을 함락하고, 여기에 소부리주所夫里州를 설치하여 직속령으로 삼아 백제 땅을 회복한다. 이후 고구려백제신라가 연합하여 대당전쟁은 더 치열해지는 가운데 675년 매소성買肖城(지금의 양주楊州)에서, 이듬해 기벌포伎伐浦에서 신라가 당군을 격파하였다. 이에 당군은 대동강 이북으로 축출되었고 신라는 한반도 내의 지배권을 확립하여 삼국통일을 이루게 되었다.(문무왕 16년, 676)
2. 발전
삼국통일을 계기 삼국통일이 신라의 발전에 있어서 획기적 발전의 계기로 보고 『三國史記』와『三國遺事』는 武烈王 이후를 각각 ‘中代’‘下古’라 하여 이전 시기와 구별한다.
1. 22.
박혁거세-지증왕
23. 28.
법흥왕-진덕여왕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변태섭, 『한국사통론』, 삼영사, 1986
2.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9, 국사편찬위원회, 1998
3. 강봉룡서의식, 『뿌리깊은 한국사 샘이깊은 이야기』2, 솔, 2002
4. 이종욱, 『신라의 역사2: 제로베이스에서 다시 읽는 신라와 신라인 이야기』,
김영사,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