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언어 레포트

 1  북한의 언어 레포트-1
 2  북한의 언어 레포트-2
 3  북한의 언어 레포트-3
 4  북한의 언어 레포트-4
 5  북한의 언어 레포트-5
 6  북한의 언어 레포트-6
 7  북한의 언어 레포트-7
 8  북한의 언어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의 언어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북한과 남한의 언어는 지리적, 사회적 영향에 의해 상당한 차이가 난다. 이러한 차이는 통일시대에 대비하는데 있어서 바람직하지 못하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차이점에 대해 의식은 하고 있지만 북한의 언어에 관심이 없다. 그러므로 북한의 언어에 대해서 조사함으로써 통일시대에 대비하여 북한의 언어에 대한 관심과 남한과 북한의 언어적 차이에 대한 이해를 촉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언어적 차이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그 차이가 왜 생겨났는지 알아보고자 북한 문화어의 성립 과정을 알아보고, 남한과 어떻게 언어가 다른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그 차이가 구체적으로 어디에서 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문법적, 어휘적 측면에서 북한의 언어적 특징을 조사했다. 그리고 통일 후의 남북한 언어에 대한 방향도 제시할 것이다.
Ⅱ. 북한 문화어
문화어의 정의는 ‘평양 말을 중심으로 하여 노동자 계층이 쓰는 말‘ 이라고 되어있다. 남과 북으로 분단이 된 후 원래 사투리였던 평양 말이 승격되어 북한의 표준어가 되었다. 그리고 북한의 문화어와 남한의 표준어는 서로 차이가 생기기 시작했다.
먼저 남북의 언어정책의 특성을 보면, 남한의 경우에 일어난 말의 변화를 검토하여 자율적인 언어의 흐름에 따르는 언어정책을 보이는 반면, 북한은 글로써 먼저 정책화해놓고 말을 고쳐나가는 인위적, 처방적인 언어정책 경향을 보인다.
먼저 한글전용정책이 있다. 한글전용정책은 해방 이후 북한에서의 문맹퇴치문제와 인민대중의 조속한 사상교육을 위해 한자 사용을 폐지하는데 직접적인 원인을 받아 시행되었다. 해방 직후 230만 명의 문맹을 농한기를 이용해 12세에서 49세를 대상으로 1947년 12월부터 1949년 3월까지 의무적으로 한글을 터득하도록 집중교육을 시켰는데 이가 대성공을 함에 전면적으로 한자를 폐지하게 되었다. 한자를 폐지하는 데는 4가지 정도 이유가 있었다.
첫째, 낡은 사회에 있었던 봉건주의적 잔재를 철저히 뿌리 뽑기 위해.
둘째, 노동자, 농민의 글자생활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셋째, 우리 글자에 의한 인민들의 글자생활을 단일화하고 글의 사회적 기능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넷째, 인민들이 쉬운 글을 통하여 김일성 교시와 정책을 보다 빨리 연구체득하고 주체사상으로 보다 철저히 무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러한 근거에 의해 1949년에 교과서, 문학, 대중언론의 완전한 한글전용화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한자를 완전히 폐지를 하진 않았다. 한자교육은 통일 후 남한의 문헌을 읽기 위해 그리고 고전연구를 위해 하나의 외국어처럼 전공과목으로 남게 되었다.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북한의 문화어와 언어정책, 홍연숙, 1990
북한 속담의 생성과 이용에 대하여, 이만기, 1995
북한언어정책의 실태와 문화어, 김민수, 1981
북한의 언어정책과 이질화 극복방안, 이현복,1985
남북언어의 비교 : 통일 후의 한민족어 교육을 위한 제언, 김민수, 1996
남북한 언어비교, 김민숙,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