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프로그램

 1  가족복지프로그램-1
 2  가족복지프로그램-2
 3  가족복지프로그램-3
 4  가족복지프로그램-4
 5  가족복지프로그램-5
 6  가족복지프로그램-6
 7  가족복지프로그램-7
 8  가족복지프로그램-8
 9  가족복지프로그램-9
 10  가족복지프로그램-10
 11  가족복지프로그램-11
 12  가족복지프로그램-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복지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족복지정책은 가족의 욕구를 가장 잘 반영하는 가족 친화적 사회정책으로서 가족을 단위로 한 포괄적ㆍ종합적이면서 약화된 가족의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원칙하에 수립되어야 하며, 가족의 기능을 강화하면서 가족원 전체를 위한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하며, 가족 기능강화를 위한 복지프로그램의 추진으로 가족원 개개인의 이기주의와 세대 차이를 감소시키고 가족단위의 여가를 보냄으로써 가족원간의 정서적 유대감을 공고히 하고 가족중심의 ‘삶의 가치’를 찾을 수 있도록 그 기능을 강화 시켜주어야 하는 것이 기족복지정책의 기본원칙이다.
1) 가족복지 프로그램의 다양화
(1) 가족의 소득보장 강화
가족의 사회보장적 기능은 노인 단독가족, 한부모 가족, 소년ㆍ소년가장 가족 등에게 가장 필요하며, 이들 가족의 소득보장을 위한 다양한 정책방안이 강구되어야 하며, 이들 가족의 소득보장을 위한 다양한 정책방안이 강구되어야 하며,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의 결정시 구조적 결손가족에 대해서는 유연한 기준을 적용할 필요가 있으며, 노인들의 경제적 불안정과 관련하여 소득보장이 이루어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2) 가족보호기능의 강화
인구변천과 사회변동으로 인해 한부모 가조, 여성가구주 가족, 20대 독신가구, 노인 단독가구, 비혈연가구, 1인가구, 소년ㆍ소녀가장가족 등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들을 위한 보호가 체계화 되어야 한다.
(3) 가족의 정서적 기능 지원 강화
약화된 가족의 정서적 유대관계는 사회부적응의 문제 등과 결부될 때 가족의 제 기능을 발휘하기 어렵게 되도, 적절한 사회적 보호서비스가 요구된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가족복지상담 및 치료서비스의 접근이 용이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강화하여야 하며, 가족복지 상담서비스의 전달체계가 효율적으로 구축되어야 하고, 질적인 가족복지 상담서비스가 제공을 위한 전달체계가 효율적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4) 자녀양육 및 사회화 기능 지원강화
보육서비스는 여성이 경제활동과 자녀양육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모든 아동의 일상생활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아동의 성장 발달을 촉진 시키는 최적의 조건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