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 새터민의 대한민국 사회정착을 위한 일자리 찾기 희망 프로젝트

 1  사업계획 새터민의 대한민국 사회정착을 위한 일자리 찾기 희망 프로젝트-1
 2  사업계획 새터민의 대한민국 사회정착을 위한 일자리 찾기 희망 프로젝트-2
 3  사업계획 새터민의 대한민국 사회정착을 위한 일자리 찾기 희망 프로젝트-3
 4  사업계획 새터민의 대한민국 사회정착을 위한 일자리 찾기 희망 프로젝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업계획 새터민의 대한민국 사회정착을 위한 일자리 찾기 희망 프로젝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른 체제에서 살아온 새터민이 우리사회에 적응하고 정착하는 데에는 경제적 문제가 크게 작용하므로 정부 및 지역사회 전체가 관심을 가지고 체계적인 접근을 강조하기 위하여 기존의 집단적, 일률적으로 실시되는 구직 프로그램에서 탈피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직장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새터민 스스로 자립을 유지하여 대한민국 사회에서 안정된 삶을 보장하고자한다.
3. 사업의 필요성
① 새터민의 증가
1995 년에 41명으로 공식집계가 시작된 새터민은 2000년에 년 간 312명을 넘어섰으며, 2006년에는 1578명으로 급증하였다. 누적인원은 2002년 12월까지 3,131명에서 2007년
1월 기준 10,000명을 넘어서 새터민 1만 명 시대가 되었다. 또한 중국 내에 10만 명 이상의 탈북 난민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어 앞으로 새터민은 계속해서 증가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OECD factbook(2007)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05년 기준 난민 유입이 OECD 30개 국가 중 1위이며, 평균 난민수의 17배나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새터민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② 대상자의 욕구 및 문제점
새터민의 급증과 아울러 이들과 관련된 문제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신문에 공개된 김태석 박사가 600명을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무직이 46%이며, 범죄 연류 및 사기 등이 빈번히 발생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최근에는 이혼관련 법률개정으로 국내 결혼가정이 급증하고 있으나 가정폭력이나 갈등 또한 증가한다고 한다. 그러나 새터민을 지원하는 제도는 아직까지 많이 취약하다고 할 수 있다.
홀홀 단신으로 자유를 찾아온 새터민들에게 적은 생활비와 당장의 취업을 강요하는 효과적이지 않은 교육 프로그램 등은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사회적응과 자립 등의 문제는 사회복지와 직접 관련이 있는 부분으로 이와 관련된 전문 인력의 양성은 매우 필요하고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새터민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해소할 수 있는 사회적 문화적 공유 토대(이미지)의 구축을 중심으로 경제적 자립을 위한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무엇보다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