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1
 2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2
 3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3
 4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4
 5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5
 6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6
 7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7
 8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8
 9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9
 10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10
 11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11
 12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12
 13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13
 14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14
 15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15
 16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16
 17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17
 18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18
 19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19
 20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 시대의 청소년들은 과거 어느 때보다 커다란 시련과 심리적 고통을 경험하고 있다. 급속도로 변화되는 시대적사회적 상황이 청소년기의 정서적 불안정과 심리적 갈등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으며, 입시위주의 학교교육이 초래한 경쟁주의적 학교 풍토와 사회의 물질만능 및 쾌락주의적 가치관이 초래한 사회질서 혼란과 가정 붕괴 현상은 이 시대의 청소년들에게 위험행동(risk behavior) 개입 가능성을 크게 증가시켜 주고 있다(한상철, 2004).
청소년은 사춘기로부터 시작되어 성인기 이전까지에 있는 자로서 그들은 현재 신체적인지적정서적인 면에서 급격한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Santrock, 1995; 한상철, 2004). 그러므로 이들의 행동은 안정되어 있지 못하며, 사고 역시 완전한 합리성과 논리성을 갖추지 못하고 있음으로써 불안정과 심리적 혼동 상태를 거듭하고 있다. 이와 같이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불안정성과 청소년 개인의 발달적 미성숙은 그들의 사회 적응과 성장을 방해함은 물론이고 사회적 자원(social source)으로서의 청소년 개인을 위협하는 심각한 요인이 되고 있다.
오늘의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합리적으로 적응하며 지역사회 자원으로서의 가능성을 신장시켜 나갈 때 우리 사회의 미래는 희망과 발전 가능성을 지닐 것이다. 이것은 청소년 주변의 환경 개선과 청소년관련 정책 및 행정의 개혁을 통해서도 부분적으로 실현될 수 있지만, 무엇보다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활동과 참여를 보장하고, 이들에 의해 집단 공동체 의식을 발전시켜 나갈 때 청소년의 성장 가능성은 최대화될 것이다. 청소년의 존재적 가치와 사회적 중요성은 많은 사람들에 의해 공감되고 있으며, 정부의 청소년관련정책과 시민들의 청소년에 대한 인식도 크게 개선되었다.
청소년들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또래관계와 집단 활동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확립해 나가야 되는 것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의 중요한 과업이다. 이것은 성인들이 만들어서 제공해 주어야 할 것이 아니라 청소년들 스스로의 참여와 활동을 통해 실현되어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은 본질적으로 집단 활동을 선호하였으며, 그 결과 동아리활동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활동들을 계획하고 실천해 왔던 것이다(한상철, 2004). 성인들은 오늘날 우리 사회의 청소년들에 대해 많은 걱정을 하고 있지만, 청소년들은 그들 스스로 자신의 성인기적 삶을 준비하기 위하여 다양한 역할실험을 하고 있는 것이다.
동아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청소년들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들보다 다양한 경험의 확대와 대인관계 및 대화기술 개선, 지식정보의 향상, 조직관리 기술, 학습능력, 진로탐색활동, 여가활동 면에서 더 우수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이운주, 2001). 그러나 성인사회의 시각은 동아리활동을 청소년문제행동과 관련지어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이인규, 1992). 이것은 ‘친구들과 단순히 시간 보내기’와 같은 사교활동이 음주나 흡연, 약물사용, 음란물관람, 금품갈취, 폭력, 성경험 등과 높은 관련성이 있음으로써 파생된 오해라고 볼 수 있다(김정주, 2002). 즉, 동아리활동의 의미와 특성을 잘못 이해한데서 비롯된 성인들의 편견이 청소년 동아리활동의 활성화를 방해하였던 것이다. 동아리활동은 감각적이고 쾌락적인 행동을 통해 남는 시간 동안의 무료함이나 따분함을 해소하고자 하는 것과 질적인 차이가 있다. 청소년 동아리활동은 위험행동 예방을 비롯한 다양한 측면에서 그 효과가 인정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자원을 육성하고자 하는 차원에서도 가치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이제 우리 사회는 청소년들이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그들의 역량을 최대화하고, 즐겁고 유쾌하며 건강한 활동을 통해 그들의 잠재력을 신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 주어야 할 때이다. 청소년 동아리활동은 어느 시대와 사회에서도 있어 왔지만, 그것의 성격은 다소 차이가 있다. 과거 이념중심의 동아리(써클)나 일탈행동 중심의 소집단 활동에서 지금은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자기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집단 활동으로 그리고 그들의 다양한 문화와 삶의 양식을 창조하는 창의적 활동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김정주, 2003). 어떤 시대와 사회에서도 그러했듯이 지역의 문화는 청소년들이 창조하고 전파함으로써 발전한다. 의상이나 먹거리, 전자제품이나 자동차, 춤이나 노래, 심지어 정치적 성향까지도 청소년들의 세계에서 창조되고 확산되며, 이것이 성인사회로 이동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청소년 동아리를 통한 건전한 청소년문화의 조성과 지원은 우리 사회의 건강한 문화를 재창조하고 지역 산업과 삶의 형태를 개선하는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2. 청소년 동아리활동의 개념과 특성
1) 동아리활동의 개념
“동아리”란 써클(circle)의 순 우리말로 “공통의 관심사에 의해 형성운영되는 작은 도둠”이란 의미를 갖고 있다. 그리고 청소년 동아리란 “취미나 소질, 가치관이나 문제 등을 공유하는 청소년들에 의해 자생된 자치활동”이라고 정의된다(김정주임지연, 1999). 즉, 청소년 동아리활동은 자주적 활동으로서 취미나 소질, 가치관이나 문제의식 등을 공유하는 청소년들에 의해 자생된 자치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자발적이며 지속적인 청소년 활동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써클활동이나 클럽활동, 그룹활동 등으로 불리어 왔으나, 1990년대 초부터 대학가를 중심으로 ‘동아리활동’이라는 우리말로 정착되어 일반화되고 있다.
청소년 동아리활동은 학교라는 공간 내에서 이루어지는 학교중심의 동아리활동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청소년시설과 기관 등과 같이 학교 밖에서 행해지는 청소년동아리활동이 점차 확산되고 보편화되고 있다. 학교에서의 동아리활동은 클럽활동 또는 계발활동으로 불리우고 있다. 즉, 제6차 교육과정에서는 집단을 중심으로 나눈 특별활동의 4가지 영역인 학급활동, 학교활동, 클럽활동, 단체활동 중의 클럽활동에 속하고,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활동내용을 중심으로 구분한 특별활동의 5가지 영역인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 가운데에서 계발활동에 속한다. 학교 내에서의 동아리활동은 특별활동의 범주에 속하는 클럽활동 이외에도 자생적이거나 학교의 지원을 받는 여러 가지 형태의 동아리들이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동아리 활동과 클럽활동을 명확히 구분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 글에서는 클럽활동과 동아리활동을 동일한 의미로 해석하고자 한다.
동아리활동의 의미는 학급이나 학년의 소속을 떠나 흥미와 관심을 같이 하는 성원들이 동아리(클럽)를 만들어 공동의 관심을 발전시키며, 자발적인 참여를 통하여 개성과 소질을 개발신장하고, 협동심을 기르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있다. 한편 단체활동이란 각종 청소년단체나 종교단체, 지역사회단체 등이 주관하는 체계적 집단활동을 총칭하여 일컫는 표현으로 실제로는 청소년단체에 회원으로 가입하여 활동하는 것을 말한다. 많은 청소년들이 이러한 단체에 가입하여 회원으로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거나 단체에서 수시로 마련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동진, 김재운 (2000). 대학생의 동아리활동 참여가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서울사대체육연구소론집, 21, 2,. 61-70.
김정주 (2003). 지역사회에서 청소년 동아리활동 실태와 지원방안 연구. 연구보고 03-R06, 한국청소년개발원.
김정주 (2002). 청소년의 여가행동 유형과 문제행동의 관련성 분석. 청소년행동연구, 7, 141-157. 대구한의대학교 청소년문제연구소.
김정주, 임지연 (1999). 청소년 동아리활동. 서울: 문화관광부.
김지연 (2000). 청소년기 동아리활동에 따른 정의적 행동특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김지자 등 (1999). 동아리활동을 통해 본 교육대학 문화 연구. 서울교대학생지도연구, 25, 131-164.
김학진 (1997). 중학교 클럽활동 운영실태와 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김효진 (2001). 청소년자원봉사동아리 활성화 및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강원도 청소년 봉사동아리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상지대학교 행정대학원.
김희진 (1996). 대학의 동아리활동이 학생들의 인성형성에 끼친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신학대학교.
문성훈 (2000). 자원봉사 동아리활동이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화관광부 (1998). 청소년육성5개년계획. 서울: 문화관광부.
배재홍 (2001). 2000학년도 삼척대학교 학생 동아리 활동현황과 활성화 방안. 학생생활연구, 7, 1, 139-160. 삼척대학교.
성낙은 (2001). 고등학생의 동아리활동 실태와 교육요구 분석.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양선정 (2001). 청소년의 여가활동 분석을 통한 여가활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대학원.
엄운섭 (1996). 대학생 동아리활동에 관한 조사 연구. 학생생활연구, 2, 1, 109-134.
원관희 (2002). 청소년의 동아리 여가활동과 사회적 적응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윤현숙 (1999). 서울지역 청소년의 여가활동 실태조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운주 (2001). 학교 클럽활동의 활성화 방안. 2001학년도 특별활동 동아리 대표학생 연수, 서울: 서울특별활동교육연구회.
이인규 (1992). 고등학교 동아리 문화의 현실과 과제. 한국청소년연구, 8, 17-29. 한국청소년개발원.
조영미 (2001). 지역중심 청소년 동아리활동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허성욱 (2002). 한국과 중국의 청소년 동아리활동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한상철임영식 (2000). 청소년심리의 이해. 서울: 학문사.
한상철 (2003). 생활권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한 운영컨설팅 결과분석과 대안제시-남부지역 중심. 청소년학연구, 10, 1, 19-44. 한국청소년학회.
한상철 (2004). 청소년학: 청소년이해와 지도. 서울: 학지사.
Santrock, J. W. (1995). Life-span development. Wisconsin: Brown & Benchmark, Inc.
Fletcher, A. C., Elder, G. H., & Mekos, Jr, D. (2000). Parental influences on adolescent involvement in community activities. Journal of Research on Adolescence, 10, 1, 29-4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