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윤리와 사회 제자백가의 사상

 1  정치윤리와 사회 제자백가의 사상-1
 2  정치윤리와 사회 제자백가의 사상-2
 3  정치윤리와 사회 제자백가의 사상-3
 4  정치윤리와 사회 제자백가의 사상-4
 5  정치윤리와 사회 제자백가의 사상-5
 6  정치윤리와 사회 제자백가의 사상-6
 7  정치윤리와 사회 제자백가의 사상-7
 8  정치윤리와 사회 제자백가의 사상-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윤리와 사회 제자백가의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춘추전국시대에는 열국이 분립하는 정치적 혼란 가운데 사상과 문화가 꽃을 피웠다. 또한
천문·역법·수리·토목·건축·공예에서도 전례 없는 발전을 보였다. 특히 ‘예’를 중심으로 한 유가사상의 성립은 주목할 만하다. 공자는 부자와 형제를 축으로 하는 가족도덕을 기본으로 하고 사회적 규율로 예를 중시했다. 또한 덕치주의에 의한 정치론을 전개했고 군신의 ‘의’를 강조했다. 그는 인(仁)의 사상을 확립하여 유교의 기본원리로 삼았다. 전국시대에 위의 문후, 제의 위왕·선왕 때에는 유가를 비롯해 여러 사상가들도 자신의 교단을 이끌고 제후왕과 공의 정치에 접근하여 세력을 확대하려 했다. 이들 교단과 그들의 저작을 총칭하여 제자백가라고 한다. 이 가운데 묵가는 공리주의의 입장에서 겸애·비공·상동·상현·천지 등의 이념을 강조하고 군권 강화를 주장했다. 유가, 특히 맹자는 천명의 지배 하에 도의적 정치, 즉 왕도를 행할 것을 주장하고 인성이 본래 선함을 믿어 수양을 중시했다. 법가는 군권을 절대화하고 법과 술에 의해 신상필벌을 엄격히 할 것을 주장했다. 도가는 무위자연의 도를 주장했다. 이들 제자백가는 각각 자신의 입장을 내세우고 서로 비판하면서 깊은 영향을 주고받았다.
이 시기에는 군주와 신하간의 관계가 어지러워지고 하극상의 반란도 빈번하게 일어났다. 241년간 지속된 춘추시기에 모두 36명의 군주가 신하에게 피살되었으며, 이러한 혼란을 틈타 수만은 폭동과 반란이 일어났다. 민중의 고통은 극에 달했다. 그 즈음에 인간의 질서를 찾고 삶의 철학을 이끌어내서 생활의 안정을 찾고자 하는 지식인들이 등장했다. 이 들은 피로 물들이는 약육강식의 사회를 보면서, 인간의 이성 속에 숨겨져 있는 진리를 찾고자 노력했다.
정치 윤리와 사회 과목을 많은 것을 배웠지만 세부적인 역사적 사실들은 기억이 잘 나질 않는다. 하지만 한 가지 느낀 바가 있다면 현재는 과거의 무수한 시행착오 끝에 탄생한 결정체라는 점이다. 그 말은 즉 과거 인들이 고통 받고 수정하는 과정에서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노력이 계속되었다는 것이다. 춘추전국시대는 기원전 6세기~ 3세기를 어우르는 너무도 오랜 옛날이지만, 그 시대의 사상가들이 21C를 살고 있는 현대인에게 인간의 본성과 삶의 가치를 깨우쳐 준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들의 노고와 통찰이 없었다면 아마도 인류가 이렇게 발전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과거 없이는 현재가 존재할 수 없듯이, 그 시대 제자백가사상은 인류의 자산이고 삶의 발자국들이다. 그래서 나는 시대와 인간을 고민했던 그들의 사상들을 살펴보고 싶어서 제자백가의 사상을 선택하였다.

Ⅰ. 중국고대철학의 형성 배경
1. 사회적 배경
중국 고대사회는 주나라 때 기본적인 틀이 마련되었다. 천자와 제후들의 관계는 모두 혈연으로 맺어졌다. 그들은 자기 영토 안의 토지와 민중을 다시 경대부들에게 나누어주었다. 이 제도는 귀족들에게는 예(禮), 서민들에게는 형(刑)이라는 규범에 의해 잘 다스려졌다. 본격적인 문제는 기원전 6C가량 제후들은 서로 힘으로 공격하고, 사방의 이민족들이 번갈아가며 중국을 침략하면서 발생했다. 이러한 경쟁으로 52개국이 멸망하고 셀 수 없이 만은 제후들이 사직을 지키지 못하고 도망쳤다. 이러한 형세에서 각국의 정권은 국군으로부터 점차 경대부들에게로 넘어갔다. 정권이 공실에서 사가로 넘어가면서 백성들이 의지할 데가 없고 피폐해져만 갔다. 공자는 이러한 시대를 천하무도(天下無道)라고 규정하였다. 또한, 이러한 사회변동 속에서 공동체 의식이 무너졌다. 서주시대의 공동체의식은 예에 의하여 뒷받침되었다. 그러나 춘추시대에 들어와 그 예의 기능이 상실되었다. 예의규범이 가정에서부터 무너지기 시작해서 국가와 국가 사이의 관계가 예에 의하지 않고 군사력에 의해 결정되었다. 그래서 형벌을 사용하는 일이 많아지기 시작했다. 각 국은 형벌에 의한 다스림을 제도화하기 위해 법률을 제정하였다. 당시 현실 지향적인 위정자들은 형벌을 위주로 한 법치에 의하여 무너진 공동체 의식을 되살리고자 하였다.
2. 사상적 배경
이번에는, 제자백가사상의 등장에 영향을 미친 사상적인 배경에 대한 내용이다. 주나라 초기에 제기된 명덕보민(明德保民)사상은 춘추시대의 사회변동을 거치면서 인간에 대한 새로운 자각과 이해가 싹터 나오게 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갔다. 철기의 등장으로 경작지를 확대할 수 있는 노동력이 필요하였다. 또한 국가들끼리 힘에 의한 각축 전쟁이 빈번해지자 당시 각 국은 전투력을 갖추고자 하였다. 그래서 당시 국가들은 서로 많은 민(民)을 확보하고자 경쟁하였다. 노동력과 전투력의 원천이라는 면에서 인간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싹틈과 동시에 인간이 사회문제 해결의 주체라는 자각도 생겨나기 시작했다. 서주 종법사회에서의 인사정책은 친인척 등용으로 행해졌다. 하지만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시작됨으로 인해 이러한 친인척 위주의 인재등용관행을 깨고 진나라에서 현자등용정책을 쓰게 되었다. 이것은 당시 지식인들의 역할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서주시대의 지식인들은, 주나라 왕실이 유명무실해지자 각자 고유한 직업을 잃고 유랑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왕실에 집중되어 있었던 지식이 민간에 전파되었다. 민간에 전파된 지식은 새로운 지식을 배양해내었다. 그래서 지식의 내용이 풍부해지고 다양해졌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헤아릴 수 없이 많은 학자들이 가지가지 학설과 이론과 사상을 제기하였다. 그들 학자들 가운데 뛰어난 사람들은 자기의 학파를 세웠다. 그리고 학파 사이에 격렬한 논쟁이 일어났다. 그 결과 제자백가가 출현하게 된 것이다. 나는 나의 수준에서 살필 수 있는 대표적인 몇 가지 사상을 살펴봄으로써 중국 고대철학의 내용과 성격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여러 가지 철학 사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