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준비하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

 1  취업을 준비하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1
 2  취업을 준비하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2
 3  취업을 준비하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취업을 준비하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금까지 취업을 원하는 미취업 장애인에 대한 욕구조사는 직업재활서비스 기관에서 부분적으로 실시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조사결과를 활용하여 구체적인 욕구의 내용이나 전국적인 규모의 취 업수요 및 직업재활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추정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또한 스스로 장애가 심 하다고 또는 학력, 기술이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취업을 포기하고 있는 장애인이 어느 정도 있는지도 잘 알 수 없다. 기존조사에 의하면 경제 활동장애인 중 실업자의 비율은 32.7%이며 이는 정상인에 비해 10배에 달하는 수치이다. 이때의 경제활동인구란 연령과 취업을 원하는가의 여부를 고려한 것으로써 취업하 는데 겪은 어려움으로 인해 취업을 포기한 경우 등은 제외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즉 장 애인의 경우 취업욕구는 있으나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취업의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기 어렵다. 따라서 실제 실업률은 이보다 더 높을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직업훈련 등의 직업재활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또는 취업후의 출퇴근 등의 이동 및 기타 편 의시설이 필요한 장애인에 대한 서비스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보다 장애특성과 장애인 개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직업능력에 맞는 직업재활서비스가 실시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 이다.
취업지원서비스로 취업알선의 실패
실제 부산 ○○종합복지관 취업지원서비스로 취업알선을 실패한 사례를 보면 청결관리, 부적절한 질의응답의사소통 등 으로 인해 50%가 취업실패로 나타난다.
2) 지역 환경적 특성
전국 발달장애인 등록 현황을 살펴보면 지적장애인은 전체 167,479명, 자폐성장애인은 15,857명으로 나타났으며, 부산시 발달장애인의 등록현황은 지적장애의 경우 9,217명으로 전체 지적장애인의 5.50%, 자폐성장애인의 경우 1,082명으로 전체 자폐성장애인의 6.82%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경험적 근거
-부산광역시장애인종합복지관
부산광역시장애인종합복지관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가 14일 부산거주 여성장애인의 사회참여를 돕기 위한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 ‘아리따운 드림(Dream)’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아모레퍼시픽에서 자신을 가꾸는 것에 서툰 여성장애인에게 메이크업과 피부관리 등의 노하우를 교육하고 계속적으로 자신을 가꿔갈 수 있도록 뷰티박스(메이크업세트)를 제공한다. 또 교육열차(E_train)를 활용해 진주성과 촉석루 탐방, 사진콘테스트, 진주 유등 만들기 체험 등도 제공한다. 아모레퍼시픽 측은 "이번 여행을 통해 여성장애인이 장애를 넘어 개인의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바라며, 일상에서의 스트레스를 여행을 통해 회복하고 재충전의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인천광역시강화군장애인복지관
강화군장애인복지관, 장애인 취업코칭 교육 실시 -강화군장애인복지관은 지난 24일 취업을 준비하는 장애인 25여명을 대상으로 취업코칭(이미지메이킹) 교육을 실시했다. 취업코칭 교육은 취업을 준비하는 장애인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와 내외적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자신감 회복과 예비 직장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며 취업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교육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인천지사)의 연계를 통해 김기은 강사님이 두 시간동안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 내용은 취업에 있어서 면접의 복장과 태도, 스타일 컨설팅, 인사 및 자세교정,커뮤니케이션 방법, 직장생활 영위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론보다 실습위주로 이루어져 집중력을 더욱 높일 수 있어 교육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교육에 참가한 한 장애인은 "교육을 통해 자신감을 얻었어요. 실제 취업준비에 앞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들을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며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복지관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장애인들이 좋은 이미지로 개선시켜 취업에서 자신감을 갖고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가 된다."고 전했다. 한편, 강화군장애인복지관은 장애인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