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복지 미혼모

 1  여성복지 미혼모-1
 2  여성복지 미혼모-2
 3  여성복지 미혼모-3
 4  여성복지 미혼모-4
 5  여성복지 미혼모-5
 6  여성복지 미혼모-6
 7  여성복지 미혼모-7
 8  여성복지 미혼모-8
 9  여성복지 미혼모-9
 10  여성복지 미혼모-10
 11  여성복지 미혼모-11
 12  여성복지 미혼모-12
 13  여성복지 미혼모-13
 14  여성복지 미혼모-14
 15  여성복지 미혼모-15
 16  여성복지 미혼모-16
 17  여성복지 미혼모-17
 18  여성복지 미혼모-18
 19  여성복지 미혼모-19
 20  여성복지 미혼모-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복지 미혼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Ⅵ.참고 문헌………………………………………………………………… 20 Ⅰ. 미혼모의 개념 및 역사
1. 미혼모의 정의
미혼모의 사전적 정의를 미혼모란 합법적이고 정당한 결혼 절차 없이 아기를 임신 중 이거나 출산한 여성을 말한다고 되어 있고, 또 미혼모란 아기를 임신하게 한 남자와 법적으로 결혼하지 않은 여자를 말하는 것으로서 별거, 이혼, 과부로서 본 남편외의 아기를 가진 여자를 말한다 라고 했으며, 처녀가 혼전 임신한 경우도 있음을 볼 때 미혼은 물론 기혼까지 함 시키고 있다. 그리고 한국여성개발원은 혼전 임신 및 출산을 한 경우 임신은 했으나 낳기 전에 임신 중절한 경우, 또는 결혼하지 않은 사실혼의 경우에서 생겨난 자녀를 갖는 여성 을 모두 미혼모로 정의하는데 대해, 허남순은 미혼모를 법적으로 결혼하지 않은 남자와의 관계에서 아이를 곧 분만 할 예정이거나 분만한 여자로 규정하고 혼전 또는 혼외 임신으로 인공 유산한 경우를 미혼모 집단에서 제외시키고 있다.
2. 우리나라 미혼모의 역사
삼국시대와 조선시대에는 부녀사업은 존재하지 않았고, 조선시대에는 남성위주의 제도였다. 또한 일제시대 에는 여성의 권리는 특히 소외당했었다. 그러나 광복 이후부터 미군정 시대에는 부녀복지의 기틀을 마련하는 계기였고, 부녀복지 사업의 계몽 위주의 시기였다(1946년 보건 후생부 내에 부녀국 설치). 이후 625 전쟁은 전쟁 미망인, 윤락여성 문제를 속출시킴에 따라 수용 보호 사업이 주축이 되었으며 1970년대 산업화도시화로 인해 미혼모가 증가됨에 따라 예방사업과 건전 가정 육성에 힘쓰기 시작하였다(1976년 입양특례법 공포). 정부가 미혼모 발생 예방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한 것은 1981년 이후라고 할 수 있다. 1990년대에 7차로 개정된 민법에서는 미혼모 아동의 법적 지위에 관해 규정해 놓고 있으며 부녀 상담소를 기지촌 등에 설치하여 상담 사업을 더욱 강화하였다.
3. 미혼모의 발생원인
미혼모가 되는 요인을 크게 개인적 요인, 경제적 요인, 가정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러한 특정 요인 한 가지에 의해 미혼모가 되기보다는 모든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미혼모가 된다고 보고 있다.
1) 개인적인 요인
모와의 갈등, 수동적이고 무기력한 부에 대한 갈등, 자기 처벌적인 행위, 의존할 수 없는 사랑의 대상자에 추종하고자 하는 행위, 미혼모가 선천적으로 성적 욕구가 유난히 강하거나, 지능이 낮아 무분별한 행동을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그녀의 가치관이나 성격이 사회적 규범이나 통념을 초월하여 사회적인 제약을 받지 않는 경우와 사회의 규범이나 가치관에 반항하는 경우, 성격장애나 정신분열증 등 정신적 결함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요인이 된다. 그리고 한 개인의 발달과정에서 각 시기마다 이루어져야 할 성장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을 경우 정서적 장애가 생겨 미혼모가 될 수 있다.
2)가정적 요인
참고문헌
Ⅴ. 참고 문헌
김태진, 여성복지론, 사회복지 개발 연구원, 1999
박정문, 아동복지와 보육사업의 이해, 서울:보육사, 2000
정향미, 미혼모 복지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행정법무대학원, 2005
○ 참고 사이트
www.naver.com
www.daum.net
http://blog.daum.net/yeungi0654/8205488?nil_profile=blo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