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윤리 전쟁 테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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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성과 국가이익이 정확히 어떠한 관계인지 국제관계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국제관계 학자들은 네 가지로 구분되는 견해를 제시하였습니다.
첫째, 도덕성의 범주와 국가이익의 범주가 서로 다르다는 견해이다. 이러한 입장을 취하는 학자는 조지 케넌이 대표적이다.
둘째, 도덕성과 국가이익 사이에는 긴장관계가 없으며, 있을 수도 없다는 견해이다. 이 견해에 따르면, 국가이익 그 자체가 곧 도덕적인 것이다. 한스 모겐소가 대표적 지지자이다. 셋째, 우리가 무엇이 국가이익에 도움이 되는지 진정 이해한다면, 장기적인 평화와 번영을 지속시킬 방법은 항상 옳은 것을 행하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기독교인들과 공리주의자들, 19세기 자유주의자, 이상주의자 그리고 공상적 사회주의자 사이에서 공감을 받았다. 또한 맨체스터 학파, 윌리엄 글래드스톤 등이 이 입장을 받아들였다. 넷째, 국가이익이 도덕적 내용을 포함하는 개념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기에 기초를 둔 외교정책이 이따금 도덕성의 기준을 만족시킬 수 없을 것이라는 견해이다. 이는 라인홀드 니버, 아놀드 울퍼스, 스탠리 호프만의 사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
1. 도덕성
인간은 선천적으로 도덕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는 동물이다. 즉, 사람은 옳고 그름을 생각하며, 자신의 도덕적 판단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다. 그러나 문화, 종교, 이데올로기, 인생경험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이 사람들의 도덕적 판단에 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떠한 도덕적 원칙과 특정한 사례에 등에 관해 사람들 모두가 동의하기 어렵다. 국제관계에 있어서 도덕적인 행동이 무엇인가를 결정하려고 할 때, 가장 동질적인 사회에서조차도 가치, 원칙 등에 있어서 의견의 차이가 불가피 한데 전 세계적 규모에 있어서는 의견차이가 더 심해질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이 옳은가’의 문제로부터 ‘누가 옳은가’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도덕적 측면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누구의 도덕성을 믿을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이다. 국제관계에 대한 도덕적 논쟁의 경우에 있어서, 정치공동체, 정치활동 시민 그리고 언론 등에 있어서 다수결에 의해 결정되는 경향이 있다. 정치적으로 지배적인 견해는 특정 시간과 장소에서 체계적이지 못하다.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도덕적 숙고를 할 때 두 가지 차원에서 동시에 생각하는 경향과 상통한다. 즉, 사람들은 규칙에 근거해서 생각을 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게 된다.
도덕적문제는 정치적인문제라고 말할 수 있다.
즉 그것은 누가나가 기대하는 올바른일이 가장 영향력있는 사람들이 올바른일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반드시 일치하지 않기떄문에 도덕적 문제라고 할수 있음 또한 대립 증오와 분쟁을 발생시키기 떄문에 정치적 문제라고 할 수있다.
우리는 외교정책에 대한 도덕적 논의는 우연적이며, 지역적 편협함을 갖고 있다는 점과 도덕적 논의의 결과는 정치적 강제력과 철학적 숙고의 결과임을 인정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사실을 인정한다는 것은 우리에게 두가지의 유익한 점을 가져다준다.
첫째 우리가 스스로의 특정한 도덕적 판단에 근가하여 생각하게 해 준다는 점이다. 둘째 우리가 정치 적으로 격해진 논쟁에서 도덕적담론의 수사적인 힘을 인정하도록 해준다는 점이다.
2.국가이익
우리는 국가이익이라는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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