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장애1 레포트

 1  정신 장애1 레포트-1
 2  정신 장애1 레포트-2
 3  정신 장애1 레포트-3
 4  정신 장애1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 장애1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신장애란 일반적으로 사고, 감정, 행동이 병리학적으로 특징지어지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영구적 혹은 반영구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질병으로 인한 기타 사회적 기능의 파괴를 포함하고 있어 만성화되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정신병, 인격장애, 기타 비정신병적 정신장애 등이 포함되며, 1999년 장애인복지  개정에서 지속적인 정신분열병, 분열형 정동장애, 양극성 정동장애, 반복성 우울장애에 의한 기능 및 능력장애로 인해 일상생활 혹은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기능수행에 현저한 제한을 받아 도움이 필요한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2) 유형 및 유형에 따른 원인, 임상양상, 치료법
(1) 정신분열증
정신분열증은 알 수 없는 원인에 의하여 뇌 기능의 장애가 발생하여 정상적인 사고기능이 약화되고 망상, 환각, 감정상의 장애, 운동 장애 등 정신 기능의 거의 모든 기능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되는 장애를 말한다. 청소년기와 초기 성인기에 가장 잘 나타나며, 원인으로는 유전, 출산시 손상, 바이러스 감염, 뇌의 구조적 기형, 무의식적인 갈등, 가족의 구조와 가족 간의 상호작용 및 가족 외부의 스트레스들이 포함된다.
정신분열을 증상별로 분류하면 단순미분화형, 파괴혼란형, 긴장형, 망상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매우 낮은 자아존중감과 타인에 대한 강한 거부감과 방어감을 가지고 있으며, 정서적 반응이 결여되고 표현능력이 부족한 정서장애와 주의력 문제를 가지고 있다. 또한 자신이 만든 공간 속에 갇히는 경향이 있으며 사고와 언어는 모두 자유연상의 형태를 띄거나 명확한 논리적 연결을 가지고 전개되지 않는다. 종종 그릇된 신념이나 망상, 환각을 나타나기도 하며 이러한 정신병적 증상들과 함께 우울이 가장 현저하게 나타난다. 이를 정신병적 우울이라 하며 특히 중년기나 갱년기 우울 기간 동안 일반적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죄악감이나 부적절감, 무가치감, 건강염려증 등을 수반하게 된다. 이러한 증상들은 양성증상과 음성증상으로도 분류할 수 있는데, 양성증상에는 피해 망상, 과대망상, 관계망상 등과, 충동적 행동, 극도의 흥분 및 경직상태가 있으며, 음성증상에는 비논리적 사고, 상황에 맞지 않는 감정표현, 감정의 황폐화, 사회적 위축 등이 있다.
정신분열증의 치료에는 현대의 정신활성약물들과 최근의 사회적 형태들의 치료 양식들에 의해 혁신이 일어났다. 정신분열증 치료를 위해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정신활성 약물들에는 페노타이아진, 티이오잔틴, 그리고 부티로페논을 포함한다. 이 약제들은 항정신분열성 진정제들이며, 종종 주요한 진정제들로 불리워진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페노타이아진들은 클로르프로마진, 트라이 플루오페라, 그리고 시오리아진이다.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타이오잔틴들은 클로르프로세젠과 타이오혁신이며,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부틸로페논은 할돌이다. 이 모든 약물들은 장애들을 교정하며, 정신분열증 증상들의 완전 발현을 방지한다. 몇몇은 중추 신경계의 모든 수준들에서 작용하며, 다른 몇몇은 중추 신경계의 특수 부위에 작용하지만 정밀한 기제는 알려져 있지 않다. 몇몇 치료형태들에는 정신과적 주간 치료센터들, 사회적 직업적 재활, 그리고 치료적 주거환경들을 포함한다. 정신분열증 환자들은 개별 및 집단치료에 관여할 수 있고 또한 관여되어야 한다.
(2) 정동장애
정동장애는 기분장애라고도 하며 조증과 울증의 증상을 나타낸다. 각각 단독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일정기간을 두고 번갈아 오며, 대개 이런 기분의 변화는 외부자극이 없이도 일어난다. 조증과 울증이 한가지 형태로만 오는 단극성 장애와 번갈아 오는 양극성 장애로 구분할 수 있는데, 우울해지는 쪽을 우울증, 들뜨는 쪽을 조증이라고 부른다. 대개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며 발병연령은 여성에서는 35세~45세 사이, 남성은 55세 전후가 발병율이 높다. 정동장애의 특징은 치료하면 잘 낫기도 하지만 관리를 잘못하면 쉽게 재발하는 경향이 있다. 진행하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50~60%의 높은 수준에서 재발한다.
원인은 명확하지 않으나 대체로 유전적, 체질적 요인, 여러 신경생화학적 물질의 영향, 내분비대사의 이상, 기타 신경생리학적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심리적 요인으로는 병전 인격이 순환성 성격이라고 해서 즐거움과 슬픔의 기복이 심하거나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그 증상으로는 우울증상태에서는 우울한 기분이 주 증상이며 의욕감퇴, 현실감상실, 여러 형태의 망상이 나타나며 특히 건강염려증, 죄업망상, 피해망상 등이 부각된다. 환각을 수반한 지각장애와 정신운동의 지연, 우울성 혼미상태, 다양한 신체적 장애 또한 나타나며, 외견상 지능과 기억에 장애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치료법은 약물치료와 정신치료가 가장 잘 활용되며, 자살을 예방해야 한다. 여러 증상에 대한 대증치료와 항우울제를 사용하는데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에 의해서만 복용해야 한다. 조증상태에서는 기분이 들떠있는 상태로 낙관적이며 자신을 과대평가한다. 정서의 전염성이 강하며 과대망상과 심하면 섬망성 조증에서 나타나는 착란상태에 빠져 과다 행동, 정신운동의 증가를 보인다. 항조증약을 단독으로 사용하며 다른 정온제와 복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리듐은 정동 장애의 치료와 예방 모두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단극성 장애보다 양극성 장애에서 특히 효과적이다. 리듐의 사용은 치료적 리듐의 혈액 수준을 환자가 유지하고 있는지 결정하기 위해 채집된 혈액 표본에 의해 감시되어야 한다. 설사, 구토, 근육 쇄약, 진전, 협응력 부족, 그리고 과도한 배뇨가 리듐양이 지나치게 높다는 증상들이다. 정동 장애를 지닌 사람들은 일상적인 생활 스트레스들에 대처하는 능력의 감소 현상을 공통적으로 가지는 것으로 보인다. 정동 장애의 약물들은 다른 한편, 치료 및 재활고려점들은 정신분열증과 동일하다.
(3) 불안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