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제]공자에 대한 비판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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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호주제]공자에 대한 비판적 해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는 글: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과 오염된 유학 >



공구 사상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

1. 주의 체제를 이상으로 하는 공구와 실제 주의 모습

2. '민(민)'과 인(인)' 개념 속에 들어있는 공구의 생각

3. 논어에서 말하는 군자(君子)와 소인(小人)

4. 소결론



-일상에서 본 유교의 부정적 영향-

1.재혼한 30대중반 여성K모씨의 하루

2.유교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고찰

3.장유유서와 경로사상

4.장유유서와 서열주의

5.호주제의 영향

6.이혼여성의 자녀의 호적 등록

7.남아선호사상

8.제사에 참여할 수 없는 여성


< 논의를 마치며 >

- 공자 사상과 유학의 한계 -
본문내용
< 들어가는 글: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과 오염된 유학 >

공자의 이름은 '공구'이다. 널리 알려져 있듯 '자'라는 호칭은 성인의 경지에 올랐다고 인정된 자에게만 붙이는 호칭이다. 공자의 본명은 '구'이다. 우리는 이미 어릴 때부터 유교와 공자에 대한 선입견을 많이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런 선입견으로 인해 공자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데 장애물이 되기 때문에 우선, 공자가 아닌 '공구'란 이름으로 보고서를 시작하고자 한다. 이는 공자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기 전에 공자를 성인이 아닌 한 명의 역사적 인물로써 접근해보고자 함이다. 그래서 공자가 아닌 공구로서 그를 바라보는 일이 필요하다. 즉, 공자를 공구라는 역사적인 인물로 객관적으로 접근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공구의 사상이 무엇이었는가 살펴보기 위해서 객관적인 자료가 될 수 있는 책은 "논어"이다. 공구가 제자들에게 가르쳤던 내용이 제자들을 통해 기록된 책이 "논어"이다.
다시 말해, "논어" 속에는 공자의 사상이 그대로 전해졌다고 말할 수 있을까? 사람의 기억력이 한계가 있다는 사실은 굳이 심리학적인 이론들을 동원하지 않더라도 너무나 자명하다. 공구가 한 말들을 공구 사후에 "선생님이 이러한 말씀을 하셨어"라며 기억에 의존해 제자들이 만든 책이 논어이기 때문에 논어에 공구의 사상이 100% 온전하게 남아있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http://no-hoju.women21.or.kr

호주제 폐지 운동본부

www.hani.co.kr

[추석] '명절 증후군', 가족 사랑이 치료약

2000년09월07일06시58분 KST 한겨레/사회

최준식 사계절출판사 2000

조기빈(趙紀彬) 예문서원. 1996

: 김경일(金經一) 바다 출판사. 1999

김태길(金泰吉) 철학과 현실사. 1998

김학주(金學主) 명문당. 2003

공자(孔子) 큰 방. 1999


주견현일(酒見賢一) 넥서스.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