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및 집단관계 프로그램 청소년 집단상담

 1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및 집단관계 프로그램 청소년 집단상담-1
 2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및 집단관계 프로그램 청소년 집단상담-2
 3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및 집단관계 프로그램 청소년 집단상담-3
 4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및 집단관계 프로그램 청소년 집단상담-4
 5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및 집단관계 프로그램 청소년 집단상담-5
 6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및 집단관계 프로그램 청소년 집단상담-6
 7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및 집단관계 프로그램 청소년 집단상담-7
 8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및 집단관계 프로그램 청소년 집단상담-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및 집단관계 프로그램 청소년 집단상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기는 성인으로서의 독립적인 역할과 자아정체성을 추구하여 나가는 시기인 동시에, 경제적인 면에서는 여전히 부모에 의존적이며, 부모나 주변의 어른들이 자신들에게 정서적인 지지나 지도를 해주기를 원하는 한편, 부모가 제공하는 정보나 충고를 자유롭게 받아들어거나 거절할 수 있는 존재로 이해받고자 하는 시기이다. 즉 그들은 부모와의 관계에서 인격 대 인격으로서의 상호 작용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것이다.
청소년들이 겪는 많은 문제들은 주요 인생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좌절과 관련되어 있으며, 급속한 사회변화 및 도덕적 가치의 변화로 인하여 오늘날 청소년들의 기성세대가 과거에 경험했던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 우리는 청소년심리학 또는 발달심리학의 이론에 따라, 청소년기에는 청소년 개인에 있어서 대단한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예견해야 한다. 여기에 집단상담은 청소년들의 발달적 욕구와 과제가 충족될 수 있으며 집단 상담을 통해 자아정체감의 추구, 자기의 관심, 능력 및 적성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고 환경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알아내는 능력, 자신의 입장과 관련된 정보를 소화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 자기 문제의 인식 및 해결능력과 관련된 대인기술 및 자신감이 증진된다. 가족관계에 대한 감수성과 부모와의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되며, 인간관계의 능력 및 독립적인 행동이 향상되며, 자신의 신체적, 정서적 변화에 대한 이해 및 대처 기술 등이 증진되며, 새로운 역할을 학습하고 생활화하는 능력이 증진된다.
(1) 청소년 집단상담의 목표
1) 다양한 생활 장면에서 의미 있는 활동목표를 정의해줌으로써 자아정체감을 정립하거나 회복하도록 한다.
2) 자기의 관심, 능력 및 적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3) 자신의 관심, 능력 및 적성에 맞추어 생활의 기회를 포착하고, 행동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킨다.
4) 자기가 당면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사회적 태도와 대인관계에서의 자신감을 증진시킨다.
5) 타인에게 자신의 솔직한 느낌을 직접 전달하면서도 상대방의 기분을 고려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개선시킨다.
6) 자신이 믿는 바를 검토하고,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필요한 위험 부담을 감수하고, 자기의 실수로부터 스스로 배우는 독립심을 키운다.
7) 부모 및 스승뿐만 아니라 사업주, 경찰, 정부관리 등 사회의 권위적 인물들을 대할 때 성숙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대인기술을 향상시킨다.
8) 자기 행동의 한계를 인정하고 개선하는데 필요한 활동에 충실히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