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교수매체 활용

 1  [교육공학]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교수매체 활용-1
 2  [교육공학]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교수매체 활용-2
 3  [교육공학]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교수매체 활용-3
 4  [교육공학]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교수매체 활용-4
 5  [교육공학]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교수매체 활용-5
 6  [교육공학]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교수매체 활용-6
 7  [교육공학]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교수매체 활용-7
 8  [교육공학]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교수매체 활용-8
 9  [교육공학]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교수매체 활용-9
 10  [교육공학]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교수매체 활용-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공학]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교수매체 활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자아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의의 및 목표

2. 프로그램의 실제내 감정 알아차리기

3. ASSURE 모형에 따른 자료 활용 방안

① Analyze learner(학습자 분석)

② State objectives(목표 진술)

③ Select media and materials(매체 및 자료의 선정)

④ Utilize media and materials(매체와 자료의 활용)

⑤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학습자 참여 유도)

⑥ Evaluate and revise materials(평가와 수정)
본문내용
3. ASSURE 모형에 따른 자료 활용 방안
① Analyze learner(학습자 분석)
- 일반적 특성 :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대상자는 14~18세의 청소년인 중고등학생이다. 청소년들은 자기들의 의지와 무관하게 어쩔 수 없이 상담에 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인간이 집단으로 움직이고 행동하고자 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자 청소년의 특성이므로 이를 잘 활용하여 청소년으로 하여금 상담에 관심을 갖게 할 수 있다.

- 특별한 출발점 능력 : 청소년들은 집단상담에 대한 배경지식이 전무하다. 그러나 집단의 활동을 선호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으므로 쉽게 참여할 수 있다. 청소년의 경우 이해력이 우수하기 때문에 활동자료를 읽고 그에 해당하는 활동을 자발적으로 할 수 있다. 교사는 문제를 제기하고 적절한 설명을 제공함으로써 청소년을 격려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하며, 학생들은 지시내용에 따라 자유롭게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표현하고 발표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 및 상대방에 대한 배려를 배우게 된다. 이는 일방적인 주입식의 교육이 아닌 학생들 스스로가 주도하고 그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수업이 된다.

- 학습양식 : 청소년들은 시간 활용, 관심 분야, 흥미 영역들과 힘을 사용하는 것까지 생활의 대부분을 또래와 관련된 것에 관심을 쏟는다. 그러므로 집단상담은 청소년들이 가장 원하면서도 가장 두려워하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기회를 줌으로써 관계의 발달을 가져오는 원리를 이용하여 시행할 수 있다. 청소년의 발달 특성상 심화된 지식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언어능력이 뛰어나므로 추상적인 매체의 활용도 이해가능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구체적인 매체를 통한 학습이 효과적이므로 시청각이 동시에 고려되는 동영상 자료를 이용하여 문제를 제기할 것이다.

② State objectives(목표 진술)
청소년은 자아정체감을 확립하는 중요한 시기로서 스스로에 대한 자아탐색이 이루어지게 된다. 특히나 청소년은 자신의 감정을 긍정적으로 표출하지 못해서 친구들 간에 말로서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받는 일이 빈번하게 존재한다. 이로 인하여 원만한 대인관계가 부재하게 되면 청소년들은 다른 사람들과 맺는 사회적 기술의 경험이 부족해진다. 특히 이러한 경우가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 중의 하나라는 사실이 최근 연구들에 의해 밝혀져 이에 대한 관심이 급증되고 있다. 왜냐하면,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청소년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정신 건강상의 문제를 겪게 될 뿐만 아니라, 범죄행동을 유발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주어진 다양한 대인관계의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의 평소 자신의 느낌과 상대의 느낌을 탐색해봄으로써 자신과 타인의 감정의 차이를 알 수 있다. 또한 상대방의 감정을 상하게 할 수 있는 말을 알고 쓰지 않을 수 있다.
교수매체를 통해 상대방이 처한 상황과 입장을 고려하여 그가 느꼈을 감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교사가 “○○이가 친구의 입장이라면 어떠한 기분이 들었겠니?”라는 질문을 하였을 때, 학생은 “황당하고 화가 나서 다시는 친구와 말하고 싶지 않을 것 같아요.”와 같은 반응을 할 수 있다면 프로그램의 목표를 성취한 것으로 간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