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범죄에 관한 견해

 1  청소년 범죄에 관한 견해-1
 2  청소년 범죄에 관한 견해-2
 3  청소년 범죄에 관한 견해-3
 4  청소년 범죄에 관한 견해-4
 5  청소년 범죄에 관한 견해-5
 6  청소년 범죄에 관한 견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범죄에 관한 견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 범죄라는 말은 항상 뉴스나 신문 등의 매체를 통해서 많이 들어왔었던 문제이다. 하지만 그런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만 대강 알고 있었지 어떤 정도인지도 확실히 알지 못했고, 그래서 그러한 것에는 어떤 유형이 있고 어떤 특징이 있으며 그러한 범죄가 왜 존재하게 되는지 발생원인도 확실하게 알지 못했었다. 그냥 남의 일이니까 흘려 넘기는 얘기꺼리만 될 뿐이었는데 이번에 이런 발표주제를 맡게 되어 나름대로 소년범죄에 대해 깊이 있게 알게 된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자료를 조사하면서 자료를 통해 느낀 점은 무엇보다도 청소년범죄의 주된 원인이 자신의 가정으로부터의 보살핌이나 관심이 부족하여 발생한다는 것에 대해 충격을 받았고, 자신이 속해있는 가까운 집단에서의 관심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또 가정의 환경이 그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볼 수 있었고, 특히 가족간의 유대관계나 관심, 사랑이 얼마나 그 구성원들로 하여금 커다랗게 작용하는지 느낄 수 있어, 화목한 가정의 소중함을 느끼게 되었다.
어릴 때 형성되는 사람의 인격은 성장과정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것으로 미루어 본다면 어릴 때의 범죄행위가 성인이 되어서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그 심각성이 더 크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더 우리는 청소년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하고, 어긋나고 있는 청소년들로 하여금 정신을 차릴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무조건 나쁘다고 인식만 하기보다는 왜 그렇게 되었는지 관심을 갖고 따뜻한 마음으로 대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작용하겠다는 생각이 든다.
솔직히 말해 나 같은 경우에도 방송매체를 통해 청소년 범죄 사건이 일어날 때 마다 그것을 접하고는 흘려듣고, 무조건 범죄자를 비난하기만 했지, 왜 그렇게 행동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을 갖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건 나뿐만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거의 해당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번에 조사를 통해서 앞으로는 무조건 비난하기에 앞서서 왜 그렇게 되었는지 그 배경은 무엇인지에 관심을 갖는 것도 필요하며, 그것을 알게 되었다면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도 모두들 연구 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냥 무조건 남의 일 이라고 여기기에는 문제가 심각하며, 무엇보다도 그렇게 된다면 청소년 범죄뿐만이 아니라 모든 범죄가 줄어들지 않고 반복될 것이라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모두들 흔히 청소년은 미래를 이끌어 갈 주역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하지만 쉽게 사용만 할 뿐 우리 청소년이 우리 사회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깊게 생각해보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 발표를 통해서 작게는 우리 수업을 같이 듣는 학생들만이라도 함께 문제의 심각성을 느끼고 깨닫게 되어서 한 번 더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이 수업을 통해 여러 가지 범죄유형과 그것의 실태나 심각성을 깊이 알게 되는 것 같아서 나름대로 의미 있게 여긴다
청소년은 아직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미성숙하기에 범죄의 유혹에 빠지기가 쉽다. 그리고 자신들의 행동에 제대로 책임을 질 수 없는 연령 대 인만큼 범죄에 대한 처벌의 강도도 약한 편이다. 이번 조사를 하면서 많은 시민들이 청소년들의 강력범죄가 비교적 약한 처벌규정이 가해지고 있는 사실에 분노하고 있음을 알았다. 물론 개인적으로도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던 청소년 성범죄나 폭력범죄 등을 매스컴을 통해 보면서 성인들이 저지르는 범죄와 다를 것이 없는.. 게다가 더욱 심각한 그들의 범죄 행위에 대해 치를 떨었던 적이 많았다. 하지만 이번 조사를 통해 그들의 범죄 행위에 대해 무조건적인 비난만을 하는 것이 우리 어른들의 몫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진정 그들이 그러한 잘못된 길을 가게 된 이유가 무엇일까에 대한 고찰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실질적으로 청소년들이 범죄를 저지르게 되는 과정과 동기가 가정적, 사회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라는 통계가 많았다. 그러므로 우리가 마냥 그들의 잘못을 비난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닌 것이다. 지금 그들에게는 강력한 처벌로 형량을 늘리는 것보다 나쁜 길로 빠지지 않게 앞으로 올바른 가치관으로 꿈을 가지고 자라날 수 있도록 우리 어른들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우리들의 역할이다. 이를 위해서 여러 가지 보호단체의 수요를 늘여 방황하고 있는 그들을 바로 잡아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우선 되여야 하는 것은 그들이 속해 있는 가족들의 따뜻한 보살핌과 그 밖의 주위 사람들의 관심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특히 요즘과 같은 정보화 시대의 청소년들은 TV와 인터넷과 같은 매체에 노출되어 있어 그들의 가치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과되지 않은 정보들을 흡수하기가 쉽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들이 올바른 정보를 흡수하고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올바른 가치관 구축을 위한 교육이 더욱더 강화되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의 청소년들은 우리들의 앞으로의 미래이다. 그들이 개개인의 찬란한 꿈을 가지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일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주제가 소년 범죄와 학교폭력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비교적 안심을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학교폭력이나 소년범죄 등은 직접 눈으로 보고 경험도 해본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발표를 준비하면서 제가 맡은 부분은 소년범죄의 정의와 원인 그리고 대책에 대해서 조사하는 것이었는데 매우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자료가 한정 되어 있고 또한, 제가 원하는 자료가 적었기 때문입니다. 정의에 대해서는 법조문을 참고하여 쉽게 조사 할 수 있었지만 원인과 대책은 범위와 너무 넓고 또한 객관적이지 않고 전부 주관적이고 상대적인 자료들이어서 수집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조원중에 선배분들의 많고 그 분들의 노력에 의해 발표 준비를 성공적으로 마치게 되어서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이번 발표에서 저희 조에서 저의 역할은 매우 미비 하였습니다. 앞으로 조활동을 할 때 더욱 열심히 하여야겠습니다.
이번 소년범죄조사를 통해서 생각보다 소년범죄의 실태가 심각한 것을 알았습니다. 소년범죄가 다양한 것이 있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많은 부분에서 여러가지 범죄를 저지르는 청소년들이 이렇게 많다는 것에 대해 놀랐습니다. 또 많은 청소년들이 범죄 또는 비행을 저지르면서 자신의 잘못을 모르고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이 청소년들이 성인이 되어서도 범죄를 저지른 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행위에 대해 반성을 하지 않고 또 재범을 하기 까지하니 범죄를 저지른 소년들을 진심으로 반성하고 다음에 또 범죄를 저지르지 않도록 하는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범죄를 저지른 소년들을 처벌하기보다는 그들이 죄를 뉘우치고 그 후의 교육을 통해 다음부터는 범죄를 저지르지 않도록 해야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학교폭력도 훨씬 심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선배가 후배들의 기강을 잡기위해 폭력을 쓰는 경우, 그리고 많은 아이들이 한 아이를 괴롭히는 경우 등 많은 학교 폭력이 학교에서 벌어지고 있다는 것에 대해 놀랐습니다. 학교폭력을 당하는 피해자의 보호는 거의 이루어 지지 않고 오히려 가해자가 떳떳해 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얼른 사회의 법규들이 바뀌어 피해자를 보호하고, 가해자는 처벌 하는 등 학교폭력을 뿌리뽑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무슨일이든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말처럼 범죄가 발생했을 때 그 범죄학생을 처벌하기 보다는 그 예방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른들이 꾸준히 학생들을 교육하고 바른길로 선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청소년들이 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교육관련 기관과 부모님들 그리고 선생님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소년범죄와 학교폭력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이번에 이렇게 조사를 하면서 보니 주위에서나 매체를 통해서 한번쯤은 들어봤던 모습들을 많이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고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경제적인 부분을 더욱 강조하게 되어가는 요즘 어찌 보면 청소년들은 더 많은 외로움을 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청소년 범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주위 환경의 영향이 가장 큰 것을 볼 수 있었다. 그 중에서도 가정의 문제가 일차적인 원인이라 생각한다. 즉, 가정도 유해 환경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컴퓨터와 미디어를 통한 범죄가 늘어나게 되는 것을 보면 경제가 점점 어려워지고 세상 살기가 더욱 더 힘들어 짐에 따라 가족간의 대화도 점점 줄어들고 있고, 부모의 이혼, 가장의 실직으로 인한 경제적이 붕괴되고, 가정 폭력, 부모의 가출 등의 이유 등이 있었던 결과라고 생각한다. 이런 불우한 환경 속의 청소년들은 불안해져 방황하게 되고 결국은 탈선의 길로 들어선다고 생각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