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한국의 전통음식 `떡`

 1  [식품] 한국의 전통음식 `떡`-1
 2  [식품] 한국의 전통음식 `떡`-2
 3  [식품] 한국의 전통음식 `떡`-3
 4  [식품] 한국의 전통음식 `떡`-4
 5  [식품] 한국의 전통음식 `떡`-5
 6  [식품] 한국의 전통음식 `떡`-6
 7  [식품] 한국의 전통음식 `떡`-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식품] 한국의 전통음식 `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떡의 유래와 역사

떡이되는 원리

떡에 쓰이는 재료

떡에 옷을 입히는 재료(가루, 고물, 고명 )

떡 만드는 도구

떡 만드는 방법에 따른 떡의 종류

떡의 쓰임새

각 지역별 별미떡

떡에 관한 속담

본문내용
-(삼국시대이전)대부분의 학자들은 삼국이 성립되기 이전인 부족국가 시대부터 떡을 만들어 먹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시대에 떡을 주재료가 되는 곡물이 생산되고 있었고, 떡을 만드는 데 필요한 갈판과 갈돌, 시루가 당시의 유물로 출토되고 있기 때문이다.
-(통일신라시대)삼국시대를 거쳐 통일신라시대에 이르게 되면 사회가 안정되면서 쌀을 중심으로 한 농경이 더욱 발달하게 된다. 이 시기에 쌀을 주재료로 하는 떡이 더욱 일반화되었음은 물론이다.
-(고려시대)삼국시대에 전래된 불교는 고려시대에 이르러 최고의 번성기를 맞게 된다. 불교문화는 고려인들의 모든 생활에 영향을 미쳤고 음식 또한 예외가 아니었다. 육식을 멀리하고 특히 차를 즐기는 음다(飮茶) 풍속의 유행은 과정류와 함께 떡이 더욱 발전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이와 더불어 권농 정책에 따른 양곡의 증산은 경제적 여유를 가져다주어 떡 문화의 발전을 더 한층 촉진하게 되는데, 이로 말미암아 이 시기에는 떡의 종류와 조리법이 매우 다양해진다.
-(조선시대)조선시대는 농업기술과 조리가공법의 발달로 전반적인 식생활 문화가 향상된 시기이다. 이에 따라 떡의 종류와 맛도 더 한층 다양해졌다. 처음에는 단순히 곡물을 쪄 익혀 만들던 것을 다른 곡물과의 배합 및 과실, 꽃, 야생초, 약재 등의 첨가로 빛깔, 모양, 맛에 변화를 주었다. 조선 후기의 각종 요리 관련서들에는 매우 다양한 떡의 종류가 수록되어 있어 이러한 변화를 짐작하게 한다. 각 지역에 따라 특생 있는 떡이 소개되어 있는 것도 이채롭다. 또한 조선시대에는 관혼상제의 풍습이 일반화되어 각종 의례와 크고 작은 잔치, 무의(巫儀) 등에 떡이 필수적으로 쓰였다. 또 고려시대에 이어 명절식 및 시절식으로의 쓰임새도 증가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쉽게 맛있게 아름답게 만드는 떡 한복려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