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원봉사 고등학생 논설문

 1  청소년 자원봉사 고등학생 논설문-1
 2  청소년 자원봉사 고등학생 논설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자원봉사 고등학생 논설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늘날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은 학교성적과 대학진학에 날이 갈수록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당연히 필요성을 느낀 청소년들은 여러 가지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의 대학진학을 위해 많은 시간을 봉사활동을 보내며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경험, 인성교육, 진로선택, 비행청소년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방법 중 하나로 꼭 필요한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 했다. 이에 더 나아가 단순한 문화보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마을을 성장시키는데 꼭 필요한 한 끼 밥과 같은 존재가 되어 가고 있다.
청소년 자원봉사의 의의와 필요성
대학진학을 위해 글로벌인재를 위해 우리 청소년의 시기를 달리는 학생들은 빡빡한 학업 일정 속에서 강압적인 야간자율학습과 주입식 교육의 틀에 박혀 하루를 살아가고 있다. 청소년기는 자아를 찾고 자신을 확립하는데 아주 중요한시기이다. 하지만 이러한 강압적인 생활은 이러한 청소년들의 자아를 찾는데 자신을 확립하는데 큰 도움을 주지 못한다. 그러나 이러한 청소년봉사활동은 청소년들의 자아 찾기와 자기 확립에 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혼자하는 봉사활동보다 단체로 함께 도우면서 활동하는 자원봉사가 많기 때문에 민주적인 가치관을 세워준다. 또한 위에서 말했듯이 경험. 아직 사회에 나가지 못한 청소년들은 이러한 여러 종류의 봉사활동을 통해서 다양한 직업세계를 접할 수 도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의 미래에 대한 믿음, 자신감, 꿈을 키워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사회복지로 가는 이 시점에 청소년들의 봉사활동은 여러 단체 운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여성부 청소년봉사활동 참여확대’
여성가족부는 청소년들의 자원봉사를 활성화하기 위해 여성가족부 소관 시설·단체의 자원봉사 일감을 다양하게 발굴해 청소년들이 손쉽게 봉사활동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여러 단체와 기관들의 일정 프로그램들은 총괄하여 포털사이트
(http://www.dovol.net)를 이용하여 청소년들이 더욱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청소년봉사활동관련 설문조사
청소년 봉사활동을 위해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해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분석평가센터가 지난 6.1~6.19일까지 전국 중·고등학생 1,45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청소년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서는 청소년의 욕구에 기반한 다양한 일감과 정보제공, 사전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청소년의 자원봉사 경험 관련 된 조사결과로, 청소년(중1~고3)의 65% 이상이 지난 1년 동안 자원봉사 경험이 있고, ‘일손 돕기’에 가장 많이 참여했으며, 청소년의 연간 평균 자원봉사 참여횟수는 5.8회, 연간 평균 자원봉사 참여시간은 17시간 41분으로, 청소년의 39%는 최근 참여한 자원봉사활동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지만, 청소년의 76.0%는 우리나라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시간부족’, ‘인식부족’, ‘프로그램 부족’을 주 이유로 지적했다.
청소년자원봉사, 앞으로의 모습.
청소년자원봉사, 이의 사전적 의미는 청소년들이 어떤 일을 대가 없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도움. 또는 그런 활동을 뜻한다. 자발적, 이것이 자원봉사의 핵심단어라 생각한다. 앞에서 말했듯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의의는 그들이 강압적이고 지식만을 얻기 위해 다니고 생활하는 학교와는 다른 여러 활동을 통해 자신의 자립심, 자아를 찾는 것이 이 활동의 목적이지만, 어쩌면 학교성적 대학진학을 위해 청소년들의 이러한 봉사활동의 실질적인 핵심적인 의미는 잊은 채 봉사활동 점수를 위해서만 이를 활동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이러한 의견에 반박하는 이들은 많을 수 있지만 그들에게 더욱이나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그들의 생활의 대부분을 이루는 학교에서는 그들의 대학진학에 대해 수없이 언급하고 그것이 그들의 삶의 목표로 만들고 있지 않나 싶다. 내가 바라는 청소년 자원봉사, 나는 그렇다 앞으로 청소년들이 청소년자원봉사의 핵심적인 의미를 잊지 않고 앞에서 말한 의의와 필요성을 잊지 않고 그들의 인생이 무엇이 중요 한가 진정 대학진학이 모든 것일 까 하는 데 수없이 고민하며 청소년 시절에만 행하는 그런 단기적인 활동이 아닌 그들의 인생에 한 부분이 되기는 바라는 바이다.
느낀점
자원봉사활동은 중학생 때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해 나가야하는 정말 나에게는 인생의 한부분이다. 이번 과제를 통해서 내가 그동안 해왔던 봉사활동에 대해, 그리고 그동안 이러한 자원봉사를 통해 느꼈던 생각들에 대해 다시 한 번 짚어보게 되었으며 자원봉사에 대해 더 애정을 가지게 되었다. 앞으로 청소년복지 관련직을 하게 되어 청소년들을 직접 만나고 그들을 위해 일하게 되었을 때 자원봉사활동의 중요성을 꼭 각인시켜 그들의 의식과 자아와 자립심을 키워주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